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주차, 4주차 증상 및 입덧시기

임신 1주차, 4주차 증상 및 입덧시기 건강 2018. 5. 31. 16:23

임신이란 여성의 난소에서 배란된 난자와 정자가 만나 형성된 수정란이 자궁 내벽에 착상하여 모체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으며 태아로 발육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수정란에서 분비되는 HCG호르몬에 의해 여러가지의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은 임신 1주차와 4주차 증상 그리고 입덧시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신 1주차 증상


임신 1주차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임신임을 알 수 있는 정확한 방법은 생리가 중단되는 겁니다. 하지만 착상과 생리 예정일이 겹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임신 1주차에 생리 중단을 알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사실 임신 1주차에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아무런 변화를 못 느끼지 못하지만 자신의 몸 상태에 예민한 경우라면 평소와 다름을 느낄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임신 1주차 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감기 몸살과 비슷한 증상입니다. 평소에 비해 몸에 열이 난다고 느껴지면서 몸이 으슬으슬 춥게 느껴지고 두통이나 어지러움을 느끼게 되는 증상이지요. 


또한 임신 1주차가 되면 소화가 잘 안되고 유선의 발달로 가슴이 커지고 수정란 착상 시 모세혈관이 터지게 되면서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도 있으며 흰색 무향의 끈적한 점액의 분비물이 많아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임신 1주차를 비롯한 임신기간 중 가장 큰 변화는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겁니다. 쉽게 피로하고 몸이 노곤하여 수면량이 늘어나는 것인데, 이것은 임신부의 몸을 보호하기 위한 황체 호르몬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겁니다. 



임신 4주차 증상


이번에는 임신 4주차에 접어들게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임신 4주차에는 아기의 기관들이 점점 형성되어 가는 기시로 임신부로서의 자각이 느껴지는 시기이며 절대 과민기로 볼 수 있는 단계에 들어가게 되는 겁니다. 


임신 4주차의 증상들을 보면, 가슴이 커지거나 몸이 나른해지고 하복부 통증이 느껴지게 되는데 이런한 증상들은 생리전 증상과 유사한 증상들이지만, 유두가 까매지는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임신 4주차는 입덧이 시작되는 전 단계라고 하네요. 

 

임신 후 입덧시기


임신 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는 입덧이지요. 대개 입덧증상은 언제부터 시작되는지 임신 후 입덧시기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보통 임신 4주차 시점에서는 입덧은 아직 없고 입덧이 시작되는 시기는 5주 정도부터라고 합니다. 


여기서 입덧이란 뱃속에서 태반의 성장과 완성 될때인 3개월까지의 사이에 발생하는 신체적 변화로서 일반적으로 이때가 바로 입덧이 가장 심한 시기라고 하네요. 이상으로 임신 1주차와 4주차 증상과 함께 입덧시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의 검사 및 치료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의 검사 및 치료 건강 2018. 5. 24. 20:22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가임기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내분비 질환으로 만성 무배란과 고안드로겐혈증을 특징으로 하며 초음파상 다낭성난소 형태가 관찰되고, 비만, 인슐린 저항성 등의 다양한 임상 양상을 나타내는 증후군을 가리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을 위한 검사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인한 증상들을 알아봅니다. 일단 크게 세 가지의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군요. 먼저 다낭성난소증후군의 만성 무배란의 증상인데, 무배란성 월경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불규칙적인 출혈 양상을 보이는 기능성 자궁출혈의 형태로 나타난다는군요.


다음은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발생하는 임상적 고안드로겐혈증 증상입니다. 고안드로겐혈증은 젊은 여성에게서는 다모증이나 여드름으로 발현되는데, 특히 다모증은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60%에서 보고되는 임상 증상이라는군요. 


