손목건초염 증상 진단과 치료

손목건초염 증상 진단과 치료 건강 2018. 6. 25. 17:49

손목건초염이란 손목의 내측과 중앙, 외측에 있는 여러 개의 힘줄을 감싸고 있는 막에 생긴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손목협착성 건막염이라고도 한다는군요. 주로 손을 과도하게 사용함으로써 손목에서 엄지손가락으로 이어지는 2개의 힘줄과 이 힘줄을 싸고 있는 막 사이에 마찰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을 뜻한다네요. 손목건초염 증상과 함께 진단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손목건초염 증상


손목건초염이 발생하게 될 경우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손목건초염이 생기면 엄지를 움직이는 동작을 할때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젓가락질이나 글씨 쓰기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손목건초염의 통증과 함께 건초 부위가 붓는 종창이 생길 수 있는데 손목 부위를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될 뿐 아니라 일상생활 가운데 손을 사용하기 어려워지므로 큰 불편을 겪을 정도로 통증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네요. 


손목건초염 증상이 심해질 경우 가벼운 움직임에도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기 는데, 특히 손목 저림이 심해지고 찌릿찌릿한 증상과 함께 물건을 잡기가 힘들어지게 된답니다. 


손목건초염이 아닐까 하는 자가진단법을 보면,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손가락으로 감싸 주먹을 쥔 후 아래로 손목을 꺾는 핑켈스타인 검사를 하여 심한 통증이나 방사통이 있다면 손목건초염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겁니다. 




손목건초염 진단


손목건초염은 어떻게 진단될까요? 사실 손목건초염의 진단은 간단한 진찰로 진단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초염이 생긴 힘줄 부위에 압통이 있으며 간혹 마찰음이 관찰되기도 한다는군요. 


손목건초염의 진단 검사로는 이환된 건을 늘려주는 동작을 하는 긴장도 검사를 시행하는데, 심한 통증이 유발되는지를 보고 진단할 수 있어서, 해당 건의 활막 건의 활막 조영술이나 손목 부위의 자기공명 촬영 등이 필요한 경우는 흔히 않다네요. 

 


손목건초염 치료


손목건초염에 대한 치료법을 살펴볼게요. 사실 손목건초염은 힘줄과 힘줄이 지나가는 관의 크기가 잘 맞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늘어나 증상이 없어질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아주 불편하지 않다면 그대로 관찰하는 것도 방법이라는군요. 


손목건초염의 초기증상에는 소염진통제를 단기간 사용하면 증상이 완화되거나 사라지는 경우도 있으며 통증 부위에 바르는 소염 진통제 크림도 효과가 있으며 국소 마취제와 함께 스테로이드를 건막 내로 주사하면 단기간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군요. 


문제는 스테로이드 주입으로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재발하거나 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경우인데, 수술적 치료를 통해서 건초를 절제하여 건의 활성을 촉진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상으로 손목건초염 증상에 대한 진단 및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에드워드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일까

에드워드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일까 건강 2018. 6. 22. 13:49

최근 선천적인 기형이 나타나는 에드워드증후군에 대해서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산모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서 재발률도 있다고 하는 에드워드증후군이란 과연 어떤 질환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에드워드증후군 증상과 원인 및 치료 여부를 살펴볼게요.  






에드워드증후군 증상


먼저 에드워드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인가 살펴봅니다. 일단 에드워드증후군은 정상이라면 2개이어야 하는 18번 염색체가 3개가 되어 발생하는 선천적 기형 증후군으로 다운증후군 다음으로 흔한 상염색체 삼체성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에드워드증후군은 약 8천명 당 1명의 빈도로 발생하며 여아에게 3~4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하는데, 여러 장기의 기형 및 정신 지체 장애가 생기고 대부분 출생 후 10주 이내에 사망한다는군요. 


즉 에드워드증후군의 증상들을 보게 되면, 가장 대표적으로 낮은 출생 체중과 심장 기형입니다. 심장 기형은 약 95%이상에서 나타나는데, 심방 사이막 결손이나 막성 심실 사이막 결손 등 다양한 심장 이상을 일으킨다는 겁니다. 


또한  심한 정신 지체와 신장 기형 및 외모상의 특징을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후두골 돌출하고 눈이 작으며 턱과 입이 작은 특징적인 외모를 갖게 된다고 하지요. 




