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이란_ 구제역 증상과 원인 및 백신

구제역이란_ 구제역 증상과 원인 및 백신 건강 2017. 4. 2. 18:52



구제역이란 

구제역이란 입 구(口), 발굽 제(蹄), 감염병 역(疫)이란 한자로 이루어져 있는 말로써 소나 돼지, 양, 사슴같이 발굽이 둘로 갈라진 동물 80여 종에 생기는 감염병이라고 합니다. 


구제역 증상

구제역에 감염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면, 일단 이 병에 걸린 동물은 입안에 물집이 생겨 제대로 먹지 못하고 침을 흘리게 된다고 합니다. 발굽에도 물집이 생겨 피부가 헐게 되다보니 제대로 걷지 못하고 절룩거리고 주저앉게 된다고 합니다. 



구제역 원인

구제역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무엇일까? 구제역 원인을 알아봅니다. 일단 구제역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 이름은 '피코르나바이러스'인데 변종이 잘 되고 소나 돼지에게 특히 쉽게 퍼진다고 합니다.


피코르나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구제역이 발생한 동물은 열이 나고 절반가량이 1주일 안에 죽게 된다는군요. 다행스럽게도 이 구제역의 피코르나바이러스는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는다는군요. 


구제역 백신

구제역 백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기존에는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이용해 백신을 만들어 누군가 백신을 탈취해 배양하면 오히려 질병이 널리 퍼질 위험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영국의 4개 대학과 연구소는 바이러스를 둘러싸고 있는 단백질껍질만으로도 면역을 유발시키는 새로운 방식의 구제역 백신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즉 구제역 백신의 개발은 실제 바이러스를 사용하지 않아 유출 위험이 없으며 냉동보관 장치도 필요가 없다고 하니 선진국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아프리카 등 온열대 국가들에게도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늘 구제역 위험에 대한 보도를 보면서도 잘 몰랐던 구제역에 대해서 간단히 공부해 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