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묘기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피부묘기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8. 6. 7. 22:47

피부묘기증이란 피부를 긁거나 작은 압박만 가해도 바로 그 부위가 빨갛게 부어 오르고 약간의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질환을 가리킵니다. 피부에 그림을 그린 것처럼 작은 자극에도 선명하게 부어 오른다 하여 피부그림증이라고도 한다는군요. 피부묘기증은 몸의 어느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작은 자극에도 과도한 혈관반응을 보여 쉽게 부어 오르고 가렵고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게 되지요. 피부묘기증의 증상과 함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피부묘기증 증상


피부묘기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피부묘기증은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우리나라 인구의 약 5% 정도에서 나타나며 대개 만성적인 경과를 보인다는군요. 


피부묘기증 증상은 피부를 어느 정도 이상의 압력을 주어 긁거나 누르면, 그 부위에 국한되어 두드러기와 유사하게 가렵고 붉게 변하면서 부어 오르게 되는데, 가려워서 긁으면 더욱 심하게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네요. 




피부묘기증 원인


피부묘기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피부묘기증 원인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사실 피부묘기증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만 갑상선 질환이나 당뇨병, 감염증과 같은 전신 질환이나 임신, 폐경기, 약물,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 악화된다는 정도만이 보고되고 있다는 겁니다. 


즉 피부묘기증의 원인은 대부분 알 수 없으나 피부묘기증 자체가 전염되는 것이 아닌 넓은 의미의 알레르기 질환의 일종이라는 것이며 약물이나 음식물 등이 주요한 유발 원인 인자로 보이고 정신적 스트레스나 뜨거운 목욕 등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피부묘기증 치료


피부묘기증은 치료가 가능할까? 피부묘기증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가려움증이 없는 가벼운 피부묘기증의 경우는 치료를 요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하지만 증사잉 심한 경우나 가려움증이 동반되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게 되면 이런 증상을 개선하는 치료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즉 피부묘기증은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지만 대개 증상 조절을 목적으로 하는 치료를 하게 된다는 겁니다. 다른 두드러기와 마찬가지로 항히스타민제가 가장 중요한 약제로 피부묘기증 증상의 빈도와 정도에 따라서 여러가지 항히스타민제를 복합하여 사용하는 치료법을 시행한다는군요. 이상으로 피부묘기증이란 어떤 질환인지 간단히 공부해 보았답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