에드워드증후군 원인


에드워드증후군의 원인은 예상대로 염색체의 이상입니다. 생식세포의 감수분열 과정에서 쌍을 이루는 18번 염색체가 분리되지 않고 한 생식세포 내에 총 2개의 18번 염색체가 들어가면서 생기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 결과 수정 후에 18번 염색체가 총 3개가 되는 것이랍니다. 유감스럽지만 산모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생 빈도는 높아진다는군요. 

 


에드워드증후군 치료


과연 에드워드증후군의 치료는 가능할까요? 문제는 에드워드증후군이란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다고 합니다. 각 장기의 기형에 대해 각각 치료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산전에 일찍 발견된다면 의학적으로는 인공유산을 고려해야 한다는군요. 


사실 에드워드증후군은 다장기 기형 및 정신 지체가 특징이고 치명적인 증상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이 출생 후 10주 이내에 사망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약 10%가 생후 1세까지 생존하고 드물게는 10세 이상 생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뇌염_ 일본뇌염 예방접종(생백신,사백신)

뇌염_ 일본뇌염 예방접종(생백신,사백신) 건강 2018. 6. 12. 23:54

뇌염이란 뇌 실질의 염증성 질환을 총칭하는 말로서 뇌를 싸고 있는 뇌수막에 생기는 염증인 뇌수막염과는 다른 질환이라고 합니다. 뇌염은 원인에 따라서 감염성, 혈관염성, 종양성, 화학성, 특발성 등으로 분류한다는구요. 뇌염 중 일본뇌염의 증상과 함께 생백신이나 사백신의 일본뇌염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뇌염 증상


먼저 일본뇌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며 증상이 나타나는 감염의 경우는 모기에 물린 후 5~15일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하게 된다네요. 


일본뇌염 증상은 급속하게 나타나며 고열, 두통, 현기증, 구토, 복통, 지각이상 등의 증세를 보이게 되는데, 진행되면 의식장애나 경련, 혼수에 이르게 되면서 대개 발병 10일 이내에 사망하게 된다는군요. 하지만 경과가 좋은 경우에는 약 1주를 전후로 열이 내리며 회복된다는군요. 




일본뇌염 예방접종


일본뇌염 예방접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일본뇌염은 바이러스를 가진 모기에 물려서 걸리는 질환으로 치사율은 30%에 이른다고 하는데, 일본뇌염 예방접종은 이러한 일본뇌염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최근 일본뇌염 환자의 발생이 감소한 것은 일본뇌염 바이러스 매개 모기의 감소나 치료약이 있어서가 아니라 예방접종 때문이라는 겁니다. 


일본뇌염 예방접종 시기를 보게 되면, 만 1~12세의 소아에게 접종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즉 생후 12~24개월 기간 중 1~2주일 간격으로 2회 접종하고 2차 접종 12개월 후 3차 접종을 실시하여 기초접종을 완료한다는군요. 

 


일본뇌염 생백신과 사백신


일본뇌염의 생백신 예방접종과 사백신 예방접종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본뇌염 백신은 불활성화 사백신과 약독화 생백신의 두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생백신은 주사약 속에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독성이 제거된 채 들어있는 백신을 통한 예방접종이고 사백신은 주사약 속에 면역성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의 일부가 들어있는 백신의 예방접종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일본뇌염 예방목적으로 사용되는 국가예방접종 백신에 생백신을 포함하여 현재 사백신과 생백신 두 가지를 모두 권고하고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일본뇌염의 증상과 함께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피부묘기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피부묘기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8. 6. 7. 22:47

피부묘기증이란 피부를 긁거나 작은 압박만 가해도 바로 그 부위가 빨갛게 부어 오르고 약간의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질환을 가리킵니다. 피부에 그림을 그린 것처럼 작은 자극에도 선명하게 부어 오른다 하여 피부그림증이라고도 한다는군요. 피부묘기증은 몸의 어느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작은 자극에도 과도한 혈관반응을 보여 쉽게 부어 오르고 가렵고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게 되지요. 피부묘기증의 증상과 함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피부묘기증 증상


피부묘기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피부묘기증은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우리나라 인구의 약 5% 정도에서 나타나며 대개 만성적인 경과를 보인다는군요. 


