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근육통 증상_ 섬유근육통 원인과 치료법

섬유근육통 증상_ 섬유근육통 원인과 치료법 건강 2016. 5. 3. 13:05



섬유근육통

섬유근육통이란 만성적으로 전신의 근골격계 통증, 감각이상, 수면 장애, 피로감을 일으키고 신체 곳곳에 압통점이 나타나는 힘줄 및 인대 근막과 근육, 지방조직 등 연부조직의 통증 증후군을 말하는 것인데, 그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섬유근육통 증상

섬유근육통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섬유근육통의 가장 대표적 증상은 통증인데, 인체의 한 부위에서 시작하여 결국은 전신으로 퍼지게 되지요. 주로 하부 요통이나 목, 어깨의 통증이 많고 얼얼하거나 몸이 뻣뻣한 것처럼 느껴지는 등 다양한 양상을 보이게 된다는군요. 


섬유근육통으로 인한 두번째 특징적 증상은 피로감이라고 하네요. 자주 피로를 느끼고 자고 일어나도 계속 피곤하며 기억력 장애와 인지 장애, 두통, 불안, 우울감 등을 느끼게 되지요. 



섬유근육통 원인

이러한 섬유근육통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섬유근육통 원인을 보게 되면, 일단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통증에 대한 지각 이상 때문인 것으로 추정한다는군요. 


섬유근육통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환자들의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의 대사가 감소하고 체내의 성장호르몬의 분비도 감소되어 있고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 반응 감소, 뇌척수액의 특정 물질의 증가, 자율신경계의 기능 부전 등의 이상이 있는것으로 깊은 관련을 설명한다는군요. 


섬유근육통 치료법

그렇다면 섬유근육통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섬유근육통 치료법을 살펴봅니다. 일단 섬유근육통 치료법으로는 질환에 대한 교육 및 운동, 수면 및 통증에 대한 약물치료가 진행되는데, 주로 항우울제를 복용하며 소염진통제도 조금은 도움이 되고 진통이 심한 경우 트라마돌 등의 약제가 효과적이라는 임상이 나와 있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고통이 매우 심하다는 섬유근육통에 대해서 증상과 원인, 치료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