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종 증상_ 폐가 늘어난다는 만성 폐기종 치료

폐기종 증상_ 폐가 늘어난다는 만성 폐기종 치료 건강 2016. 3. 2. 15:21




폐기종이란 

폐기종은 폐가 탄력성을 잃고 폐포격벽이 파괴되어 말초의 기강이 비정상적으로 확대되어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질병명이라기 보다는 병리학적인 용어이며 만성 기관지염과 함께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라는 병명으로 불리운다는군요. 그 증상과 치료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폐기종 증상

폐기종의 증상이라면 대표적은로 기침과 가래, 호흡곤란 등이 주요 증상으로 만성 기침과 객담은 만성 기관지염 우세형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서 더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고 호흡곤란은 폐기종 우세형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서 흔하다는군요. 



만성 폐기종 증상

특히 만성 폐기종의 증상 중 호흡곤란은 초기에는 운동 시에만 발생하지만 질환이 진행되면서 안정 시에도 발생하게 된다는군요. 


그밖의 만성 폐기종 증상들이라면 숨쉴 때 천명음이라 하는 쌕쌕거림 증상이 있고 흉부 압박감 증상도 있을 수 있는데 이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 특이적인 증상은 아니라네요. 


폐기종 치료

그렇다면 이러한 폐기종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우선 폐기종과 같은 폐포의 파괴로 인한 돌이킬 수 없는 기류 제한이라는 특성상, 치료에 있어 완치라는 개념보다는 폐 기능의 악화를 억제하고 증상을 조절하며 운동능력을 보전하는 데에 치료 목표를 둔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폐기종 치료는 위험인자 제거, 약물적 치료, 비약물적 치료 등으로 구분하는데 기관지 확장제와 항 염증 효과를 위한 부신피질 호르몬제 등의 약물치료와 산호요법, 호흡재활치료 및 수술요법의 비약물치료법이 적용된다는구요. 이상으로 폐기종 증상의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