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성 두통 원인_ 경추성 두통의 원인과 치료

경추성 두통 원인_ 경추성 두통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6. 11. 16. 14:02



경추성 두통이란

경추성 두통이란 말 그대로 경추인 목뼈에서 유래하는 두통을 말하는 것으로 목뼈나 목뼈관저르, 목디스크, 인대, 근육 등의 문제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이 두통으로 연결되는 것이지요. 전체 두통 환자의 10%가 경추성 두통이고 목의 통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80%정도에서 바로 경추성 두통을 동반한다네요. 


경추성 두통 증상

경추성 두통으로 볼 수 있는 증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경추성 두통 환자들이 느끼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라면 두통이 한쪽 머리 특히 뒷머리에 심한 두통이 나타난다는 것이지요. 


즉 경추성 두통 증상은 두통과 함께 한쪽 눈이 심하게 아프고 잘 보이지 않고 어지럼증과 함께 귀울림이 생기고 두통과 함께 속이 울렁거리기도 하고 기억력이 떨어지고 목이나 어깨 통증이 생기면서 팔과 손이 저리는 증상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되지요.



경추성 두통 원인

그렇다면 경추성 두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경추성 두통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경추성 두통의 원인은 목뼈 및 그 주변의 구조에 손상을 입으면 목의 신경을 통해 뇌로 통증 신호를 전단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신경섬유의 이상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두통의 증상이 생기게 되는 것으로 보통 제2~3번 경추신경에 의한 통증이 가장 흔하다네요.


경추성 두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 질환을 보게 되면, 일단 교통사고나 낙상 등의 외상과 목뼈 관절의 퇴행성 변화 및 나쁜 자세와 드물긴해도 선천적 기형이 있는 경우에도 경추성 두통의 원인으로 작용한다는군요. 


이러한 여러 가지의 원인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는 바쁜 현대 생활에 의한 체력저하, 운동 부족 및 근력저하와 목관절의 과증한 부담이 경추성 두통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는군요. 


경추성 두통 치료

다음은 경추성 두통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경추성 두통의 치료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및 여러가지 통증 시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선 경추성 두통의 약물치료는 소염 진통제나 근이완제와 함께 항경련제와 항우울제 등을 적정량 사용한다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치료이며, 선택적 신경차단치료와 경추 관절 주사치료 등의 시행 및 근육내 주사 또는 자극요법, 인대 강화 주사치료 등을 통해서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을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시술을 시행함으로써 경추성 두통을 치료하기도 한다는군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