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루러기란 어떤 증상이며 치료법은?

어루러기란 어떤 증상이며 치료법은? 건강 2018. 6. 5. 20:06

어루러기란 곰팡이균의 일종인 말라세지아 푸르푸르라는 효모균이 피부 각질층에 과다 증식되어 나타나는 피부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 균은 정상인의 피부에 상시 존재하고 있는데 피부 산성도가 변화되어 저항력이 약해지거나 덥고 습기가 많은 환경이 되면 어루러기 증세을 일으키게 된다는군요. 


이미지




어루러기 증상


어루러기 증상은 어떤 것일까? 일단 목이나 가슴, 등, 겨드랑이 등 다양한 부위에 다양한 크기의 얼룩덜룩한 반점이 생기는 겁니다. 모낭을 중심으로 버짐과 같은 각질이 시작되어 동전 모양을 보이다가 합쳐져 커지기도 하지요. 


어루러기 병변의 증상을 보면, 색상은 갈색과 황갈색, 회백색 등 다양하게 나타나며 가려운 증상은 없거나 아주 경미하다고 하네요. 


특히 어루러기 증상은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는 백반증과 유사한 탈색 반점이 나타나기도 하며 증상은 여름철에 발생하고 여름철마다 재발하는 특성이 있다는군요. 




어루러기 원인


어루러기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일단 어루러기는 말라세지아라는 효모균에 의해서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 말라세지아는 지방 성분을 좋아하여 상반신 모낭에 상재하여 인체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곰팡이가 자라기 좋은 환경이 되면 과다 증식하게 된다는 겁니다. 


이런 원인으로 어루러기 증상은 주로 여름철에 발생하고 땀을 많이 흘리는 근로자나 운동선수, 임산부, 피지 분비가 왕성한 젊은이에게 많이 발생하고 특히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는군요. 

 


어루러기 치료법


어루러기 증상에 대한 치료방법은 뭘까요? 일단 정확한 진단이 내려지면 처방된 항진균제 연고를 지시에 따라 잘 바르거나 먹는 약을 복용하는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어루러기 치료를 위한 연고 및 약을 복용하는 경우 2주 안에 치료가 되지만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원인균이 사라지더라도 탈색 반점은 상당 기간 유지되기 때문이라네요. 또한 어루러기는 재발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로고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어루러기란 어떤 증상인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