이번에는 비만 증상인데,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진단 기준에 비만은 포함되지는 않지만 환자의 50%에서 70%의 여성이 비만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아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으로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검사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을 위한 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낭성난소증후군 검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체중이나 키, 허리둘레, 혈압 및 다모증 점수 등의 평가를 위한 신체검사와 안드로겐 측정과 혈당 측정을 위한 혈액 검사 그리고 골반 초음파 검사 등을 종합하여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대한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완치라는 단어로 표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치료 목표는 증상의 악화를 막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라는 겁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란 무배란, 희발월경, 고안드로겐혈증 등의 증상에 대한 약물치료를 통해서 교정하는 것과 다낭성난소증후군에서 많이 나타나는 제2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이 죽상경화증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으로 진행되는 것을 최대한 예방하는 것이지요. 


즉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치료를 위해서는, 체중을 감량하고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교정하며 고안드로겐혈증의 임상 증상을 교정하기 위한 경구용 피임제나 항안드로겐제제 등을 사용하는 것과 인슐린 반응개선제인 메트포르민 등의 약제를 복용하도록 하는 등의 치료법을 시행하는 것이라는군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자궁내막증 치료 및 수술후

자궁내막증 치료 및 수술후 건강 2018. 5. 24. 13:01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발생되는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월경을 하는 여성이라면 모든 연령대에서 생길 수 있는 자궁내막증의 경우 심한 월경통과 하복부 통증, 불임 등이 주요 증상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치료 및 수술 후 임신율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흔한 자궁내막증 증상은 월경과 함께 또는 월경 직전에 수반되는 골반통입니다. 원래 없던 월경통이 갑자기 발생하게 된다면 자궁내막증의 가능성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겁니다. 


자궁내막증 증상의 동통 중 골반통은 요통 또는 천골 통증 등의 연관통이 발생하게 되며 성교통 역시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질 출혈이나 종괴가 만져지는 증상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증상 중 논란이 있는 부분 중 하나는 임신율의 저하입니다.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에서 임신율이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는 것으로 난관의 운동성이나 난관에서의 난자 흡입에 지장을 주어 임신율이 저하된다는 겁니다. 하지만 경증의 자궁내막증의 경우는 확실한 근거가 없는 상태라는군요. 




자궁내막증 치료


자궁내막증에 대한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자궁내막증 중에서 큰 자궁 내막성 물혹이 있거나 심한 자궁내막증의 치료에는 수술 치료 방법이 가장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수술 치료는 눈에 보이는 병소를 되도록 모두 제거하고 유착은 떼어줌으로써 골반 장기의 정상 구조를 회복시켜며 때로는 통증 전단 신경을 차단하여 통증을 줄이거나 없애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수술 치료방법을 보면, 먼저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면서 그 외의 부위에 있는 병소도 지지거나 잘라내는 치료방법인 근본적 수술치료와 난소 기능을 조금이라도 남기는 보존적 수술 치료가 있다는군요. 

 


자궁내막증 수술후


자궁내막증 수술 치료 후 임신율은 어떨까요? 자궁내막증 수술 후 임신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자궁내막증의 경증이나 중등증에서는 1년에 약 50%로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약물치료나 치료하지 않은 경우와 비교하여 큰 차이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문제는 중증의 자궁내막증에 대한 수술 치료 후 임신율은 30~40%로 줄어든다는 것인데, 그래도  치료하지 않은 때보다 높은 임신율을 보인다네요. 임신되는 환자의 대부분은 수술 후 1년 안에 임신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자궁 내막성 물혹을 수술하여 없애주면 몇 개월 안에 임신이 잘 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자궁내막증 치료 및 수술 후 임신율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선천성모반 증상과 치료

선천성모반 증상과 치료 건강 2018. 5. 21. 17:40

선천성모반이란 멜라닌 세포성 모반으로 비정상적인 멜라닌 세포가 표피 및 진피층 깊은 곳에 걸쳐 증식된 질환으로 색이 짙은 검정색을 띠며 모발이 정상 피부보다 많이 자라는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이 선천성모반은 치료하지 않을 경우 악성 흑색종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는군요. 선천성모반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선천성모반 증상


선천성모반 증상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게요. 일단 선천성모반은 태어날 때 이미 발견되거나, 출생 수주 이내에 발생되는 모반으로 신체 성장과 비례할 때 크기가 커지며 거칠고 긴 진한 털이 모반에 같이 동반되기도 한다는군요.   

