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비염증상_ 알레르기비염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

알레르기비염증상_ 알레르기비염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 건강 2015. 4. 19. 20:22


알레르기비염증상의 원인 및 치료방법


알레르기비염..알레르기비염은 여러 가지 알레르기 유발물질이나 병원체가 비강 내로 흡입되어 염증이 생기면서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하지요. 오늘은 알레르기비염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과 발생 원인 그리고 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비염증상..알레르기비염증상들을 알아봅니다. 알레르기비염증상이라고 볼 수 있는 자가진단으로 알 수 있는 알레르기비염 증상들을 보면, 늘 감기를 달고 산다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거나 따뜻한 장소에 들어가면 바로 콧물이 흐르고 얼굴 주변이나 목 등이 자주 가렵고 재채기나 기침을 쉬지 않고 하는 증상 그리고 아침에 일어날 때 입이 마르고 코가 막히는 증상, 재채기가 심하고 눈 밑에 다크서클이 있고 가족 중 알레르기 질환을 앓는 사람이 있고 신경이 예민하고 신경질적이고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의 증상들이 있다면 알레르기비염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알레르기비염 원인..알레르기비염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비염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 등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즉 알레르기비염 원인이란 유전적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이며 한의학에서 보는 알레르기비염 원인를 볼 때 폐기능과도 연관이 있어 폐기능이 약한 경우 알레르기비염 증상 뿐만 아니라 편도선염, 천식, 두드러기, 결막염, 아토피성피부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알레르기비염증상의 치료방법으로는 회피요법, 약물요법, 면역요법, 수술치료방법 등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알레르기비염의 회피요법 치료방법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회피하는 것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한 치료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약물요법과 병행해야한다고 하지요. 약물요법은 비강 분무용 스테로이드제, 항히스타민제 등을 적절하게 적용하고 면역요법 치료방법은 알레르기비염을 유발하는 원인인 항원을 투여하여 항체를 만들어줌으로써 치료하는 방법을 말한답니다.


알레르기비염 수술치료방법..알레르기비염으로 코막힘이 만성이 되어 1년 내내 코가 막히고 잠자는 동안에도 코가 막혀 잠을 잘 수 없는 경우 약물치료도 효과가 없게 된다고 할 수 있지요. 이런 경우 레이저 도는 고주파로 콧속의 점막을 태워 민감도를 떨어뜨리는 수술 치료방법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콧속의 좌우를 가르는 뼈인 비중격이 휘어 있는 비중격만곡증이 있으면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비중격만곡증을 치료하는 수술을 적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한의학적 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으로는 폐기능을 활성화하여 면역과민 반응을 가라앉히는 것으로 치료하는 방법을 적용하기도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알레르기비염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 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Posted by 미노미노빠

숭어 효능_ 제철 숭어 효능

숭어 효능_ 제철 숭어 효능 건강 2015. 4. 7. 12:31


숭어 - 제철 숭어의 효능에 대하여


숭어..숭어는 숭어목 숭어과의 물고기로 예로부터 음식으로서만 아니라 약재로도 귀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숭어 산란기는 10월에서 2월에 연안에서 이루어지며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칼슘, 인, 유황, 철 등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지요. 오늘은 제철 숭어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숭어 효능..숭어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숭어는 가을부터 시작하여 봄비가 내린 후 꽃이 피는 봄초에 지방 함유량이 가장 많아 제철의 숭어맛을 즐길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 봄에 살이 많이 찬 숭어는 비타민A 가 풍부하여 더욱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는군요.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즐겨 먹고 관혼상제 때 상에 자주 올랐다는 숭어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칼로리가 낮고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슘과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숭어 제철 효능..제철 숭어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을 보면, 숭어에는 다른 생선에 비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이 뛰어나서 빈혈 예방에 좋다고 것이지요. 숭어 효능 다음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숭어의 효능이 뛰어나다는 것이랍니다. 숭어에는 DHA, EPA가 풍부하며 비타민B군의 하나인 나이아신이 풍부하기 때문에 동맥경화, 뇌졸중, 고혈압 등의 혈관계 순환기 계통의 성인병 예방에 좋은 효능을 나타내게 된다는 것이랍니다. 




