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백내장 증상의 치료

노인성백내장 증상의 치료 건강 2018. 4. 17. 16:32

백내장이란 안구의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을 가리킵니다. 특히 노인성백내장의 경우 발병 초기에 수정체의 굴절력이 증가하게 되어 근시가 나타나며 증상이 진행될수록 파란색을 잘 보지 못하게 된다네요. 실명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노인성백내장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인성백내장 증상


노인성백내장 발병으로 인한 증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백내장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시력저하입니다. 또한 물체가 겹쳐 보이거나 빛이 번져 보이는 증상 및 눈부심 등이 바로 노인성백내장의 주 증상들이라고 하지요. 


노인성백내장의 증상은 수정체의 혼탁 정도와 위치 및 범위에 따라서 증상과 시력감소의 정도가 달라지게 된다고 하는데, 혼탁이 수정체 중앙에 발생한 경우에는 밝은 곳에서는 동공이 축소되기 때문에 시력 저하가 심해지고 어두운 곳에서는 동공이 확장되어 시력이 좋아지는 증상을 나타낸다네요. 


하지만 수정체 전체가 혼탁해진 노인성백내장에는 발고 어두움에 관계없이 항상 시력 저하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노인성백내장 원인


노인성백내장 발병의 원인을 알아봅니다. 일단 백내장은 눈 속의 수정체가 어떤 원인에 의해 뿌옇게 혼탁해져 눈앞에 안개가 낀 것처럼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 질환이라는 겁니다. 


유전이나 태내 감염 등에 의해서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노화나 외상, 전신질환, 눈 속 염증, 독소 등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백내장이 발생한다는 겁니다. 노화가 원인이 되는 노인성백내장이 대부분이라는군요. 

 


노인성백내장 치료


노인성백내장에 대한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백내장 치료는 약물요법과 수술요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약물치료로는 초기증상에 대한 점안약이나 내복약을 사용하여 백내장 진행 속도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위한 것으로 부작용은 없지만 치료보다는 예방의 목적으로서 진행을 완전히 억제하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노인성백내장에 대한 가장 확실한 치료방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치료는 진행된 백내장에 대한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한 치료 방법으로 각막의 작은 절개창을 통해 초음파기구로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시력도수에 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겁니다. 이상으로 노인성백내장에 대한 주 증상과 함께 효과적인 치료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