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암 증상 및 치료

피부암 증상 및 치료 건강 2018. 4. 30. 16:19

피부암이란 피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총칭하는 표현입니다. 최근에는 악성 흑색종, 육종, 림프종 및 기타 피부 악성 종양을 포함하여 피부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총칭한다는 겁니다. 피부암은 발생 빈도는 높지만 조기 진단이 가능하고 치료도 다른 암에 비해 비교적 양호하기 때문에 사망률은 부위 악성 종양에 비해 낮은 편이라는군요. 피부암 초기증상 및 일반적인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피부암 초기증상


피부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연 피부암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피부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사실 피부암은 초기에는 육안으로 구분이 어려워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피부암 중 흑색종의 경우는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없고 평범한 검은 반점으로 보여 방치되기 쉰다고 하니, 없던 검은 점이 새로 생기거나 이미 있었던 점의 모양이나 색이 변하는 경우라면 피부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피부에 상처가 생겼는데 1~2주일이 지나도 잘 낫지 않는 경우에도 피부암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저세포암은 반투명하고 표면에 붉은 실핏줄이 보이는 작은 덩어리로 시작되기 때문이지요. 




피부암 증상


피부암의 종류별 증상들을 살펴볼게요. 먼저 피부암의 종류별 발생빈도를 보게 되면, 기저세포암이 약 40%이고 편평세포암이 약 20%이며 악성흑색종이 약 10%정도의 순으로 흔하게 발생하여 전체 피부암의 70%정도를 차지한다는군요. 


우선 기저세포암의 증상을 보면, 주로 얼굴에 발병하는데 표면이 밀랍처럼 매끈하고 반투명한 결절 증상으로 시작하면서 병변 가운데가 움푹 들어가는 궤양이 생기게 된다는군요.


다음은 피부암 중 편평세포암 증상인데, 얼굴상부를 비롯해 손등이나 팔등, 아랫입술 등에 호발하며 결절판모양, 사마귀모양, 궤양 드으이 다양한 형태로 진행하고 만졌을 때 딱딱하며 경계가 명확하지 않다네요. 


이번에는 악성흑색종이라는 피부암 증상으로, 대부분은 증상이 없이 평범한 검은 반점이나 결절이 경계없이 불규칙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자세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피부암 치료


피부암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물론 피부암 치료의 목적은 암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외과적 수술이 1차적인 치료방법으로 병변 주위의 정상 피부조직을 일부 포함하여 암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특히 피부암 중 전이확률이 낮은 곳의 작은 병변은 냉동치료나 전기조작술로 제거할 수 있는데, 재발률이 외과적 수술에 비해서는 높은 편이라네요. 수술하기에 적합하지 않게 병변이 넓은 경우나 다른 곳으로 전이가 된 경우에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피부암의 증상과 함께 치료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검사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검사 건강 2018. 4. 28. 15:42

전립선비대증이란 중년 이후의 남자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 보통은 40대에 시작되어 50대의 50%, 60대의 60%, 70대의 70%가 이 질환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군요. 전립선비대증은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해 소변을 보기 힘들게 만드는 질환으로 단순히 전립선의 크기가 커진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하부요로 증상이 동반될 때 진단된다는군요. 전립선비대증의 증상과 검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전립선비대증 증상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증상을 알아볼게요. 사실 전립선비대증 발생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소변의 세기가 약해지고 소변이 남은 느낌이 들고 밤낮으로 소변이 자주 마렵고 요의를 참기가 힘들어지는 겁니다.


문제는 막상 변기 앞에 서면 금방 소변이 나오지 않아 힘들다는 겁니다.또 완전히 비워지지 않은 방광 속 소변으로 인해 요로감염이나 방광 결석이 생길 위험이 높아지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는 급성 요폐가 발생하기도 한다는 겁니다. 




