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편도염 증상_ 급성편도염의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급성편도염 증상_ 급성편도염의 증상 및 원인과 치료 건강 2016. 8. 24. 15:48



급성편도염

급성편도염이란 편도를 구성하는 혀편도, 인두편도, 구개편도 중 주로 구개편도에 발생하는 급성 염증을 말하는 것이며 주변 인후 조직의 임파선을 침범하는 인후염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네요. 급성편도염으로 인한 증상과 함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급성편도염 증상

급성편도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급성편도염이 발생하면 대부분의 경우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이 나타나게 되면서 인후통과 인두근육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연하곤란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그밖에도 급성편도염이 생기면 두통과 전신 쇠약감,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증상이 생기게 되면서 혀의 표면이나 구강 내에 두껍고 끈적끈적한 점액 등이 증상이 대개 4~6일 정도 지속되게 된다는군요. 



급성편도염 원인

이러한 급성편도염 증상의 원인을 보게 되면, 우선 가장 흔한 급성편도염 원인균은 용혈성 연쇄상구균을 비롯한 다양한 혐기성 균주들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즉 대부분의 경우 세균이 급성편도염의 원인이 되지만 취학전 어린이들에 발생하는 급성편도염의 경우는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지요. 


급성편도염 치료

그렇다면 급성편도염 증상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것일까? 급성편도염 치료법을 찾아보겠습니다. 


우선 급성편도염의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어서, 필요에 따라 진통제를 투여하면서 전신적인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면서 염증을 제거하고 증상 완화를 위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는 비수술적 치료법이 있답니다.


다음은 편도절제술을 시행하는 수술적 치료법이 있는데, 재발성 편도염에서 가장 흔히 시행되는 편도절제술의 경우 치료 효과가 좋은 편이라는군요. 이상으로 급성편도염이란 어떤 질환이며 증상의 원인은 무엇이고 치료법은 어떤지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이상지질혈증이란_ 이상지질혈증 관리를 위한 식사요법

이상지질혈증이란_ 이상지질혈증 관리를 위한 식사요법 건강 2016. 8. 11. 12:32



이상지질혈증

흔히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등의 용어들과 유사한 의미로 통용되는 이상지질혈증은 이 셋을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질환명이지요. 오늘은 이상지질혈증이란 어떤 질환이며 관리를 위한 식사요법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중에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이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비만과 당뇨병, 음주와 같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적 요인으로 혈액 내 특정 지질이 증가되어 이상지질혈증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지질혈증 관리

이상지질혈증의 문제는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치료의 중요성을 잘 모른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통해 자신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즉 이상지질혈증은 무엇보다 관리가 중요해서, 하루 200mg이하의 콜레스테롤를 섭취하고 적정 수준의 열량을 섭취하는 등의 식사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상지질혈증 관리법이지요. 


이상지질혈증 식사요법

이상지질혈증의 식사요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상지질혈증 치료의 기본은 식사요법인데, 당뇨병이 있는 경우 이상지질혈증의 발병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하면서 혈중 지질농도를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한 식사요법이 필요하겠지요. 


즉 이상지질혈증의 식사요법을 위해서는 우선 소기름, 돼지기름 및 버터 등의 포화지방산을 제한하고 장어, 오징어, 새우, 계란노른자 등의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 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해조류 등의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선택하여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이상지질혈증의 관리를 위한 식사요법이랍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성조숙증 증상_ 성조숙증 증상의 치료 및 예방

성조숙증 증상_ 성조숙증 증상의 치료 및 예방 건강 2016. 8. 8. 23:10



성조숙증

사춘기 현상은 유방이 발달하고 음모 발달 및 고환 크기가 증가 등으로 나타나는데 성조숙증이란 이런 현상들이 여자 아이의 경우 8세 이전, 남아의 경우 9세 이전에 나타나게 되는 경우를 가리키지요. 최근 많은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성조숙증 증상에 대한 치료와 예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성조숙증 증상

성조숙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성조숙증은 원인 및 분비되는 성호르몬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가장 흔한 특발성 성조숙증 증상들을 볼 때, 남아의 경우는 고환 부피가 4ml이상으로 커지는 것과 음모가 나타나며 신장 증가 속도가 증가하고 여드름이 나타나는 증상이며 여아의 경우는 유방이 생기면서 키 성장 속도가 증가하고 음모와 여드름이 생긴다는 것이 대표적 성조숙증 증상들이지요. 



