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전조증상_ 뇌경색 증상의 치료와 후유증

뇌경색 전조증상_ 뇌경색 증상의 치료와 후유증 건강 2016. 4. 28. 14:20



뇌경색

뇌경색이란 뇌에 혈관이 막혀 해당 부위의 뇌 일부가 죽게 되는 질병으로 뇌혈전증과 뇌색전증이 있다는군요. 뇌는 혈류 두절, 산소 부족, 포도당 부족 등에 대해서 지극히 저향력이 약해서 몇 분 동안의 단혈로도 조직이 사멸된다는군요. 오늘은 뇌경색의 전조증상과 함께 치료 및 후유증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뇌경색 전조증상

뇌경색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뇌경색을 비롯한 뇌졸중은 특별한 증상 없이 갑자기 찾아온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전조증상이 있는데 이를 가볍게 여겨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뇌경색을 예상할 수 있는 전조증상에는 우선 갑자기 한쪽 팔다리에 힘이 없고 감각이 둔해지고 말을 못하고 발음이 어눌해지며 한쪽 눈이 안 보이거나 물체가 두 개로 보이게 되며 보행 시 비틀거리거나 심한 두통이 발생하게 된다면 뇌경색 전조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뇌경색 증상의 치료

뇌경색 증상에 대한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일단 뇌경색과 뇌출혈의 뇌졸중은 발생 후 3시간 이내에 치료를 받아야만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뇌경색과 뇌출혈의 뇌졸중은 발병 후 3 시간 이내가 치료에 가장 중요해서 막힌 혈관을 뚫는 혈전 용해제를 투여하는 등 최대한 빠른 치료를 통해 뇌에 혈액을 공급해야만 뇌세포 손상을 막고 뇌 기능도 회복할 수 있다는군요. 


뇌경색 후유증

뇌경색 후유증이란 뇌혈관이 폐색되어 뇌에 산소와 혈류가 공급되지 못해 뇌조직이 괴사 또는 기능을 잃게 됨으로써 안면마비, 편측마비, 감각 이상, 구음 장애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 뇌경색 후유증으로 볼 수 있지요. 


이러한 뇌경색 후유증은 회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뇌경색으로 인한 뇌조직의 괴사 주변 뇌조직을 재훈련하는 재활치료를 꾸준히 한다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가능하므로 신속한 대처와 함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겠지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만성 간염 증상_ 만성 간염 환자에서 어떤 식사요법이 좋은가요?

만성 간염 증상_ 만성 간염 환자에서 어떤 식사요법이 좋은가요? 건강 2016. 4. 26. 11:45



만성 간염

만성 간염이란 주로 B형과 C형 만성 보균자에서 생기며  그 외에 약물 중독이나 자가면역성 만성 간염 등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하게 된다는군요. 만성 간염 증상과 치료 및 만성 간염 환자에게 어떤 식사요법이 좋은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만성 간염 증상

만성 간염으로 인한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일단 만성적으로 간이 염증 반응을 보이며 파괴되어서 섬유화되는 만성질환으로서 천천히 진행되고 증상도 심하지 않기 때문에 그 조기진단이 어렵다는군요.


만성 간염 증상이 생기면 입맛이 없어지고 피로감이 많아지며 미열이나 몸살기가 생기기도 하지요. 심해지면 구역질, 간이 있는 오른쪽 윗배가 불편하거나 불쾌하게 느껴지고 소변색이 짙어지고 얼굴 색이 거무스레해지고 황달이 눈에 뜨이기도 한다는군요. 



만성 간염 치료

만성 간염을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만성 간염은 바이러스로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원인적인 치료를 위한 특효약은 아직까지 없다고 합니다. 


우선 만성 간염 치료 및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몸을 피곤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군요. 간에 부담을 덜 주기 위해서이지요. 물론 영양도 균형있게 적당히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지요. 


만성 간염 환자에게 어떤 식사요법이 좋은가요?

만성 간염 증상이 있을 경우 영양 관리가 매우 중요하니 만큼, 만성 간염 환자에게 어떤 식사요법이 좋은가요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양질의 단백질 섭취와 균형잡힌 식사로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시키고 체내 단백질을 보유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만성 간염 환자을 위한 적합한 식사요법의 실천을 위해서는 우선 소량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여 충분한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이고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 콩류와 채소, 과일 등을 골고루 섭취하고 알코올 섭취나 흡연은 반드시 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군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분노조절장애 증상_ 분노조절장애 원인과 치료

분노조절장애 증상_ 분노조절장애 원인과 치료 건강 2016. 4. 20. 21:07



분노조절장애

조절장애는 통제력 상실과 관련된 장애로 충동조절장애와 분노조절장애 등이 이에 속하지요. 오늘은 분노조절장애에 대하여 그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게요. 