전립선비대증 검사


전립선비대증의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진단을 위해서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전립선비대증 검사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하부요로 증상을 느끼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면 자세한 병력 청취 후 몇 가지 검사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요검사와 요류 측정술 및 잔뇨검사 그리고 전립선 직장 수지검사, 전립선 초음파 검사 및 혈청 전립선 특이 항원 검사 등을 시행하여 전립선비대증의 진단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만약 전립선비대증으로 진단되었다면 어떻게 치료할까요? 전립선비대증 치료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치료는 크게 대기 요법, 약물 요법, 수술 요법을 들 수 있다는군요. 


먼저 전립선비대증에 대한 대기 요법 치료란 경증의 환자를 대상으로 특별한 치료 없이 1년에 1회 정도 추적관찰을 하여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겁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전립선비대증의 1차 치료법으로 약물 요법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전립선 요도의 압력과 긴장을 낮추어 주는 알파 차단제와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 주는 환원효소 억제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겁니다. 중단할 경우 전립선이 다시 커질 수 있다는군요. 


다음은 수술 치료인데, 약물 요법에 비하여 효과는 뛰어나지만 마취가 필요하고 요실금 등의 합병증이 있을 수 있어서 현재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시행한다네요. 반복적인 급성 요폐, 방광 결석, 신기능 손상, 반복되는 혈뇨 또는 반복적인 요로감염이 있는 경우 우선적으로 시행된다는군요. 


그밖의 전립선비대증 치료방법으로는 온열치료, 레이저치료, 침소작술, 알코올주사요법 등의 최소침습치료법들도 비교적 많이 시행되고 있다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전립선비대증의 증상과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손사마귀 제거 치료

손사마귀 제거 치료 건강 2018. 4. 26. 21:09

사마귀란 일반적으로 손과 발의 피부에 나타나는 작고 우둘투둘한 흔한 종양을 말합니다. 인간유두종바이러스 2번, 7번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보통 수 개월 안에 사라지지만 수년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재발할 수 있다네요. 손사마귀 중 어떤 유형의 경우는 발생 위치와 원인에 따라서 전염될 수도 있다고 하는군요. 손에 발생하는 손사마귀의 제거를 위한 치료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손사마귀 증상


손사마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손사마귀는 손가락에 나타난 물집 같은 것의 표면이 하얗게 굳고 거칠어지면서 딱딱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겁니다. 


사실 손사마귀이 발생해도 가렵거나 아픈 증상은 없지만 손톱으로 후벼 파거나 입으로 물어 뜯거나 날카로운 것을 뜯어내려 하게 되면 세균 감염이 일어나 곪게 되는 경우도 있지요. 


문제는 사마귀는 HPV 바이러스에 감염된 질환이라 주변 부위 확산이나 타인에게 전염 또는 타인에게서 감염이 가능한 피부질환이라는 것이며 면역력이 저하되면 재발이 반복되는 겁니다.


또한 손사마귀 증상이 악화되면 손톱으로 번지게 되면서 손톱변형까지 올 수 있으며 손의 노출 등에 미관상 좋지 않아서 위축되는 등 성격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손사마귀 제거


손사마귀는 제거해야 하는걸까? 사실 손사마귀 등의 사마귀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면 여러 곳에 번져 문제를 일으키게 되기 때문에 제거해야 한다는 겁니다. 


손사마귀를 제거하지 않고 두었을 경우 나중에 손톱 모양이 변형되기도 하고 위생적이고 정확하게 제거하지 못하면서 뜯어내거나 사마귀 자체에 상처가 생기게 될 경우 세균 감염이 일어나서 염증의 위험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손사마귀 치료


손사마귀 제거를 위한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손사마귀 제거 치료방법으로는 냉동요법, 면역요법, 레이저요법, 살리실산 반창고를 이용한 치료 및 주사요법 등의 치료방법들이 있다고 합니다. 


