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피내암이란_ 자궁상피내암 증상과 치료

상피내암이란_ 자궁상피내암 증상과 치료 건강 2013. 7. 15. 20:19


자궁상피내암 증상과 치료



상피내암이란

 

상피내암이란? 상피란 우리 몸의 가장 바깥 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층으로 생각하면 되지요. 피부나 우리 몸의 각 장기의 가장 바깥 층에 위치하고 있는 상피조직이며 그 아래 부분에 기질조직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 상피와 기질 사이의 경계를 형성하는 부분을 기저막이라 하지요.  상피내암이란 암세포가 상피조직안에만 존재하고 기저막아래의 기질조직까지는 침범이 안된 상태를 말한다고 합니다. 


흔히들 말하는 상피내암은 대부분 자궁경부나 피부, 유방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상피내암은 암변화가 진행된 상태이나 매우 초기 상태로 완치율이 높은 상태이며 경계성 종양은 양성종양의 성격과 악성종양의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어 명확한 조직학적 특성을 구분할 수 없는 상태랍니다.

 



자궁상피내암 증상과 치료

 

자궁상피내암이란 주로 성 접촉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자궁내부 경부나 외부 경부에 발생하는 상피내암으로 성교에 의해 암을 일으키는 물질들이 정상적인 생리적 변화를 자극하여 변형대의 세포가 암세포의 전 단계인 이형세포로 변화되는 비정상적인 과정을 이형화라고 하며 이러한 이형세포가 존재하는 것을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이라고 한답니다.


자궁상피내암의 증상을 알아보았지만, 자궁상피내암 증상의 경우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으겨 비특이적 증상이랍니다. 또한 자궁상피내암의 치료법을 보면, 국소파괴요법과 절제술의 치료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국소파괴요법의 자궁상피내암 치료법으로는 냉동요법과 레이저 요법, 냉응고법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절제술법으로는 환상투열요법과 원추절제술, 자궁절제술 등의 수술법들이 자궁상피내암을 치료하기 위한 절제술법들이라고 합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