피부묘기증 증상은 피부를 어느 정도 이상의 압력을 주어 긁거나 누르면, 그 부위에 국한되어 두드러기와 유사하게 가렵고 붉게 변하면서 부어 오르게 되는데, 가려워서 긁으면 더욱 심하게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네요. 




피부묘기증 원인


피부묘기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피부묘기증 원인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사실 피부묘기증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만 갑상선 질환이나 당뇨병, 감염증과 같은 전신 질환이나 임신, 폐경기, 약물,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 악화된다는 정도만이 보고되고 있다는 겁니다. 


즉 피부묘기증의 원인은 대부분 알 수 없으나 피부묘기증 자체가 전염되는 것이 아닌 넓은 의미의 알레르기 질환의 일종이라는 것이며 약물이나 음식물 등이 주요한 유발 원인 인자로 보이고 정신적 스트레스나 뜨거운 목욕 등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피부묘기증 치료


피부묘기증은 치료가 가능할까? 피부묘기증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가려움증이 없는 가벼운 피부묘기증의 경우는 치료를 요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하지만 증사잉 심한 경우나 가려움증이 동반되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게 되면 이런 증상을 개선하는 치료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즉 피부묘기증은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대개 증상 조절을 목적으로 하는 치료를 하게 된다는 겁니다. 다른 두드러기와 마찬가지로 항히스타민제가 가장 중요한 약제로 피부묘기증 증상의 빈도와 정도에 따라서 여러가지 항히스타민제를 복합하여 사용하는 치료법을 시행한다는군요. 이상으로 피부묘기증이란 어떤 질환인지 간단히 공부해 보았답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어루러기란 어떤 증상이며 치료법은?

어루러기란 어떤 증상이며 치료법은? 건강 2018. 6. 5. 20:06

어루러기란 곰팡이균의 일종인 말라세지아 푸르푸르라는 효모균이 피부 각질층에 과다 증식되어 나타나는 피부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 균은 정상인의 피부에 상시 존재하고 있는데 피부 산성도가 변화되어 저항력이 약해지거나 덥고 습기가 많은 환경이 되면 어루러기 증세을 일으키게 된다는군요. 


이미지




어루러기 증상


어루러기 증상은 어떤 것일까? 일단 목이나 가슴, 등, 겨드랑이 등 다양한 부위에 다양한 크기의 얼룩덜룩한 반점이 생기는 겁니다. 모낭을 중심으로 버짐과 같은 각질이 시작되어 동전 모양을 보이다가 합쳐져 커지기도 하지요. 


어루러기 병변의 증상을 보면, 색상은 갈색과 황갈색, 회백색 등 다양하게 나타나며 가려운 증상은 없거나 아주 경미하다고 하네요. 


특히 어루러기 증상은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는 백반증과 유사한 탈색 반점이 나타나기도 하며 증상은 여름철에 발생하고 여름철마다 재발하는 특성이 있다는군요. 




어루러기 원인


어루러기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일단 어루러기는 말라세지아라는 효모균에 의해서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 말라세지아는 지방 성분을 좋아하여 상반신 모낭에 상재하여 인체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곰팡이가 자라기 좋은 환경이 되면 과다 증식하게 된다는 겁니다. 


이런 원인으로 어루러기 증상은 주로 여름철에 발생하고 땀을 많이 흘리는 근로자나 운동선수, 임산부, 피지 분비가 왕성한 젊은이에게 많이 발생하고 특히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는군요. 

 


어루러기 치료법


어루러기 증상에 대한 치료방법은 뭘까요? 일단 정확한 진단이 내려지면 처방된 항진균제 연고를 지시에 따라 잘 바르거나 먹는 약을 복용하는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어루러기 치료를 위한 연고 및 약을 복용하는 경우 2주 안에 치료가 되지만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원인균이 사라지더라도 탈색 반점은 상당 기간 유지되기 때문이라네요. 또한 어루러기는 재발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로고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어루러기란 어떤 증상인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잔기침 원인과 치료

잔기침 원인과 치료 건강 2018. 6. 3. 14:45

잔기침의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기침이란 왜 나오는 것인지 살펴보게 되면, 외부의 유해물질이 기도 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폐와 기관지에 존재하는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는 정상적인 신체 방어 작용이라는 겁니다. 대개 코털을 통과한 미세한 자극물질은 점액을 둘러써여 기도벽에 있는 미세한 섬모의 운동에 의해 위 또는 밖으로 배출되는데 이것이 바로 기침입니다. 기침의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흔히 잔기침이라고 하는 기침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잔기침 증상


잔기침이라고 보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잔기침은 기관지의 보습작용을 해주는 점액이 건조해지면서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기관지의 건조해진 점액은 끈적해지기 때문에 실제 나오는 가래가 많지 않으면서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간질간질함이 느껴지고 이것을 털어내고자 본능적으로 기침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잔기침 증상이라는 겁니다. 




