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폴로 신드롬이란_ 경제학자 벨빈의 아폴로 신드롬 이론

아폴로 신드롬이란_ 경제학자 벨빈의 아폴로 신드롬 이론 건강 2016. 4. 12. 12:10



아폴로 신드롬

아폴로 신드롬은 뛰어난 인재들이 모인 집단에서 오히려 성과가 낮게 나타나는 현상을 가리키는 용어인데, 아폴로 신드롬이란 왜 나타나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아폴로 신드롬이란 

아폴로 신드롬이란 '팀 경영의 성공과 실패'라는 메러디스 벨빈의 저서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라고 하는군요. 


이는 아폴로 우주선을 만드는 일과 같이 어렵고 복잡한 일일수록 우수한 지능을 가진 인재들을 필요로 하지만 실제로는 이런 사람들이 모인 조직의 전반적 성과는 그리 우수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여 붙여진 이름이라는군요. 



아폴로 신드롬 이론

다시 말해 아폴로 신드롬 이론은 우수한 인재 집단일수록 서로 자신의 의견만을 주장하고 쓸데없는 논쟁을 벌이다가 시간만 허비하는 등 정치 역학적 위험이 존재하게 되어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이론이라고 하는군요. 


아폴로 신드롬 원인

아폴로 신드롬이란 이론 자체는 아주 간단한 것으로 뛰어난 우수 인재들이 모인 집단이 오히려 성과는 낮게 나타나게 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아폴로 신드롬은 왜 생기는 것일까?


일단 아폴로 신드롬의 원인으로는 뛰어난 인재들이 모인 조직은 정치 역학적인 위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단합이 어렵고 논쟁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함으로써 의사결정의 지연과 함께 갈등이 고조되고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의지가 강하고 서로 비판하는 등 상호 협력이 어렵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군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