선천성모반 증상의 경우 성인기에 예상되는 크기에서 가장 긴 부분이 1.5cm미만이면 소형, 1.5~20cm까지는 중형, 20cm이상인 경우 거대 모반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선천성모반은 생기는 부위에 따라 이러한 기준은 상대적으로 적용하게 되는데, 얼굴이나 목에 모반이 생긴 경우 환아의 손바닥 보다 크기가 클 경우 거대모반으로 간주한다는군요. 




선천성모반 원인


선천성모반은 왜 생기는 것일까? 선천성모반 원인에 대해서 짚어볼게요. 사실 선천성모반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란 색소 형성 세포인 멜라닌 세포의 이상이나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는 정도라고 하는군요. 

 


선천성모반 치료


선천성모반에 대한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전문의들의 조언에 따르면 선천성모반의 치료원칙은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점세포의 깊이가 깊기 때문에 수술을 해서 점의 일부를 제거하고 봉합하는 것인데, 선천성모반 수술은 1~2회 정도 나누어서 하는 것이 보통이라는군요. 


선천성모반 수술 치료는 크기나 모양에 따라서 절제수술, 레이저박피, 모반레이저 등을 적절히 조합하여 단계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겁니다. 이상으로 선천성모반이란 무엇이며 그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알레르기성결막염 증상과 치료

알레르기성결막염 증상과 치료 건강 2018. 5. 18. 20:31

알레르기성결막염이란 어떤 알레르겐에 의하여 눈의 흰자부위인 결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가리킵니다. 사람에 따라서 결막염을 일으키는 알레르겐의 종류에 차이가 있지만 가장 흔한 경우는 꽃가루라고 하고 이외에도 동물의 피부접촉, 타액, 향수, 공기오염, 먼지 및 진드기 등이 있다고 합니다. 알레르기성결막염으로 인한 증상과 함께 치료방법을 알아볼게요. 






알레르기성결막염 증상


알레르기성결막염 증상을 살펴봅니다. 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성결막염의 증상은 눈이나 눈꺼풀의 가려움증, 결막의 충혈, 눈의 화끈거림을 동반한 전반적인 통증, 눈부심 및 눈물 흘림 등의 증상들입니다. 


이외에도 결막이 부풀어오르는 증상인 결막 부종과 눈꺼풀이 부풀어오르는 증상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으며 눈곱보다는 끈적하고 투명한 분비물이 동반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군요. 


알레르기성결막염 증상은 여러 형태가 있는데, 대부분이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이고 나머지는 아토피 각결막염, 봄철 각결막염, 거대 유두 결막염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알레르기성결막염 원인


알레르기성결막염의 원인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인데, 매우 다양하고 많다는 겁니다. 봄철의 꽃가루, 공기 중의 먼지, 동물의 비듬,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풀, 음식물, 비누, 화장품 등이 대표적인 원인 물질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알레르기 유발물질들이 눈의 결막에 접촉하여 비만세포, 호산구 또는 호염기구 등의 면역세포를 통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게 되면, 히스타민과 같은 여러 염증유발물질이 분비되어 결막의 염증 반응을 유발한다는 겁니다.  

 


알레르기성결막염 치료


알레르기성결막염에 대한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가장 중요한 알레르기성결막염 치료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을 없애는 것입니다. 문제는 정확한 항원을 찾기가 어려워 대부분 증상 치료에 중점을 둔다는 겁니다.  

알레르기성결막염 치료는 다른 알레르기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회피요법과 약물치료의 두 가지 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회피요법이란 원인 항원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으로 알레르기성결막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라는 겁니다. 


알레르기성결막염의 약물치료는 항히스타민제, 비만세포안정제, 스테로이드 점안제, 혈관수축 점안제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항히스타민제는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비만세포에서 분비되는 염증유발물질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막아 가려움증, 충혈, 부종 등의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키는 치료입니다. 


이러한 약물치료는 주로 점안제의 형태로 사용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 복용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비만세포안정제는 비만세포를 안정시켜 근본적으로 염증매개물질의 분비를 막는 약물치료라고 합니다. 