먼저 손사마귀 제거 치료법인 냉동요법은 사마귀를 얼려 죽이는 방법으로 시술 후 사마귀가 사라지는데 10일 정도가 소요되고 통증이 크게 없어 아이들에게 적당한 제거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면역요법 치료법인데, 손사마귀 뿐만 아니라 신체 여러 곳에 갑자기 많이 발생하는 사마귀 제거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통증은 없지만 치료기간이 대개 3~6개월 정도로 길게 걸리는 것이 단점이라는군요.


이번에는 레이저 요법의 손사마귀 제거법으로, 레이저로 사마귀를 지져 없애는 방법으로 마취 주사 후 시술하게 되며 치료 후엔 상처가 아물때까지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군요. 


그밖에도 사마귀에 주사를 놓아 치료하거나 살리실산 반창고를 붙이는 등의 제거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손사마귀 증상을 제거하기 위한 치료방법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손목결절종 증상의 원인과 치료

손목결절종 증상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8. 4. 25. 22:40

결절종이란 힘줄을 싸고 있는 막이나 관절을 싸고 있는 막이 부풀어 오른 것으로, 내부는 관절액으로 차 있게 되지요. 주로 손목이나 손가락, 발목에 잘 생기는데 크기는 콩만 한 것부터 작은 밤만 한 것까지 크기도 다양해서 감촉과 위치를 보고 결절종을 진단할 수 있다는군요. 오늘은 손목결절종에 대한 증상의 원인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손목결절종 증상


손목결절종이란 손에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한 형태로 20~30대 여자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손목 등쪽에 가장 잘 생긴다네요. 사실 손목결절종이 발생하기 전에 특별한 외상을 입은 적이 있는 경우가 많다는군요. 


손목결절종은 얇은 섬유성 피막 내에 약간 노랗고 젤라틴 같이 끈적이는 액체를 함유하고 있는 물혹성 종양인데, 안에 납작한 세포로 덮여 있고 관절 또는 힘줄막과 관 같은 줄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많답니다. 


손목결절종 증상은 엄밀히 말해서 종양이라기 보다는 종양과 비슷한 상태로,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을 동반하지 않는 단단한 혹이 만져지는 겁니다. 다른 증세로는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되어 통증이나 근력 약화 등이 나타납니다. 




손목결절종 원인


손목결절종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사실 결절종의 원인은 확실하지 않다고 합니다. 외상으로 인해 관절액이나 힘줄막 내의 관절액이 연부 조직으로 새어 나와 고여서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설명이 주된 원인이라고 보며, 연부 조직이 점액성 변성을 일으킨 것이라고도 본다고 합니다. 

 

손목결절종 치료


손목결절종에 대한 치료방법은 무엇일까? 사실 손목결절종을 비롯한 결절종은 자연적으로 없어지거나 스스로 없어졌다가 다시 재발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결정종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치료를 필요 없을 때가 많지만, 통증이 있는 경우나 신경 주위를 압박하여 신경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또는 미용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지요. 


손목결절종 치료법은 외부에서 압박하여 피막을 파열시키는 방법이나 주사기 흡입하는 방법, 수술적으로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주사기로 흡입하는 경우는 재발률이 높고 수술적 절제술은 가장 확실한 치료법이라고 하네요. 


사실 손등 쪽에 있는 결절종은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손목 관절을 구부린 상태에서 책으로 내리치면 파열될 수도 있어서 수술 상처를 남기지 않아서 젊은 환자의 경우 특히 시도해 보는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네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사후피임약 효능 및 부작용

사후피임약 효능 및 부작용 건강 2018. 4. 24. 13:36

사후피임약이란 성관계 후에 응급으로 복용하여 인위적으로 임신 가능성을 낮추는 약물로, 응급피임약을 뜻합니다. 배란과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는 작용을 하는 고농동의 황체호르몬 또는 황체호르몬 수용체 조절물질이 사후피임약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대개 성관계 후 72시간 또는 120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한다네요. 