잔기침 원인


과연 잔기침을 자주 하게 되는 원인은 뭘까요? 잔기침 원인을 알아볼게요. 일단 잔기침 원인은 너무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일단 일교차가 심할 때 잔기침이 생기게 됩니다. 


잔기침 원인을 보면,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면서 마른기침의 잔기침이 나오게 되고 건조한 날씨로 인한 호흡기알레르기에 의해서도 잔기침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잔기침 원인이 되는 질환들도 있어서, 기침할 때 컹컹거리는 소리를 내는 급성후두염이나 역류성식도염이 있을 경우에도 구역질 대신 잔기침이 나오게 된다는군요. 그밖에도 잔기침 원인은 무궁무진하다는군요. 

 


잔기침 치료


그렇다면 잔기침에 대한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잔기침 치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잔기침은 기관지의 보습작용을 해주는 점액의 건조가 원인인 만큼 기관지의 점액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겁니다. 


문제는 잔기침을 치료하기 위해서 일반적인 감기약을 오랫동안 복용하게 되면 항히스타민제를 과다 복용하게 되어 오히려 기침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겁니다. 


즉 잔기침 증상은 약으로 억제한다고 해도 원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보음 하는 치료를 통해 목과 기관지를 적셔주어 이물질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한의학적으로 봤을 때 적절한 잔기침 치료법이라는군요. 이상으로 잔기침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환공포증이란 뭘 말하는 걸까?

환공포증이란 뭘 말하는 걸까? 건강 2018. 6. 1. 19:09

환공포증이란 원이나 구멍따위들이 한곳에 뭉쳐있는 것을 보고 공포를 느끼는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군집공포증이라고도 합니다. 즉 환공포증은 반복되는 특정 문양에서 단순히 혐오감을 잠깐 정도 느끼거나 심하면 메스꺼움을 느낄 뿐 일시적인 증상으로써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공포증과는 구분된다는군요. 환공포증이란 과연 어떤 증상과 원인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환공포증 증상


환공포증이란 과연 어떤 증상을 가리키는 것일까? 일단 환공포증을 갖은 경우 작은 원이나 옹기종기 모여 있는 것을 보면 징그러워서 쳐다보지 못하거나 짜증이 나는 증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환공포증을 느끼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는군요. 


환공포증이란 무엇이든 반복되는 특정 문양, 무늬에 반응을 하는 것으로 그것이 정신적일 수도 있지만 외적으로도 머리가 간지럽고 두토인 나기도 하고 자꾸 그 문양이 생각이 나서 집중이 힘들기도 하다는군요. 예를 들어 해바라기씨나 연꽃씨, 벌집무늬 등을 보면 거부감이 심하게 드는 겁니다. 




환공포증 원인


과연 환공포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사실 그 원인에 대해서는 다른 공포증과 마찬가지로 정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주 오래 전 인가의 진화과정에서 사나운 동물을 두려워했는데 그 두려움이 내재되어 있는 것은 아닐까 한다는 겁니다. 맹수들의 강렬하고 반복적인 패턴의 무늬에서 오는 것은 아닐까 하는 해석입니다. 

 


환공포증 치료


환공포증, 치료는 가능할까? 사실 환공포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대부분 인식과 생각을 바꾸는 것이라고 합니다. 계속 반복해서 경험하게 함으로써 익숙하게 만드는 방법이 치료이기 때문에 극복이라고 하는 것이 옳겠지요. 


사실 환공포증에 대한 특별한 치료방법을 찾기 어려운 것은 정신의학과에서는 환공포증 자체를 질병으로 규정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약이나 치료법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상으로 환공포증이란 과연 어떤 증상을 말하는 것인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