숭어의 효능들..그밖의 숭어 효능들을 알아보면, 숭어에는 각종 비타민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위의 기능을 돕는 효능도 있어 소화 촉진에도 좋답니다. 또한 숭어는 우리 몸의 오장인 심, 폐, 비, 간, 신의 5개의 장을 보호하며 눈을 밝게 해주어 야맹증에도 좋은 식품으로 다양한 효능들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숭어 제철 효능들..'동의보감','향약집성방' 등의 옛 의서의 기록에 의하면 숭어의 효능에 대하여, 숭어를 먹으면 위를 편하게 하고 오장을 다스리며 오래 먹으면 몸에 살이 붙고 튼튼해진다고 하였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제철을 맞은 숭어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Posted by 미노미노빠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5. 4. 1. 15:25


자궁내막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자궁내막증이란..자궁내막은 자궁의 안쪽을 싸고 있는 막으로 수정란이 착상되는 장소로 임신이 되지 않으면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가는데 이것이 월경이지요. 곧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이외의 장소, 즉 난소, 복강 내부, 골반, 장 등에 퍼져 자라면서 출혈과 질분비물 증가 등 여러가지 증상이 발생되는 질환을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자궁내막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자궁내막증 치료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내막증 증상..자궁내막증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자궁내막증 증상이 발생하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는군요. 원래 생리는 자궁내막이 부풀었다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이 내막세포가 다른 곳에도 번지면 똑같은 작용으로 출혈이 생긴다고 합니다. 즉 자궁내막증 증상으로써 만약 내막세포가 난소에 번져 있다면 난소에 출혈을 일으켜 난소혹을 만들고 나팔관에 퍼지면 나팔관을 막아 불임을 일으키게 되지요. 또 복막에 있으면 복막유착을 초래하여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지요. 이러한 자궁내막증 증상은 정도에 따라 1기에서 4기까지 분류되어 환자의 30~50%는 불임증을 동반하게 된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원인..자궁내막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자궁내막증 원인을 보면, 자궁내막증은 월경 시 월경혈이 난관을 통해 역류하여 골반 내에 퍼지거나 자궁내막 세포가 혈관이나 림프절을 타고 퍼져서 생기게 된다는 원인이 일반적인 견해라는군요. 또한 최근 밝혀진 자궁내막증 원인으로는 면역기능이 떨어진 여성에게 자궁내막이 역류되면 자궁내막의 제거능력이 떨어져 자궁내막증이 발생한다는 것이랍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된 여성의 30%가량이 자연유산을 경험하게 된다고 하네요.




자궁내막증 치료..자궁내막증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자궁내막증은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어 일시적으로 비정상적인 생리를 없애는 약을 쓰거나 환자의 상황에 따라 알맞은 치료를 한다고 하네요. 즉 자궁내막증의 내과적 치료로 증상에 따라 다나졸, 프로게스테론, 뇌하수체 호르몬 등을 6개월 정도 투여하여 치료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증의 치료를 위해서 다나졸이나 프로게스테론 제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남성화, 체중증가, 부종, 유방크기감소, 여드름, 두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뇌하수체 호르몬을 오래 사용하게 되면 안면홍조, 골다공증, 우울증, 피주질환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자궁내막증 치료의 특징이랍니다.


자궁내막증의 수술치료..자궁내막증 치료법 중 환자가 임신 계획이 없다면 산부인과 전문병원에서 복강경 진단을 통해 자궁내막증 제거수술을 받은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드물지만 자궁내막증은 악성 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자궁내막증 증상임에도 임신을 원한다면 수술은 자제하고 약물치료를 하면서 불임 전문의 진찰 아래 치료받는 것이 좋겠지요. 이상으로 자궁내막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등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6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