성조숙증 치료

성조숙증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먼저 성조숙증 치료란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요. 


일단 원인 질환이 없는 특발성 성조숙증의 경우에는 모든 아이들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 키가 작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나 빠르게 진행하는 경우 그리고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킬 것 같은 경우에 치료를 하게 되지요. 


보통 성조숙증의 치료법은 성선자극 호르몬분비 호르몬 유사체를 28일 간격으로 피하 또는 근육 주사한다면 나타난 성조숙증 증상들이 줄어들게 되지요. 


성조숙증 예방

그렇다면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지요. 일단 성조숙증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비만으로 운동과 식단 조절을 통해서 소아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랍니다. 


즉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패스트푸드나 탄산음료, 과자 등 살찌는 음식 섭취를 자제시켜 비만을 줄이는 것이지요. 그밖에도 콜레스테롤과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갑각류나 조개류 등의 해산물을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성조숙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네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눈다래끼 원인 및 빨리 낫는법_ 눈다래끼 증상에 렌즈 껴도 될까?

눈다래끼 원인 및 빨리 낫는법_ 눈다래끼 증상에 렌즈 껴도 될까? 카테고리 없음 2016. 8. 7. 14:13



눈다래끼

눈꺼풀에는 짜이스샘, 몰샘, 마이봄샘 등의 여러 분비샘이 있는데 이 중 짜이스샘과 몰샘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을 겉다래끼라고 하고 마이봄샘의 급성 화농성 염증을 속다래끼이라고 한다네요. 또한 마이봄샘에 생긴 만성 육아종성 염증은 산립종이라하여 콩다래끼라고 부른다네요. 오늘은 이런 눈다래끼 증상의 원인과 빨리 낫는법 또 눈다래끼에 렌즈 사용가능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눈다래끼 증상의 원인

눈다래끼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눈다래끼가 생기는 대부분의 원인은 세균감염이겠지요. 


즉 눈다래끼 원인은 보통 포도상구균이라고 하는 세균에 감염되어 분비샘이 막혀서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는 것이지요. 


그밖에도 손을 씻지 않고 눈을 비비는 행동 등의 일상생활 중 비위생적인 손으로 무심코 눈을 비벼서 생기는 경우나 피로가 심하고 수면이 부족할 경우도 또한 여성의 경우는 화장품이 눈에 들어가 자극을 주는 경우도 눈다래끼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눈다래끼 증상 빨리 낫는법

다음은 눈다래끼 빨리 낫는법을 알아볼게요. 우선 눈다래끼는 초기에 치료가 중요해서,  증상이 발견되면 하루 3~4회 정도 10분간 따뜻한 물수건으로 온찜질을 하고 증상이 조금 심할때는 안약이나 항생제를 먹는 방법이 눈다래끼 빨리 낫는법이겠지요. 


즉 눈다래끼 빨리 낫는법을 보면, 우선 손으로 눈을 비비지 않도록 해야 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온찜질을 하루 세번 정도 해주고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이랍니다. 만약 눈다래끼 수술을 한 경우라면 금지를 하는 등의 각별한 관리가 꼭 필요하겠지요. 


눈다래끼 증상에 렌즈 껴도 될까?

