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이란_ 이상지질혈증 관리를 위한 식사요법

이상지질혈증이란_ 이상지질혈증 관리를 위한 식사요법 건강 2016. 8. 11. 12:32



이상지질혈증

흔히 고지혈증,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등의 용어들과 유사한 의미로 통용되는 이상지질혈증은 이 셋을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질환명이지요. 오늘은 이상지질혈증이란 어떤 질환이며 관리를 위한 식사요법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이상지질혈증이란 혈중에 총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이거나 HDL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비만과 당뇨병, 음주와 같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유전적 요인으로 혈액 내 특정 지질이 증가되어 이상지질혈증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지질혈증 관리

이상지질혈증의 문제는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치료의 중요성을 잘 모른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통해 자신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즉 이상지질혈증은 무엇보다 관리가 중요해서, 하루 200mg이하의 콜레스테롤를 섭취하고 적정 수준의 열량을 섭취하는 등의 식사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상지질혈증 관리법이지요. 


이상지질혈증 식사요법

이상지질혈증의 식사요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상지질혈증 치료의 기본은 식사요법인데, 당뇨병이 있는 경우 이상지질혈증의 발병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하면서 혈중 지질농도를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한 식사요법이 필요하겠지요. 


즉 이상지질혈증의 식사요법을 위해서는 우선 소기름, 돼지기름 및 버터 등의 포화지방산을 제한하고 장어, 오징어, 새우, 계란노른자 등의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 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해조류 등의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선택하여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이상지질혈증의 관리를 위한 식사요법이랍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