알레르기성결막염 증상에 대한 약물치료는 대개 10일에서 14일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하고 급성 증상의 치료보다는 증상의 예방이나 치료유지 목적으로 사용되는 점안제의 형태 치료라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알레르기성결막염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6




Posted by 미노미노빠

수전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수전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8. 5. 17. 14:43

수전증이란 손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 없이 떨리는 증상을 가리킵니다. 떨림은 단순히 교감신경계를 자극하는 사건이 발생하는 것인데, 크게 활동 떨림과 안정시 떨림으로 나뉘며 본태성 떨림을 비롯한 일반적인 수전증은 활동떨림으로 가만히 있을 때는 떨림이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미세한 작업을 위해 집중하면 오히려 더 떨리게 되지요. 수전증의 증상과 함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수전증 증상


수전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증상은 말 그대로 손을 떠는 증상이라는 겁니다. 이는 질환 자체의 이름이 아니라 어떤 원인이든 손이 떨리는 증상을 총칭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진전증 중에서 유독 수전증에 관심이 있는 것은 이로 인해 손으로 할 수 있는 방대한 기능이 제한을 받기 때문이며 또한 대부분의 진전증은 수전증을 동반하기 때문이라네요. 


수전증을 포함한 진전증은 어떤 상황에서 주로 생기느냐에 따라 크게 안정시 진전과 활동시 진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손을 앞으로 쭉 뻗고 손가락을 벌렸을 때, 수저로 국물 같은 것을 먹을 때 잘 유발되는 운동시 진전인 수전증 증상은 신경계 질환이 없어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커피나 홍차를 많이 마신 경우와 과도한 불안증으로 인한 떨림증은 경우에 따라 저혈당이나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의 내과적 질환과 신경와 호흡기계 약물의 부작용으로 올 수 있고 알코올 금단, 중금속 중독으로 올 수 있기 때무에 전문적 감별이 필요하다는군요. 




수전증 원인


수전증의 원인은 다양하다고 합니다. 젊은 사람의 경우는 지나치게 긴장한 것이 원인일 수 있고 노인이라면 노화로 인해 몸의 전반적인 기능이 떨어져 손이 떨릴 수 있다는 겁니다. 


특히 기관지확장제나 신경안정제, 우울증 치료약은 교감신경을 자극해 수전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군요. 이외에도 갑상선기능항진이나 파킨슨병같은 질환이 수전증의 원일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수전증 치료


수전증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수전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수전증 치료제는 있습니다만 증상을 근본적으로 고치는 약이 아니라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약이라는 겁니다. 


본태성 떨림 증상인 수전증 치료를 위해서는 프로프라놀롤 등의 베타아드레날린차단제 사용이 주로 추천되고 효과가 충분하지 못할 때는 항경련제인 프리미돈이나 가바펜틴 등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다른 종류의 떨림은 대부분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으로 떨림을 치료하는데, 떨림으로 인해 생활이 크게 불편한 경우에는 베타아드레날린차단제 등으로 증상을 조절한다는군요. 이상으로 수전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과 치료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과 치료 건강 2018. 5. 16. 16:45

손가락 마디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손가락 마디 관절에 통증이나 저린 증상이 생기면 과연 어떤 원인을 의심해 볼 수 있을까요? 손가락 마디 통증의 경우 각각의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서 원인이 되는 질환도 달라진다고 하니, 증상별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증상


손가락 마디 통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손가락 마디 통증의 형태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 관절 부위가 튀어나오고 아침에 일어날 때 손가락이 뻣뻣해지는 증상입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과 함께 미열이 느껴지며 손목 통증이 동반되는 증상도 있고, 손가락 끝에서 세 번째 마디에 심한 통증이 생겼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증상 및 손가락 바깥에서 손목까지 이어지는 통증의 형태도 있다는군요.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손가락 마디 통증 형태에 따른 원인질환을 살펴봅니다. 먼저 손가락 첫 마디에 찌릿한 통증이 있으면서 관절 부위가 튀어나오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골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손가락 두 번째 마디에 통증이 생기면서 미열이 느껴진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다음은 손가락 끝에서 세 번째 마디에 심한 통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가성 통풍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겁니다.


