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연화증 증상_ 골연화증 원인 및 진단과 치료

골연화증 증상_ 골연화증 원인 및 진단과 치료 건강 2015. 12. 16. 22:13


골연화증 증상의 원인 및 진단과 치료


골연화증이란 새로 생성되는 골기질의 석회화 이상으로 골밀도의 감소를 보이는 질환으로 주로 비타민D가 부족하여 생긴다고 하며 어린이의 골연화증은 구루병이라고 하지요. 골연화증으로 인한 증상과 진단 그리고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골연화증으로 인한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골연화증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골연화증은 특별한 이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나 특징적으로 전반적 근육의 약화와 골 통증이 있을 수 있다는군요. 즉 골연화증의 근육 약화 증상은 대개 근위를 침범하며 보행 시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장애 증상이 있게 된다네요. 


다음으로 골연화증으로 인한 골 통증은 척추, 골반, 하지에서 주로 나타나며 이 부위에 골절도 잘 발생하게 되지요. 또한 골의 변형은 성인에게서는 드물지만 장기간 동안 이환된 경우에는 척추만곡의 변형이나 흉곽이나 골반의 변형을 나타내게 된다는 것이지요. 




골연화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골연화증 원인을 알아봅니다. 골연화증 의 주요 원인으로는 일단 비타민D의 부족이 가장 대표적이지요. 또한 인산이 부족하거나 비스포스포네이트나 항경련제, 알루미늄이나 납 등의 약물도 골연화증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골연화증으로 진단 방법은 무엇일까? 골연화증 진단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골연화증은 임상적 양상으로 골연화증을 의심할 수도 있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혈청학적 검사를 함으로써 혈청 칼슘과 인산의 감소, 소변 내 칼슘 수치의 감소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그밖에도 골연화증의 특이적인 진단을 위해서 방사선 소견을 위한 뼈스캔 검사법도 있다는군요.


과연 골연화증은 치료가 가능할까? 골연화증의 치료란 기저 원인 질환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비타민D의 단순 결핍 또는 일광 부족으로 발생한 골연화증은 일광 노출을 증가 시키며 비타민D와 칼슘, 인산을 보충하는 치료법을 시행하며 특히 저인산염성 구루병의 경우는 인산염 용액을 일생동안 복용하는 치료가 시행된다는군요. 이상으로 골연화증의 증상과 원인, 진단과 치료 등에 대해서 간단히 공부해 보았답니다. 




012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