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했을때 치료법_ 체했을때 증상과 좋은 음식

체했을때 치료법_ 체했을때 증상과 좋은 음식 건강 2016. 2. 23. 22:31




체했을때 어떻게 해야 할까

체했다는 표현에 정확히 상응되는 의학용어는 없으며 소화불량이라는 단어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지요. 체했을때 나타나는 증상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특별한 치료 없어지기도 하고 때로는 장기간 반복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요. 체했을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며 그 치료법 및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체했을때 증상

체증이란 과식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 갑작스럽게 소화가 잘 안되고 음식이 목에 걸린 듯하거나 배가 가득 찬 듯한 느낌으로 체했을때 나타나는 증상들이라면 명치 부위가 결리고 답답하거나 타는 듯이 아플 수 있지요.


때로는 체했을때 트림이나 메슥거림, 상복부의 타는 듯한 통증, 구역질, 설사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면서 이마에 식은 땀이 흐르거나 손발이 차가워지고 기운이 없어지면서 두통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체했을때 치료법

체했을때 어떤 치료법이 좋을까요? 일단 다른 질병이 동반되지 않고 단순히 체증만 있을 경우에는 물기가 적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고 설사나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보리차나 미음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면서 경과를 관찰하면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네요.


하지만 심하게 체했을때에는 탈수증상이나 전해질 불균형 등이 나타나게 되므로 반드시 치료법이 필요하다는군요. 또한 단순히 체한 느낌이라도 오랜 기간 지속되거나 복통의 횟수나 그 정도가 심해지는 경우에는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법과 함께 수액요법 등이 꼭 필요하다는군요.


체했을때 좋은 음식

체했을때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다른 질병이 동반되지 않고 단순히 체증만 나타나는 경우에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식을 피하고 구토나 설사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탈수되지 않도록 보리타마 미음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며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좋다는군요.


체했을때에는 무조건 굶는 것보다는 미음이나 죽 같이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 좋은 음식으로 소량씩 섭취하는 것이 영양과 전해질을 유지할 수 있다네요. 하지만 심한 구토나 탈수 증상이나 전해질 불균형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수액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는군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