그밖에도 엄지손가락 바깥 쪽에 통증이 심하다면 드퀘르벵 힘줄윤활막염이른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손목 정중앙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이라는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의 경우도 그 원인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합니다. 즉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이 골관절염 때문이라면 비스테로이드 항염제나 아세트아미노펜 등 진통제로 통증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류마티스관절염이 손가락 마디 통증의 원인인 경우에는 면역세포를 조절하는 스테로이드호르몬, 항류마티스약, 생물학적제제 등을 이용한 약물치료를 주로 시행하면서 통증 완화를 위해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한다네요. 


만약 가성 통풍으로 인한 손가락 마디 통증의 경우는 근본적 치료 방법이 없어서, 비스테로이드 소염제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해 증상을 완화해야 하고 염증으로 인한 통증의 경우는 주로 주사치료를 통해 치료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손가락 마디 통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질환들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질환들 건강 2018. 5. 15. 14:34

옆구리는 보통 갈비뼈에서 앞쪽에 튀어나와 있는 골반뼈까지의 부위를 말하는데, 통증이 생길 경우 아랫배와 혼동하기 쉽지만 원인이 다른 경우가 많아 우선 부위 구분을 해야 합니다. 대개의 경우 복통이 그렇듯이 옆구리 통증도 원인이 다양하다고 하네요. 오른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질환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질환1


먼저 심한 옆구리 통증에 열이 난다면 신우신염을 의심해 보라고 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중에서 뒤쪽 옆구리가 아프다면 가장 흔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신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신우신염이라는군요. 


반면에 오른쪽 앞쪽의 옆구리에 통증이 있다면 간 기능이 나빠지거나 간염으로 인한 통증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격심한 통증이 있을 경우 급성담낭염이나 담석이 막혀 생기는 담관폐쇄를 의심해 보라고 합니다. 


만약 등 뒤쪽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신장결석도 의심할 수 있다네요.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질환2


오른쪽 옆구리 통증에 흔히 생각하는 질환은 맹장염인데, 맹장은 배꼽부위부터 통증이 시작되어 우측 하복부로 통증이 진행되기 때문에 옆구리 통증을 동반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의 정도가 심하면서 발열이나 오한, 황달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담낭염을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는군요. 


오른쪽 옆구리 통증 중에서 주의를 요하는 질환으로 대상포진을 듭니다. 옆구리 통증이 있은 후 대개 4~5개월 후에 대상포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아랫배의 통증과 혼동되는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경우 골반염이나 난소 이상 등의 여성질환이 발생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질환3


문제는 다른 원인 질환이 없는데 오른쪽 옆구리에 통증이 있는 경우입니다. 원인 질환이 없은데도 옆구리에 통증이 있다면 척추 전체의 균형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허리 이상이나 근육의 긴장을 의심해 볼 수 있다네요. 허리자세의 변화나 앉은 자세가 잘못 되었을 경우에도 옆구리 깊숙이 있는 허리근육들이 긴장하여 허리를 펴지 못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다리 길이가 다르거나 평발인 경우에도 일시적으로 옆구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다리길이 및 보행자세의 교정과 주변 근육의 신장운동 등의 운동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군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대장게실염 증상과 치료

대장게실염 증상과 치료 건강 2018. 5. 14. 16:33

대장게실염이란 대장의 벽에 생긴 게실 내에 장의 내용물이 고여 발생하는 염증을 말합니다. 게실증은 대장의 벽에 생기는 주머니를 말하는데, 이 주머니 안으로 변과 같은 오염물질이 들어가 염증이나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를 바로 대장게실염이라고 한다는 겁니다. 이 질환은 전염성이 없고 암으로 발전하지도 않는답니다. 






대장게실염 증상


대장게실염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주요 증상은 통증과 오한, 발열, 배변습관의 변화 등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심한 복통과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는군요. 


