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선염 증상의 치료_ 이하선염과 볼거리는 어떻게 다른가요?

이하선염 증상의 치료_ 이하선염과 볼거리는 어떻게 다른가요? 건강 2016. 5. 17. 12:32



이하선염 

이하선이란 입 안에 있는 세 개의 침샘 가운데 가장 큰 침샘을 말하는 것으로 귀밑샘이라고도 한다는군요. 이러한 이하선에 바이러스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이하선염이라고 하는 것이랍니다. 오늘은 이하선염 증상의 치료와 함께 이하선염과 볼거는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하선염 증상

이하선염의 증상을 알아봅니다. 일단 이하선염은 14~18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일부에서는 증상이 없기도 하지요. 


이하선염 증상이라면 발열, 두통, 근육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발병 초기에는 한쪽 이하선에서 시작하여 며칠 후 양측을 다 침범하며 단단하게 부어오르고 동통과 압통을 느끼게 되는 것이 대표적인 이하선염 증상이지요. 



이하선염 치료

이하선염 의 치료는 어떻게 할까? 결론부터 보면, 아직까지 특이적인 이하선염 의 치료법은 없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 투여 등의 대증치료를 시행하게 되지요. 


이하선염 증상에 대한 진통제 투여와 수분 및 전해질 공급 등의  대증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해야 하는 이유는 뇌수막염 또는 췌장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이고 무엇보다 소아기에 홍역-볼거리-풍진 바이러스의 혼합 백신 접종으로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는 것이랍니다. 


이하선염과 볼거리는 어떻게 다른가요?

이하선염과 볼거는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볼거리의 특징적인 증상 중의 하나가 이하선염, 귀밑샘의 종창이며 약 30~40%에서 동반된다는군요. 


침샘 중 턱밑샘이 바이러스에 침범되어 귀밑샘의 염증 소견과 강한 전염성으로 볼거리는 일명 유행성 이하선염으로 불리는 것으로, 볼거리는 이하선염을 일으키는 질환의 한 종류이고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서 이하선염의 염증이 발생되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지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