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_ 고구마의 효능과 칼로리

고구마 효능_ 고구마의 효능과 칼로리 건강 2017. 1. 11. 22:21



고구마

고구마는 나팔꽃과에 속하는 식물의 뿌리로 중남미가 원산지인데 수천년 전부터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작물로 키웠으며 콜럼버스의 신대륙 침략 후 전 유럽에 퍼지게 되었다네요.  17세기 후반에 중국을 거쳐 일본에 전해졌고 우리나라에는 쓰시마를 거쳐 유입되었다네요. 오늘은 고구마의 영양학적 이점과 함께 다양한 효능 및 고구마 한 개의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고구마 효능을 보면, 일단  변비 예방에 좋은 효능이 있다는 겁니다.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소가 한 개당 4g정도로 식이섬유 권장량의 16%정도이지요. 


고구마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에서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흡착해서 대변으로 보내기 때문에 고지혈증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며 장 건강을 증진시켜 암을 예방하고 몸 전체의 염증을 억제함으로써 동맥경화증 예방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의 효능을 주는 다음 영양성분은 비타민A로 고구마 한 개당 18441IU로 하루 권장량의 3.6배나 된다는군요. 고구마의 비타민A는 눈의 기능, 성장, 면역과 관련된 좋은 효능을 발휘하며 또한 비타민B6도  풍부해 인슐린이나 항체, 헤모글로빈 등의 단백질을 합성하는데 중요한 도움을 준다는 겁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고구마의 효능은 혈압과 혈당과 면역기능 유지에 중요한 전해질이 풍부한 대표적 식품이라는 겁니다. 고구마에 포함된 전해질은 혈관확장과 심장박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인슐린 대사와 근육에 관여한다는 것이지요.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의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사실 고구마를 주식으로 먹는 나라는 별로 없고 대부분 부식으로 먹게 되며, 특히 최근에는 고구마가 건강에 좋은 기능성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지요.


고구마 칼로리를 볼때, 일단 중간 크기의 고구마 한 개가 대략 130g 정도로 약 112칼로리로 사실 칼로리가 낮지는 않답니다. 만약 3개 정도를 먹으면 거의 밥 한 공기의 칼로리와 비슷하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고구마의 칼로리는 95%가 탄수화물이고 나머지 5%는 단백질로 지방은 거의 없으나 칼로리 면에서 고구마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고 할 수는 없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겠지요. 이상으로 고구마의 다양한 효능과 함께 칼로리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