이러한 대장게실염 증상이 악화되면 고름집이 생기거나 고름집이 터져 복막염이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특히 게실염이 우측 대장에 있는 경우엔느 급성 충수염과 구별이 어렵고 또 만성적인 경우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과 유사한다는군요. 


대장게실염의 경우 게실로 인한 출혈이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 일반적인 합병증으로 출혈, 천공에 의한 복막염, 대장 주위의 농양, 염증에 따른 대장벽의 비후로 이한 대장폐쇄증 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장게실염 원인


대장게실염이 생기는 원인을 볼 때, 일단 선천적으로 게실을 갖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후천적인 요인으로 발생하게 된다는군요. 섬유질이 부족하여 일어나는 상습적인 변비가 대장의 압력을 높이고 이것이 게실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대장게실염 치료


과연 대장게실염에 대한 치료법은 무엇일까요? 대장게실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대장게실염으로 인한 증상이 경미한 경우의 치료는 입원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으며 식이요법과 항생제, 대변 연화제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식이요법으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며 대변 연화제로 변비를 개선하여 대장 내 압력을 낮춰주는 치료방법을 시행함으로써 합병증의 진행과 발생을 최소화하는 치료방법이라고 합니다. 


문제는 대장게실염이 심한 경우인데, 항생제를 정맥주사하고 엄격하게 식이요법을 시행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약물 치료로 효과가 없는 경우나 재발 및 합병증이 나타날 경우에는 수술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대장게실염이란 어떤 것이며 증상의 치료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배에 가스 차는 이유는 뭘까요

배에 가스 차는 이유는 뭘까요 건강 2018. 5. 11. 18:37

배에 가스 찬다는 것은, 우리가 식사를 할때 외부에서 식도를 통해 소화관으로 들어가는 공기와 소화 과정에서 장 안의 음식물 찌꺼기가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될 때 발생하는 공기가 바로 장관 내에서 가스로 발생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배 속에 가스가 차는 증상은 흔히 알고 있는 트림과 방귀로 대표된다는 겁니다. 오늘은 이런 배에 가스 차는 이유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배에 가스 차는 증상


배에 가스가 차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보게 되면, 일단 트림과 방귀가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배에 가스 차는 증상인 트림은 식사를 빨리 할 경우 공기를 더욱 많이 삼키게 되면서 트림이 나올 수 있으며 껌을 씹을 때 침을 많이 입으로 삼키는데 이때도 침 속에 들어 있는 공기가 함께 소화관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생긴다네요.


배에 가스 차는 증상으로 다음은 방귀인데, 배 속으로 들어온 가스가 부글부글 끓어오르게 되고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가스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배가 더부룩하게 느껴지고 간혹 설사를 하게 되기도 한다는군요. 




배에 가스 차는 이유 


배에 가스 차는 이유를 알아볼게요. 배에 가스 차는 이유란 장관 내에서 가스가 차게 되는 과정을 가리키는 것인데, 하나는 식도를 통해서 들어가는 공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음식이나 물을 섭취할 때나 심지어 침을 삼킬 때 식도를 통하여 소화관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소화 과정에서 장내 세균이 장 안의 음식물을 분해할 때 만들어지는 공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배에 가스가 차게 될 경우 공기가 주로 위에 차면 트림으로 나오는 이유가 되고 장에 차면 방귀로 나오게 되는 것으로 가스가 잘 배출되지 않으면 배가 팽만한 느낌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배에 가스 차는 이유들입니다. 

 


배에 가스 찰때 치료


배에 가스 차는 이유와 함께 그 치료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이 없는 기능성 위장 장애나 스트레스성 흡수 장애는 치료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환자의 마음을 안정 시키고 본인의 증상이 심각한 것이 아니며 건강하다는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체력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배에 가스 차는 증상인 지나친 트림이나 방귀가 발생함으로써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가스 발생을 증가시키는 생활습관을 교정하거나 음식물을 섭취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즉 가스 발생은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며 가스를 많이 유발시키는 음식의 섭취를 되도록 피하고 식사를 빨리 하여 공기를 많이 삼키는 생활습관을 교정함으로써 가스 발생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상으로 배에 가스 차는 증상과 이유 및 개선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1 2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