사후피임약 작용


사후피임약의 작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사후피임약은 배란과 나팔관 운동성과 자궁내막의 변화로 임신의 가능성을 낮춘다고 합니다. 복용하면 난포의 성숙과 난자가 배출되는 과정인 배란이 늦춰지거나 억제되는 겁니다. 


또한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면 나팔관의 운동성을 통해 정자나 난자가 나팔관을 통과하는 것을 방해하여 수정을 억제하고 자궁내막을 변형하여 착상이 이루어지지 않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후피임약은 이미 착상이 이루어진 후에는 효과가 적고 종류에 따라서 성관계 후 72시간 또는 120시간이 지났을 때 복용한 경우에는 효과가 없다는 겁니다. 




사후피임약 효능


사후피임약의 종류는 2가지로 나뉜다고 하는데, 먼저 황체호르몬인 프로게스틴인 고농도의 레보노르게스트렐과 선택적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조절제인 울리프리스탈이 각각의 다른 약리작용을 한다는군요. 


이러한 사후피임약의 효능이란 무방비한 성관계 또는 피임방법의 실패로 인한 경우, 성관계 후 72시간 또는 120시간 이내에 즉시 투여하여 임신의 가능성을 낮춰 주는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사후피임약으로 인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사후피임약의 종류인 레보노르게스트렐과 울리프리스탈의 2가지 복용약을 최대한 빨리 복용하는 것으로 식사유무나 월경주기와 관계없이 복용하는 것이라는군요. 


그렇다면 사후피임약으로 인한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사후피임약 종류 중 레보노르게스트렐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어지럼증, 두통, 구역, 약한 복통, 유방긴만감, 월경의 지연, 다량의 월경 및 피로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설사와 구토를 들 수 있지만 , 이런 반응들은 투여 후 48시간 이내에 사라진다는군요. 


다음은 울리프리스탈로 인한 부작용인데, 무월경과 자궁내막비후 등이 있고 일반적 부작용으로 기분장애, 두통, 현기증, 구역, 복통, 복부불쾌감,구토, 근육통, 요통, 월경통, 골반통, 유방압통, 여드름 및 피로감이 든다는 겁니다. 간혹 드물게 질염이나 요로감염, 안면홍조, 권태, 발열 및 탈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군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성인ADHD 증상의 진단과 치료

성인ADHD 증상의 진단과 치료 건강 2018. 4. 23. 20:08

성인ADHD란 성인에게 나타나는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신경생물학적 질병을 말하는 것으로, 어렸을 때부터 증후군이 있는 아이들 가운데 약 1/3에서 2/3가 일생에 걸쳐서 뚜렷한 ADHD 증상을 지속해서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주의력결핍과다활동장애와 과잉운동 충동적인 행동 우세형, 복합된 형태로 식별할 수 있다는군요. 성인ADHD의 증상과 진단,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인ADHD 증상


성인ADHD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ADHD란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 증상을 보이는 것인데, 성인ADHD의 대표적인 증상은 과잉행동은 상당 부분 사라지고 집중력 부족만 남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성인ADHD의 증상이 지속되면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처리해야 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중요한 약속을 잊거나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는 건망증이 흔한 문제로 대두된다는 것입니다. 


성인ADHD의 증상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충동적 성향으로 인한 알코올 남용, 반사회적 인격장애, 폭발성 인격장애, 부부관계의 불화, 계획성 없는 무분별한 돈 관리, 범법행위, 잦은 직장 바꾸기, 직업 상실 등의 상황들이 나나타며 이러한 행동들은 사회적 적응을 어렵게 한다는 겁니다. 




성인ADHD 진단


성인ADHD의 진단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ADHD는 아동 및 청소년기에 문제가 되다가 성인기에는 대체로 낫는 것으로 여겨 왔지만, 아동기에 ADHD로 확진된 아동들이 성인기까지 증상이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성인ADHD의 진단기준도 아동기의 진단 기준과 동일하다네요. 


