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외 임신 증상의 치료

자궁외 임신 증상의 치료 건강 2018. 4. 18. 16:27

자궁외 임신이란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정상적인 수정은 난관에서 일어나게 되는데, 난관이 막혔다거나 손상된 상태에서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할 수 없어서 난관에 착상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것이 바로 자궁외 임신이라는 겁니다. 






자궁외 임신 증상


자궁외 임신으로 인한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실 자궁외 임신은 그 임상 증상이 매우 다양하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월경 양상 이상이나 자연 유산의 느낌을 갖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자궁외 임신이 발생하게 되면, 출혈 및 하복부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그 증상과 정도가 매우 다양하며 어지럼증이나 현증 및 목이나 어깨 부위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한다는군요. 


자궁외 임신 증상의 가장 큰 문제점은 태아가 자라면서 자궁외 임신이 된 부위가 태아의 크기를 견디지 못해서 파열되는 것으로 많은 양의 피가 한꺼번에 출혈되어 드물게는 임산부의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는 겁니다. 




자궁외 임신 원인


왜 자궁외 임신 증상이 생기는지 그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자궁외 임신은 주로 난관의 손상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염증이나 감염에 의한 손상이나 수술 후에 발생하는 물리적 난관 손상 등이 주된 원인이라는 겁니다. 

 


자궁외 임신 치료


자궁외 임신에 대한 치료란 어떤 과정을 말할까? 자궁외 임신 치료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자궁외 임신을 치료하는 방법은 수술치료와 약물치료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외 임신의 수술치료란 난관을 열고 임신 조직을 제거하는 난관절개술과 난관과 난소를 완전히 제거하는 난관난소절제술 등의 수술치료를 시행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또한 최근 자궁외 임신을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이 개발되었다고 하는데, 조기에 진단하게 되면서 수술을 하지 않고도 약물로 치료하는 방법이 가능해진 겁니다. 메토트렉세이트라고 불리는 약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메토트렉세이드는 태반에서 기원힌 암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항암제로 개발되었던 약제로 자궁외 임신 조직을 파괴하고 인체 내로 흡수시키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져 있으며 근육내 주사하거나 복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이상으로 자궁외 임신이란 어떤 증상을 나타내며 치료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