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기침 원인과 치료

잔기침 원인과 치료 건강 2018. 6. 3. 14:45

잔기침의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기침이란 왜 나오는 것인지 살펴보게 되면, 외부의 유해물질이 기도 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고 폐와 기관지에 존재하는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는 정상적인 신체 방어 작용이라는 겁니다. 대개 코털을 통과한 미세한 자극물질은 점액을 둘러써여 기도벽에 있는 미세한 섬모의 운동에 의해 위 또는 밖으로 배출되는데 이것이 바로 기침입니다. 기침의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흔히 잔기침이라고 하는 기침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잔기침 증상


잔기침이라고 보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잔기침은 기관지의 보습작용을 해주는 점액이 건조해지면서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기관지의 건조해진 점액은 끈적해지기 때문에 실제 나오는 가래가 많지 않으면서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간질간질함이 느껴지고 이것을 털어내고자 본능적으로 기침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잔기침 증상이라는 겁니다. 




잔기침 원인


과연 잔기침을 자주 하게 되는 원인은 뭘까요? 잔기침 원인을 알아볼게요. 일단 잔기침 원인은 너무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일단 일교차가 심할 때 잔기침이 생기게 됩니다. 


잔기침 원인을 보면,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면서 마른기침의 잔기침이 나오게 되고 건조한 날씨로 인한 호흡기알레르기에 의해서도 잔기침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잔기침 원인이 되는 질환들도 있어서, 기침할 때 컹컹거리는 소리를 내는 급성후두염이나 역류성식도염이 있을 경우에도 구역질 대신 잔기침이 나오게 된다는군요. 그밖에도 잔기침 원인은 무궁무진하다는군요. 

 


잔기침 치료


그렇다면 잔기침에 대한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잔기침 치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잔기침은 기관지의 보습작용을 해주는 점액의 건조가 원인인 만큼 기관지의 점액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겁니다. 


문제는 잔기침을 치료하기 위해서 일반적인 감기약을 오랫동안 복용하게 되면 항히스타민제를 과다 복용하게 되어 오히려 기침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겁니다. 


즉 잔기침 증상은 약으로 억제한다고 해도 원인이 제거되지 않으면 치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보음 하는 치료를 통해 목과 기관지를 적셔주어 이물질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한의학적으로 봤을 때 적절한 잔기침 치료법이라는군요. 이상으로 잔기침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