문제는 아동기에 ADHD로 진단된 적이 없는데, 성인이 되어 ADHD 증상을 의심된다는 것은 새로 발병했다고 보는 것이 아니라 아동기에 ADHD 증상이 있었지만 진단되지 않고 지나갔다가 좀 더 집중이 요구되는 성인기에 증상이 문제가 됨을 자각하게 된다는 겁니다. 

 


성인ADHD 치료


성인ADHD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사실 성인ADHD의 치료는 약물치료 등으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진단의 체계화가 완전히 이루어있지 않고, 증상도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성인ADHD에 대한 진단과 치료는 매우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겁니다. 


일단 성인ADHD로 진단이 된다면 약물치료를 통해서 집중력이 좋아지고 생활이 안정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지행동요법을 통해서 생각을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고 감정조절훈련을 통해서 감정조절이 안되고 분노가 생길 때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고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성인ADHD에 대한 자가치료법으로는 다이어리나 전자수첩을 통해서 일정관리를 하는 습관을 갖는 것도 효과적이며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취미활동을 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 질병에 대한 가족들의 이해와 배려가 매우 필요하다는군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에이즈 초기증상 및 감염경로와 검사

에이즈 초기증상 및 감염경로와 검사 건강 2018. 4. 23. 14:44

에이즈란 후천성면역결핍증으로 병원체인 HIV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체내의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 사망에까지 이르는 일종의 전염병을 가리킵니다. 에이즈는 1981년에 최초로 세상에 알려졌으며 치명적인 병의 상징어가 되었다고 합니다. 






에이즈 초기증상


에이즈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가장 대표적인 에이즈 초기증상이라면 고열 증상이 1~3주 이상 계속되면서 오한 증상이 나타나는 겁니다. 


또한 에이즈으로 인한 특징적 초기증상으로 인후통이 나타난다는 겁니다. 목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우리몸의 림프가 있는 부위가 목주변으로써 에이즈가 림프구에서 감염이 생기면서 임파선이 붓고 인후통을 동반하는 것입니다. 


에이즈 초기증상 중 흔한 것은 설사입니다. 장내에 세균이 이상증식을 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단순 설사가 아닌 만성으로 진행되면서 탈수증상과 현저한 체력저하까지 동반되는 겁니다. 


그밖의 에이즈 초기증상으로는 심한 근육통과 지속되는 구내염, 충분한 휴식에도 불구하고 심한 만성피로와 마른기침 및 체중감소 증상들이 발생한다는 겁니다. 


특히 에이즈 증상하면 떠올릴 수 있는 증상은 피부의 붉은 반점으로, 피부표면에 염증이 잘 생기기 시작하고 붉은 반점이 피오르기 시작한다는 겁니다. 약 70%의 에이즈 환자는 얼굴 주위에 피부염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에이즈 감염경로


에이즈의 감염경로를 살펴보겠습니다. 에이즈이 대표적인 감염경로를 보게 되면, 성적 접촉과 수혈을 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어머니의 뱃속에서 신생아에게 감염되는 경우 그리고 에이즈 보균자의 피가 본인 신체에 들어가는 경우 및 병원 관련의 종사자에게 바늘로 찔리는 사고 또는 주사기의 재활용 등이 에이즈의 감염경로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즉 에이즈 감염경로란 에이즈 보균자의 피나 타액이 우리 신체에 들어오면 감염되는 것으로 직접적인 접촉이 있어야 감염이 되는 질병이라는 겁니다. 

 


에이즈 검사 


에이즈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에이즈 검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에이즈 검사시기라는 겁니다. 사실 에이즈의 감염 원인인 HIV에 감염된 후 항체가 형성되는 기간인 6~8주 정도에 검사를 받으면 에이즈 검사에서 양성여부를 확인할 수 있지만, 항체 형성 기간도 개인차가 있어서 12주까지 항체미검출기로 잡고 에이즈 검사 적정시기는 12주 이후라는 겁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HIV 감염인과 에이즈 환자는 개념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겁니다. HIV 감염인은 말 그대로 감염된 상태라는 뜻이고 에이즈 환자는 감염된 후에 면역결핍이 심해져 감염이나 암 등의 합병증이 생긴 환자를 뜻한다는 겁니다. 


