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어 효능_ 제철 숭어 효능

숭어 효능_ 제철 숭어 효능 건강 2015. 4. 7. 12:31


숭어 - 제철 숭어의 효능에 대하여


숭어..숭어는 숭어목 숭어과의 물고기로 예로부터 음식으로서만 아니라 약재로도 귀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숭어 산란기는 10월에서 2월에 연안에서 이루어지며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칼슘, 인, 유황, 철 등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지요. 오늘은 제철 숭어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숭어 효능..숭어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숭어는 가을부터 시작하여 봄비가 내린 후 꽃이 피는 봄초에 지방 함유량이 가장 많아 제철의 숭어맛을 즐길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 봄에 살이 많이 찬 숭어는 비타민A 가 풍부하여 더욱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는군요.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즐겨 먹고 관혼상제 때 상에 자주 올랐다는 숭어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칼로리가 낮고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칼슘과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D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숭어 제철 효능..제철 숭어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을 보면, 숭어에는 다른 생선에 비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이 뛰어나서 빈혈 예방에 좋다고 것이지요. 숭어 효능 다음은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숭어의 효능이 뛰어나다는 것이랍니다. 숭어에는 DHA, EPA가 풍부하며 비타민B군의 하나인 나이아신이 풍부하기 때문에 동맥경화, 뇌졸중, 고혈압 등의 혈관계 순환기 계통의 성인병 예방에 좋은 효능을 나타내게 된다는 것이랍니다. 




숭어의 효능들..그밖의 숭어 효능들을 알아보면, 숭어에는 각종 비타민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고 위의 기능을 돕는 효능도 있어 소화 촉진에도 좋답니다. 또한 숭어는 우리 몸의 오장인 심, 폐, 비, 간, 신의 5개의 장을 보호하며 눈을 밝게 해주어 야맹증에도 좋은 식품으로 다양한 효능들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숭어 제철 효능들..'동의보감','향약집성방' 등의 옛 의서의 기록에 의하면 숭어의 효능에 대하여, 숭어를 먹으면 위를 편하게 하고 오장을 다스리며 오래 먹으면 몸에 살이 붙고 튼튼해진다고 하였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제철을 맞은 숭어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