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5. 4. 1. 15:25


자궁내막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자궁내막증이란..자궁내막은 자궁의 안쪽을 싸고 있는 막으로 수정란이 착상되는 장소로 임신이 되지 않으면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가는데 이것이 월경이지요. 곧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이외의 장소, 즉 난소, 복강 내부, 골반, 장 등에 퍼져 자라면서 출혈과 질분비물 증가 등 여러가지 증상이 발생되는 질환을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자궁내막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자궁내막증 치료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내막증 증상..자궁내막증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자궁내막증 증상이 발생하면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는군요. 원래 생리는 자궁내막이 부풀었다가 줄어들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이 내막세포가 다른 곳에도 번지면 똑같은 작용으로 출혈이 생긴다고 합니다. 즉 자궁내막증 증상으로써 만약 내막세포가 난소에 번져 있다면 난소에 출혈을 일으켜 난소혹을 만들고 나팔관에 퍼지면 나팔관을 막아 불임을 일으키게 되지요. 또 복막에 있으면 복막유착을 초래하여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지요. 이러한 자궁내막증 증상은 정도에 따라 1기에서 4기까지 분류되어 환자의 30~50%는 불임증을 동반하게 된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원인..자궁내막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자궁내막증 원인을 보면, 자궁내막증은 월경 시 월경혈이 난관을 통해 역류하여 골반 내에 퍼지거나 자궁내막 세포가 혈관이나 림프절을 타고 퍼져서 생기게 된다는 원인이 일반적인 견해라는군요. 또한 최근 밝혀진 자궁내막증 원인으로는 면역기능이 떨어진 여성에게 자궁내막이 역류되면 자궁내막의 제거능력이 떨어져 자궁내막증이 발생한다는 것이랍니다. 자궁내막증으로 진단된 여성의 30%가량이 자연유산을 경험하게 된다고 하네요.




자궁내막증 치료..자궁내막증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자궁내막증은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어 일시적으로 비정상적인 생리를 없애는 약을 쓰거나 환자의 상황에 따라 알맞은 치료를 한다고 하네요. 즉 자궁내막증의 내과적 치료로 증상에 따라 다나졸, 프로게스테론, 뇌하수체 호르몬 등을 6개월 정도 투여하여 치료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궁내막증의 치료를 위해서 다나졸이나 프로게스테론 제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남성화, 체중증가, 부종, 유방크기감소, 여드름, 두통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뇌하수체 호르몬을 오래 사용하게 되면 안면홍조, 골다공증, 우울증, 피주질환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자궁내막증 치료의 특징이랍니다.


자궁내막증의 수술치료..자궁내막증 치료법 중 환자가 임신 계획이 없다면 산부인과 전문병원에서 복강경 진단을 통해 자궁내막증 제거수술을 받은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드물지만 자궁내막증은 악성 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자궁내막증 증상임에도 임신을 원한다면 수술은 자제하고 약물치료를 하면서 불임 전문의 진찰 아래 치료받는 것이 좋겠지요. 이상으로 자궁내막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등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6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