에이즈 검사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다는 것입니다. 감염되면 정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면역세포와 바이러스 농도를 측정하면서 치료제를 잘 먹으면서 치료하게 된다면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확률이 현저히 낮아진다는 연구결과의 보고입니다. 


한가지, 에이즈는 불치병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적절한 약물치료 관리로 평생 관리해야 하는 만성질환 개념이 된지 오래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에이즈에 대한 치료 비용의 경우도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로 국가에 실명으로 등록된 경우에는 무료로 치료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에이즈의 초기증상과 함께 감염경로와 검사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손바닥 한포진 연고로 치료 가능할까

손바닥 한포진 연고로 치료 가능할까 건강 2018. 4. 21. 14:22

한포진이란 손이나 발의 피부에 투명하고 작은 물집이 무리지어 생기는 비염증성 수포성 질환을 가리키는 것으로 가장 흔하게 생기는 부위는 손가락의 양쪽 옆이며 또 손톱 주위에 생겨 손톱 모양이 변형되는 경우가 많다네요. 특히 손바닥에 발생하는 한포진 증상과 함께 연고 등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바닥 한포진 증상


손바닥 한포진 증상을 보면, 일단 한포진은 습진의 한 종류로 난치성 피부 질환으로써 상피조직 내에 수포기 생기는 것이 특징이지요. 붉은 얼룩점과 가려움증 등의 수포성 작은 병변으로 시작한다네요.


손바닥 한포진이 심해지게 되면 가려움이 심해지면서 긁어서 자극될 경우 두드러기나 부종 증상이 나타나며 양손과 발로 퍼져 나가는 특징을 보인다는군요. 


손바닥 한포진 증상은 일반적으로 작은 수포로 시작되지만 수포끼리 합해져 큰 수포가 만들어지게 되는데 수포가 각질화되면 원 모양의 갈색점 같은 비늘이 생기고 악화되면서 태선화와 같은 만성화 증상을 보인다는군요. 




손바닥 한포진 원인


손바닥 한포진을 일으키는 원인을 보게 되면,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땀이 나는 다한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여름철에 악화되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 땀이 나는 부위와 일치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라는군요. 


그밖에도 세제나 고무장갑, 화학약품, 기름, 니켈, 크롬 등과 같은 자극물질이 원인이 될 수 있고 경구피임약이나 아스피린 복용 및 흡연 등도 한포진 악화 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네요. 

 


손바닥 한포진 연고 치료


손바닥 한포진 치료방법을 보면, 급성기에는 휴식을 취하며 병변 부위에 연고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치료인데, 스테로이드 연고 및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상태에 따라서 습포제, 광선 치료를 하는 겁니다. 


사실 손바닥 한포진 등에 대한 연고 치료는 일시적으로 증상이 호전되기는 하지만 재발이 흔하기 때문에 완치를 목적으로 한다기보다 증상에 따라서 부작용이 없는 방법으로 피부를 관리해야 한다네요. 


문제는 한포진은 단순히 피부 외적 요인이 아닌 계절의 변화, 불안정한 생활습관, 스트레스, 외상 및 감염과 잦은 피부자극 등의 다양한 요소로 인체 면역체계의 이상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 등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화병증상과 치료방법

화병증상과 치료방법 건강 2018. 4. 19. 15:04

화병은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민간에서 사용되는 병명으로 사전에 따르면 화병은 울화병의 준말이라고 합니다. 울화란 화가 쌓여서 울해진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화의 기운을 가진 분노가 쌓인 병을 가리킵니다. 즉 화병이란 억울한 일을 당했거나 한스런 일을 겪으며 쌓인 화를 삭이지 못해 몸과 마음의 여러 가지 고통을 갖게 되는 병이라는 겁니다. 그 증상과 치료방법을 알아볼게요. 