분노조절장애 증상

분노조절장애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분노란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정서 중의 하나로 말과 행동이 돌발적으로 격렬하게 표현되는 본능적인 감정인데, 분노조절장애 증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들에는 다양한 증상들이 있지요.


우선 성격이 급하며 금방 흥분하는 편이며 내가 한 일에 대해 반드시 인정받아야 하며 그러지 못할 경우 화가 나고 뭐든 쉽게 포기하고 좌절감을 느끼며 타인의 잘못을 넘기지 못하며 마찰이 잦게 되지요.


또한 가장 대표적인 분노조절장애 증상들이라면 화가 나면 상대방에게 거친 말과 폭력을 행사하고 화가 나면 주변 물건을 집어 던지는 등 분노의 감정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증상을 가리키지요. 



분노조절장애 원인

분노조절장애의 원인을 알아봅니다. 일단 분노조절장애 원인은 크게 신경학적과 생물학적 원인과 후천적과 환경적 원인 그리고 가족사와 유전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성장기 학대나 부부 문제, 이별, 생명의 위협 등 심한 정서적 외상을 겪은 사람에게 생길 수 있듯이 현재 한국 사회에 만연해 있는 집단 증후군 수준의 분노조절장애는 대부분 후천적과 환경적 원인에서 비롯된다는군요. 


분노조절장애 치료

분노조절장애의 치료는 어떻게 해야할까? 분노조절장애 치료를 위해서는 뇌 호르몬 불균형인 정신과적 질환에 의해 분노 조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약물치료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면의 상처가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나타나는 분노조절장애는 우선적으로 적절한 심리 상담과 전문적인 심리 치료를 필요로 한다는군요. 분노를 느끼는 상황에서 가능한 한 빨리 벗어나는 것도 분노 해소에 좋은 방법이 되겠지요. 이상으로 분노조절장애란 무엇이며 그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아폴로 신드롬이란_ 경제학자 벨빈의 아폴로 신드롬 이론

아폴로 신드롬이란_ 경제학자 벨빈의 아폴로 신드롬 이론 건강 2016. 4. 12. 12:10



아폴로 신드롬

아폴로 신드롬은 뛰어난 인재들이 모인 집단에서 오히려 성과가 낮게 나타나는 현상을 가리키는 용어인데, 아폴로 신드롬이란 왜 나타나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아폴로 신드롬이란 

아폴로 신드롬이란 '팀 경영의 성공과 실패'라는 메러디스 벨빈의 저서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라고 하는군요. 


이는 아폴로 우주선을 만드는 일과 같이 어렵고 복잡한 일일수록 우수한 지능을 가진 인재들을 필요로 하지만 실제로는 이런 사람들이 모인 조직의 전반적 성과는 그리 우수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여 붙여진 이름이라는군요. 



아폴로 신드롬 이론

다시 말해 아폴로 신드롬 이론은 우수한 인재 집단일수록 서로 자신의 의견만을 주장하고 쓸데없는 논쟁을 벌이다가 시간만 허비하는 등 정치 역학적 위험이 존재하게 되어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이론이라고 하는군요. 


아폴로 신드롬 원인

아폴로 신드롬이란 이론 자체는 아주 간단한 것으로 뛰어난 우수 인재들이 모인 집단이 오히려 성과는 낮게 나타나게 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아폴로 신드롬은 왜 생기는 것일까?


일단 아폴로 신드롬의 원인으로는 뛰어난 인재들이 모인 조직은 정치 역학적인 위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단합이 어렵고 논쟁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함으로써 의사결정의 지연과 함께 갈등이 고조되고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의지가 강하고 서로 비판하는 등 상호 협력이 어렵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군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맥문동 효능_ 맥문동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맥문동 효능_ 맥문동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건강 2016. 4. 11. 23:30



맥문동

맥문동은 외떡잎식물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잎이 보리를 닮았다 하여 보리 '맥(麥)을 따서 맥문동이란 이름이 만들어졌다고 하는군요. 잎과 열매가 아름다운 식물인 맥문동이 효능마저 뛰어나다고 합니다. 맥문동을 차로 만들어 마시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맥문동 효능

맥문동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맥문동 효능이라면 폐경과 심경, 위경에 좋은 것이라는 것이지요. 음을 보하고 폐를 녹여주며 심열을 내려줄 뿐만 아니라 강심작용, 이뇨작용과 함께 가래를 삭혀주고 기침을 멎게 하며 위장의 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맥문동은 태음인에게 특히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 약재로 폐로 들어가 음기를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어 심장열을 식혀주고 불면증을 다스리며 위의 진액을 보충하는 작용을 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나타낸답니다. 



맥문동차 효능

맥문동은 차나 약재로 귀히 여겨왔다는군요. 맥문동차를 만들어 마시게 되면 과연 어떤 효능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일단 맥문동차를 마시면 특히 기관지에 좋은 효능을 지녔으며 폐를 튼튼하게 하고 원기를 돋우며 기침을 멈추게 하며 천식 예방과 갈증 해소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네요. 


