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독증에 대해 아시나요_ 난독증 증상의 테스트 및 치료법

난독증에 대해 아시나요_ 난독증 증상의 테스트 및 치료법 건강 2015. 11. 23. 13:55


난독증에 대해 아시나요?

난독증 증상 테스트 및 치료법


난독증이란 듣고 말하는 데는 문제를 느끼지 못하는 소아 또는 성인이 단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거나 철자를 인지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학습 장애의 일종이라고 하는군요. 난독증 증상은 크게 시각적 난독증과 청각적 난독증, 운동 난독증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네요. 




난독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난독증 증상 첫번째는 말이 늦게 트이거나 말을 더듬는 경우와 말을 어눌하게 하는 경우 그리고 발음이 명확하지 않거나 틀리게 되는 경우 난독증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예를 들어 '스파게티'를 '파스게티'로 말한든가 '헬리콥터'를 '헤콜립터'라고 말하는 등 단어를 기억해 내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문장을 읽어도 뜻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철자를 자주 틀리고 글쓰기에 어려움이 있다면 난독증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난독증 검사를 위한 테스트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난독증 테스트를 위한 검사법에는 신경학적 검진부터 이루어져야 하고 학습능력 검사와 언어능력 검사 그리고 자기공명영상과 양전자방출 단층촬영 등의 검사를 통해서 난독증 테스트가 이루어진다고 하는군요.


그렇다면 난독증 증상은 치료가 가능할까? 난독증 치료법의 목적은 난독증 자체를 없애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단 난독증 증상을 가진 아이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새로운 학습 방법에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난독증 치료 목표로 삼는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언어치료나 특수 교사의 전문화된 도움과 아이에 대한 이해 및 지지가 중요하다는 뜻이겠지요. 즉 난독증 치료법를 통한 완치는 어려우나 학습 장애는 극복이 가능하다는 것이라는군요. 이상으로 얼마전 텔레비전에서 나온 난독증이란 생소한 질병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네요. 




012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