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초기증상_ 치매 예방 생활습관 & 치매에 좋은 음식

치매초기증상_ 치매 예방 생활습관 & 치매에 좋은 음식 건강 2013. 10. 22. 11:45




'망각의 대피소'라는 치매초기증상은?

치매란..성장기에는 정상적인 지적 수준을 유지하다가 후천적으로 인지기능의 손상 및 인격의 변화가 발생하는 질환으로 비슷한 말인 노망은 신체노화에 따른 자연스런 현상이나 고치매는 의학적 관찰로 진단되는 병적인 노망을 뜻하는 말로 치료의 대상이랍니다. 


치매는..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신경이 파괴되어 기억력장애, 언어장애, 변뇨실금, 편집중적 사고, 실어증과 같은 정신기능의 장애가 생기고 우울증이나 인격장애, 공격성 등의 정신의학적 증세가 동반된답니다.


치매라는..말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정신이 없어진 것'이란 말로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기억력, 판단력, 언어능력, 사고력 등의 지적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초래되는 뇌질환이라 정의됩니다.


치매초기증상..치매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치매초기증상은 기억장애랍니다. 보통 최근의 기억이 감퇴하게 되지요. 치매초기증상 다음은 인식기능장애로 이해력과 판단력이 떨어지며 집중력이 분산되고 방향감각도 잃어 버리는 장애를 말한답니다. 또한 물건의 정확한 위치를 판단할 수 없어지는 시공간기능장애도 치매초기증상의 주된 장애라고 합니다. 


치매초기증상들..이밖의 치매초기증상들로는 언어장애가 있지요. 표현하려고 하는 단어를 찾기 어려워하는 것은 물론 듣고 이해하는 능력도 심한 장애와 동문서답하거나 대화를 나누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지요. 또한 계산장애가 생기고 필기가 어려워지며 물건 사용기능을 잃게 되고 사람을 못 알아본다거나 기능성정신장애로 우울해 하거나 성격이 변하고 거칠어지는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되는 치매초기증상이 진행되면서 중기에 접어들면 운동장애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치매 예방 생활습관..치매 예방생활습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치매란 아직 현대의학으로 완치시키지는 못하기 때문에 꾸준한 예방이 더 중요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생활습관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답니다. 치매 예방 생활습관들을 보면, 적당한 운동으로 허리와 다리를 튼튼하게 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며 술과 담배를 끊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치매 예방 생활습관이라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머리에 가해지는 충격은 치매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모든 일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생각을 정리해 표현하는 습관을 기르며 항상 밝은 기분으로 생활하는 것이 바로 치매 예방 생활습관이자 생활수칙이라 할 수 있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치매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의 으뜸은 오메가3 성분이 가득한 식품들이라고 합니다. 등푸른 생선의 DHA와 오메가3는 뇌혈류를 증가시키고 신경 세포막을 강화하여 두뇌회전도 좋게 하고 기억력을 좋게 한답니다. 치매에 좋은 음식 다음은 홍삼이랍니다. 홍삼의 비타민B 성분은 신경게 근육과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기억력을 향상시킨답니다. 또한 마, 오미자, 참깨 등이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뇌기능을 좋게 하고 혈액순환과 피로회복 등에 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라 합니다.이밖에도 치매에 좋은 음식들을 보면,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사과나 포도도 좋고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심장병 및 치매를 예방에 좋은 블루베리가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고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검은콩은 치매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좋은 식품 중 하나랍니다.






0123456789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