즉 여름을 건강하게 나기 위한 훌륭한 보약이 되는 맥문동차는 따뜻한 한방차로 먹어도 좋고 얼음을 넣어 시원한 차로 마셔도 좋은 효능을 주는 차랍니다. 


맥문동차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맥문동차의 효능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면, 일단 맥문동은 기침을 멈추고 마른 기침과 가래를 해소하며 열로 인해 갈증이 나고 가슴이 답답할 때, 식은 땀을 흘리고 숨결이 약할 때 폐기능을 도와 겨울철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아주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이랍니다. 


이상으로 맥문동 효능, 맥문동차의 효능에 대하여 간단히 공부해 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생리전증후군 증상_ 생리전증후군과 임신 및 치료약

생리전증후군 증상_ 생리전증후군과 임신 및 치료약 건강 2016. 4. 7. 12:50



생리전증후군이란

생리전증후군이란 여성들이 월경이 시작되기 전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만큼 두통을 비롯한 불안, 초조, 불면증 등 심리적 불안 등을 겪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75%가 적어도 한번은 경험하게 되지요. 생리전증후군으로 인한 증상과 함께 임신과의 관계 및 치료를 위한 약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생리전증후군 증상

생리전증후군으로 볼 수 있는 증상들을 알아봅니다. 일단 생리전증후군은 월경이 시작되기 4~10일 전부터 시작해 월경이 시작되면서 끝나는 경우도 있고 끝날 때까지 지속되지요.


일단 생리전증후군 증상이란 배와 머리가 아프고 유방통이 있고 몸이 퉁퉁 붓는 등 신체적인 변화가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신경이 예민해지거나 긴장되고 불안, 초조, 불면증 등의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게 되고 쉽게 우울해지거나 쉽게 화를 내게 되는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생리전증후군과 임신

생리전증후군과 임신 초기증상의 구별 및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면, 우선 생리전증후군 증상으로 평소보다 피곤하고 질 분비물이 늘어나며 유방이 부푸는 등 임신 초기증상의 여러 증상과 일치하기 때문에 생리전증후군과 임신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는군요.


즉 실제로 생리전증후군과 임신 증상의 구별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시기적으로 보아 생리전증후군은 배란 후 2주 이내에 느끼게 되는데 반해서 임신 초기증상은 평균적으로 배란일에서 최소 2~3주 이후에 느끼게 되지요. 


생리전증후군 치료약

생리전증후군 치료 방법 및 증상 치료를 위한 약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생리전증후군 증상이 특별한 정신적 장애가 없는 경우라면 증상의 치료에 들어가는데 우선은 약물적 요법에 앞서서 생활 패턴의 변화를 통한 치료가 좋다는군요. 


예를 들어 흡연이나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식이요법, 충분한 수면은 물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생리전증후군 치료에 도움이 되지요.


다음은 생리전증후군 증상의 치료를 위한 약물을 보게되면, 항우울제 계통과 이뇨제, 뇌하수체 호르몬 유리호르몬 효능제, 비타민 등의 약을 사용하는데 이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야 하겠지요. 이상으로 임신과 생리전증후군 증상의 차이 및 치료 약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충동조절장애 특징_ 충동조절장애 원인 및 치료

충동조절장애 특징_ 충동조절장애 원인 및 치료 건강 2016. 4. 4. 22:54



충동조절장애

충동조절장애란 충동으로 인해 긴장감이 증가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것이 특징적인 정신질환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충동조절장애 증상의 원인과 치료 그리고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충동조절장애 특징

충동조절장애 증상의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충동조절장애는 증상의 경우 다양한 특징을 나타내게 되는데, 우선 간헐성 폭발장애에서는 간헐적으로 공격적 충동이 억제되지 않아 심각한 폭력이나 파괴적인 행동이 발생하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 볼 수 있지요.


그밖의 충동조절장애 특징적 증상들을 보면, 필요치 않은 물건에 대한 반복적인 병적 도벽이나 병적 방화, 병적 도박이 그것이며 자신의 털을 뽑으려는 충동적 행동인 발모광, 반복적으로 피부에 상처를 내는 등의 다양한 특징적인 증상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충동조절장애 원인

충동조절장애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본다면, 일단 충동조절장애는 단일 질환이 아니며 각 질환별로 원인을 조금씩 다르게 보고 있다는군요. 하지만 공통적으로는 유전적, 환경적, 사회심리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네요. 


충동조절장애 치료

그렇다면 이러한 충동조절장애에 대한 치료법은 무엇일까? 충동조절장애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질환별로 치료방법에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흔한 충동조절장애 치료이며 병적도박 같은 경우에는 자조적인 노력이 매우 중요하겠지요. 이상으로 충동조절장애란 무엇이며 어떤 특징 및 원인, 치료법이 있는지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