화병증상


화병이란 과연 어떤 증상을 나타낼까요? 화병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화병에서는 우울감, 불면, 식욕저하, 피로 등의 우울 증상 외에 특징적인 신체 증상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화병이 쌓이게 되면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금방이라도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기도 하고 숨쉬는 것이 답답하고 가슴이 뛰는 증상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또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을 느끼기도 하며 몸 여기저기에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화병 증상은 우울감이 심해져 자살에 대한 생각이 들 정도이며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게 될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화병원인


왜 화병이 생기게 되는 것일까? 화병 원인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화병은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주변 환경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 되지만, 질병의 발생이나 증상의 출현에 우리나라 특유의 문화적인 배경이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네요. 


화병의 원인을 설명하자면,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 증상이 발생하는 반면 분노와 같은 감정이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가 스스로 감정을 억누르고 내면화하게 되면서 억압한 감정이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는 겁니다. 

 


화병치료방법


과연 화병 치료할 수 있을지 그 치료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일단 화병은 치료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약물 치료나 정신 치료를 통해서 화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겁니다. 


화병에 대한 약물 치료방법은 항우울제가 주로 사용되며 뇌세포의 연결 부위인 시냅스에서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차단시키기 위해서 약물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치료 효과는 복용 2~3주 후 나타나게 된다고 하네요


화병의 약물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재발을 막기 위해서 수개월 이상 치료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또한 화병 정신치료의 경우는 증상 자체를 조절한다기보다는 환자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식이나 대인관계, 성격 등의 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치료법이라는군요. 이상으로 화병이란 어떤 병이며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자궁외 임신 증상의 치료

자궁외 임신 증상의 치료 건강 2018. 4. 18. 16:27

자궁외 임신이란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정상적인 수정은 난관에서 일어나게 되는데, 난관이 막혔다거나 손상된 상태에서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할 수 없어서 난관에 착상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것이 바로 자궁외 임신이라는 겁니다. 






자궁외 임신 증상


자궁외 임신으로 인한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실 자궁외 임신은 그 임상 증상이 매우 다양하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월경 양상 이상이나 자연 유산의 느낌을 갖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자궁외 임신이 발생하게 되면, 출혈 및 하복부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그 증상과 정도가 매우 다양하며 어지럼증이나 현증 및 목이나 어깨 부위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한다는군요. 


자궁외 임신 증상의 가장 큰 문제점은 태아가 자라면서 자궁외 임신이 된 부위가 태아의 크기를 견디지 못해서 파열되는 것으로 많은 양의 피가 한꺼번에 출혈되어 드물게는 임산부의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는 겁니다. 




자궁외 임신 원인


왜 자궁외 임신 증상이 생기는지 그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자궁외 임신은 주로 난관의 손상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염증이나 감염에 의한 손상이나 수술 후에 발생하는 물리적 난관 손상 등이 주된 원인이라는 겁니다. 

 


자궁외 임신 치료


자궁외 임신에 대한 치료란 어떤 과정을 말할까? 자궁외 임신 치료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자궁외 임신을 치료하는 방법은 수술치료와 약물치료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외 임신의 수술치료란 난관을 열고 임신 조직을 제거하는 난관절개술과 난관과 난소를 완전히 제거하는 난관난소절제술 등의 수술치료를 시행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또한 최근 자궁외 임신을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이 개발되었다고 하는데, 조기에 진단하게 되면서 수술을 하지 않고도 약물로 치료하는 방법이 가능해진 겁니다. 메토트렉세이트라고 불리는 약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메토트렉세이드는 태반에서 기원힌 암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항암제로 개발되었던 약제로 자궁외 임신 조직을 파괴하고 인체 내로 흡수시키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져 있으며 근육내 주사하거나 복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이상으로 자궁외 임신이란 어떤 증상을 나타내며 치료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1 2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