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반변성 증상_ 황반변성 환자급증의 원인 및 치료

황반변성 증상_ 황반변성 환자급증의 원인 및 치료 건강 2014. 9. 2. 19:19


노인질환이라는 황반변성, 젊은 환자급증 - 황반변성 증상의 원인과 치료


황반변성이란..황반은 눈에 들어온 외부 사물의 영상이 맺히는 부위로 망막 정중앙 부분에 위치하며 활갈색을 띠어 주변부 다른 신경층과 구분되고 시신경과 시세포가 집중되어 있어 시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이러한 황반은 사람이 사물을 보는 기능의 90%를 담당하게 된답니다. 황반 기능이 떨어져서 사물을 똑바로 보지 못하다가 결국 시력을 잃는 질환이 바로 황반변성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황반변성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반변성 증상..황반변성 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황반변성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은 글자가 흔들려 보이고 직선이 굽어 보이며 책이나 신문에서 글자 공백이 느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또한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거나 색이 이상하게 보이고 시야가 흐릿해지지요. 이러한 황반변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어도 시력에 변화가 생겼다고 감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즉 황반변성 증상이란 황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기 때문에 주변부는 보이지만 중심부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사람 얼굴을 잘 알아보지 못하게 되는 증상이 생기게 된답니다. 뿐만 아니라 황반변성 증상의 가장 큰 특징은 변시증이라고 하여 사물 모양이 변형되어 보이는 것으로 출혈이 발생하는 황반변성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네요.


황반변성 환자급증의 원인..황반변성의 원인과 함께 최근 노인질환으로 알려진 황반변성이 젊은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하여도 알아보겠습니다. 황반변성은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지만 노화와 함께 생활습관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하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 환경 변화 등의 원인으로 40~50대는 물론 20~40대 젊은층에서도 많이 발병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원인으로 흡연이나 고지방 위주의 식습관, 비만, 고혈압 등과 함께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 생활, 자외선에 대한 노출 등이 두루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황반변성의 환자급증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황반변성 치료..황반변성 치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황반변성의 치료방법은 신생혈관 억제인자 안구 내 주사술, 광역학요법, 레이저 광응고술, 외과적 수술, 각종 약물치료 등이 있다고 합니다. 최근의 다양한 황반변성 치료법이 발전하면서 황반변성이 실명 질환이 아니라 시력을 유지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질환으로 개념이 바뀌고 있다고 하네요. 즉 황반변성은 조기에 치료받는다면 실명을 막을 수 있지요. 


최근에..황반변성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항체 주사 치료제인 '루센티스'를 사용한 안구 내 주사술의 경우는 루센티스 약물을 직접 눈 속에 주사하여 실명과 직결되는 신생혈관을 없애고 새로운 혈관의 생성을 막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이밖에도 안구 내 주사술 외에 광역학치료로 특정 파장에 반응하는 약물을 정맥 주사한 후 병변 부위에 특정 파장 레이저를 쪼여 신생혈관만 퇴행시키고 주위 정상 조직은 손상을 최소화하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황반변성의 증상과 함께 최근 황반변성 환자급증의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789101112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