눈다래끼가 낫다면 렌즈를 끼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눈다래끼는 눈에 있는 기름샘에 세균이 번식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렌즈를 착용하게 되면 세균의 부산물이나 눈의 분비물이 렌즈에 붙게 되는데  정상적이라면 눈 밖으로 빠져 나가는 물질들이 눈 안에서 오래 머물게 되므로 각막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상으로 눈다래끼 증상의 원인과 빨리 낫는법 그리고 눈다래끼 났을 때 렌즈를 껴도 되는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한센병 증상_ 한센병 증상의 유전 여부에 대하여

한센병 증상_ 한센병 증상의 유전 여부에 대하여 건강 2016. 8. 3. 22:56



한센병

한센병이란 과거 나병이라고 불렸으며 제3종법정전염병으로 주로 피부에 침윤과 구진, 홍반, 멍울 등과 지각마비를 가져오는 만성감염병으로 나병균이 원인이라는군요. 오늘은 한센병 증상과 전염 및 유전 여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한센병 증상

한센병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한센병이란 나병균이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으로써 말초 신경에 영향을 끼쳐 얼굴과 손, 발 등에 감각마비를 일으킬 수 있으며 손과 발 등의 감각이 마비되면서 뜨거움이나 아픔을 느끼지 못하여 화상이나 상처가 생기기 쉽게 된다는군요. 


즉 한센병으로 인한 감각마비로 외상이 반복되고 신체 형태의 변화와 피부의 변형을 가져오게 되는데 심할 경우 신체 일부가 떨어져 나갈 수도 있는 치명적인 특징적 증상을 보인다고 하는군요, 



한센병 증상은 전염되나

일단 한센병의 전염 경로는 확실하지 않다고 하지만 여러 경로를 통해서 전염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으며 콧물, 오염된 토양과의 접촉, 혹은 매개 곤충 등을 통해 전염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지요. 


한센병 전염에 관해서는 예전에는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으나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한센병의 전염력은 매우 낮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는군요. 


한센병 증상은 유전되나

문제는 한센병의 유전성 여부라고 할 수 있지요. 한센병의 잠복기는 수년에서 수십년으로 매우 길기 때문에 감염 시기 및 경로에 대해 알 수 없어 과거에는 한센병을 유전병의 일종으로 생각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대 의학에서 한센병은 유전병이 아닌 나병균에 의해 전염되어 나타나는 감염병이라고 밝혀져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한센병 증상과 함께 한센병의 전염성과 유전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모낭염 치료_ 모낭염 증상의 원인 및 연고 치료제

모낭염 치료_ 모낭염 증상의 원인 및 연고 치료제 건강 2016. 8. 2. 00:35



모낭염이란

모낭염이란 피부 속에서 털을 감싸고 영양분을 공급하는 주머니인 모낭에서 시작되는 세균 감염에 의한 염증이지요. 모낭염 증상의 원인과 연고 치료제를 비롯한 모낭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모낭염 증상

모낭염 증상을 알아봅니다. 일단 모낭염 증상은 얕은 고름물집 모낭염과 깊은 고름물집 모낭염으로 나누어진다는군요.


우선 얕은 고름물집 모낭염 증상은 얼굴과 가슴, 등, 엉덩이에 주로 발생하며 1~4mm크기의 농포, 딱지로 덮인 구진이 모낭과 일치하며 붉은 피부위에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경미한 통증이나 소양 증상을 보인다네요.


또 깊은 고름물집 모낭염 증상이란 염증성의 구진이나 농포가 자주 재발하는 모습이며 안면 부위 콧수염이 나는 부위나 윗입술 부위에 증상이 발생한다는군요.



모낭염 증상의 원인

이러한 모낭염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모낭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은 황색포도알균이라고 합니다. 


또한 장기간 항생제를 사용한 여드름 환자의 경우는 그람음성균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뜨거운 욕조에서 목욕한 후에는 녹농균이 모낭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네요. 


모낭염 연고 치료제 및 치료

다음은 모낭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모낭염 치료법을 보면, 항균제가 포함된 비누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국소 항생제를 1주일 정도 바르는 것으로 자주 재발하거나 병변이 광범위한 경우 및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경구 항생제를 통해서 모낭염을 치료해야 한다는군요.


또한 경미한 초기 모낭염의 경우는 연고 치료제를 통해서 모낭염 치료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 후시딘이나 박트로반 등의 포도상구균에 효과가 있는 항생제 연고 치료제를 바르는 것도 모낭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군요. 이상으로 모낭염 증상의 원인 및 모낭염 치료와 연고 치료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