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증상 멈추는법과 딸꾹질 원인

딸꾹질 증상 멈추는법과 딸꾹질 원인 건강 2013. 7. 2. 12:21


딸꾹질 원인과 증상 그리고 딸꾹질 멈추는법



딸꾹질이란..증상과 원인

 

딸꾹질이란 흉강과 복강을 구획하는 근육막인 횡경막의 불수의 연축으로 아주 잠깐 동안 성대가 폐쇄되는 현상으로 딸꾹질은 식사를 너무 빨리 먹거나 기침을 하거나 웃거나 술을 너무 많이 마셨을 때 주로 나타난답니다. 


즉, 딸꾹질 증상은 아주 잠깐 동안 성대가 폐쇄되면서 자신의 의도와는 관계없이 경련을 일으키는 증상으로, 딸꾹질 원인으로는 갑자기 음식을 많이 먹거나 술을 많이 먹은 후 위가 확장되어 횡경막이 자극되면서 성문이 갑자기 닫히고 이로 인해 호흡근육이 갑작스레 수축되어 생겨난다고 합니다. 그밖의 원인으로는 인두, 귀, 가슴과 배에 분포되어 있는 미주신경이 자극되어 유발되는 경우, 여러 신경과 딸꾹질 중추가 모여 이루고 있는 반사궁이라는 신경체계의 억제가 딸꾹질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딸꾹질 멈추는법

 

딸꾹질 멈추는법을 알아봅니다. 우선 전문적인 치료법을 통해 딸꾹질을 멈추는법으로는 횡경막신경압박, 냉수 마시기, 위부냉각, 호흡정지, 노래키기, 혀늘리기, 안구압박, 위세척, 이산화탄소흡입, 진정제 복용, 비타민B1의 정맥주사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밖의 딸꾹질 멈추는법으로는 놀라게 하거나, 온도자극을 더 주거나, 숨차게 한다거나, 더 강한 자극을 주어 딸꾹질 신경자극을 분산시키는 방법과 일시적으로 숨을 멈추게 해서 혈액 속의 일산화탄소 농도를 증가시켜 신체가 딸꾹질보다 혈액 내 일산화탄소 제거에 더 집중하게 하여 딸꾹질을 멈추는법 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딸꾹질은 여자보다 남자에게 흔하며 심한 경위 진정제 투여도 한가지 딸꾹질 멈추는법이라고 하네요.



01234567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