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에 해당되는 글 3건

  1. 2018.02.20 발바닥 티눈 제거하는 방법
  2. 2018.02.11 매독 증상과 치료
  3. 2018.02.07 폐암 3기 생존율와 증상

발바닥 티눈 제거하는 방법

발바닥 티눈 제거하는 방법 건강 2018. 2. 20. 13:01



티눈 

티눈이란 손과 발 등의 피부가 기계적인 자극을 지속적으로 받아 작은 범위의 각질이 증식되어 원뿔 모양으로 피부에 박혀 있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위에서 누르면 통증이 느껴지고 티눈을 깍았을 경우 중심핵이 보이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특히 발바닥에 잘 발생하는 티눈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발바닥 티눈 

발바닥 티눈은 발에 각질이 쌓이면서 원뿔 모양으로 피부 중심부에 박히는 것으로 중심핵이 있고 이를 중심으로 굳은살이 생겨 누르면 통증이 생기게 되지요. 


발바닥 티눈은 사마귀와 비슷하게 생겨서 구분하기 어렵지만 사마귀가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것과 달리 티눈은 물리적으로 마찰이 생기거나 압박을 받을 때 생기게 되지요. 



발바닥 티눈 증상

발바닥에 생기는 티눈은 발가락이나 발바닥을 중심으로 생기기 때문에 걷거나 신발을 신을 때 엄청난 통증을 유발하게 되기 때문에 빨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발바닥 티눈은 전염성 피부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한번 생겼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감염되거나 그 숫자가 계속해서 늘어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발바닥 티눈은 제거하지 않고 계속해서 방치할 경우 통증이 계속되는 것은 물론이고 고름이 차서 출혈이 생기고 염증이나 물집이 생기며 심할 경우에는 피부 궤양까지 일으킬 수 있어서 제거치료가 필요하다는군요. 


발바닥 티눈 제거

발바닥 티눈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발바닥 티눈은 마찰이나 압력이 있는 부위에 생기기 때문에 이런 원인이 제거된다면 병변은 자연히 소실되는 반면 압력이 계속 가해질 경우 제거치료 후에도 재발할 소 있기 때문에 교정 신발이나 패드를 착용하여 압력을 줄이면서 티눈이 생기는 원인을 완화해야 하지요. 


문제는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만으로는 완치되기 어렵기 때문에 살리실산과 같은 연화제가 포함된 도포제를 병변에 발라주면 두꺼워진 각질층이 녹으면서 병변의 두께가 얇아지는 등의 효과가 있으며 무른 형태의 티눈은 단순절제술로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네요. 


하지만 발바닥 티눈 제거를 집에서 무리하게 제거하려고 하는 것보다는 전문의의 제거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즉 발바닥 티눈 제거 치료방법은 레이저로 태우거나 얼리는 냉동 치료, 칼로 티눈을 도려내는 외과적 제거 치료방법이 있다는군요. 






0123456


Posted by 미노미노빠

매독 증상과 치료

매독 증상과 치료 건강 2018. 2. 11. 17:32



매독이란 

매독이란 매독균에 의한 전염병이며 성병을 가리킵니다. 매독이란 이름은 1기 매독의 피부궤양이 매화꽃 같은 모양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는군요. 피부나 점막을 통해 매독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써 주로 성관계에 의해서 전염된다는군요. 전염력이 강하고 위험한 성병으로 알려진 매독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매독 증상

매독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은 성병과는 달리 혈액으로도 침투되는 경우가 있다는 매독은 그 단계가 1기,2기,3기로 진행되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이라는군요.


먼저 매독 1기 증상을 보게 되면, 일단 통증이 없고 작고 붉은 궤양이 여자의 질이나 남자의 성기 및 항문이나 직장, 구강에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대개 치료하지 않으면 3~6주 정도 후에 사라지므로 조기 치료를 놓치게 되는 원인이 된다는군요. 


매독 2기로 진행될 경우 증상은 매독균이 전신으로 퍼져 피부발진이 생기는데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작은 발진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또한 발진은 입술과 구강, 구강 내부 등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역시 치료하지 않음녀 1~2주 정도 후에 소실되고 3기 매독으로 진행된다네요.


매독 3기가 되면 뇌, 신경, 눈, 심장, 혈관, 간, 뼈, 관절 등 신체 장기 여러 부위에 침입하여 심각한 후유증 및 마비가 올 수도 있을 뿐 아니라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는 겁니다. 



매독 원인

매독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면, 이 매독은 콜롬부스가 미국을 발견하고서 그 곳 원주민들과의 성접촉에 의해서 세상에 처음 알려지기 시작했다네요. 


매독은 전염성이 강하며 성교나 키스로 접촉되어 감염되어 발생하게 된다는데, 트레포네마 팔리둠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병원체가 원인이며 매독환자의 외음부와 입술, 유방, 손가락 등을 통해서 전염되며 증식되어 임파선으로 침입하여 전신으로 퍼져나가기도 한다는군요. 


매독 치료

과연 매독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매독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매독은 초기단계에는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초기의 경우 페니실린을 근육주사하는 치료법을 시행하는 겁니다. 


하지만 매독 후기의 경우는 뇌척수액 침범이 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페니실린을 정맥으로 주사하여 치료한다고 합니다. 사실 매독은 다양하고 무서운 증상에 비해서 치료가 쉽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문제는 매독은 치료가 된 후에도 10% 정도에서 재발이 일어난다는 겁니다. 그런 이유로 매독 치료 후에도 정기적인 추적조사가 반드시 시행되어야만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매독이란 어떤 질환으로 그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Posted by 미노미노빠

폐암 3기 생존율와 증상

폐암 3기 생존율와 증상 건강 2018. 2. 7. 13:16



폐암 

폐암이란 폐에서 비정상적인 암 세포가 증식하여 종괴를 형성하고 인체에 해를 미칠 때 이것을 폐암이라고 합니다. 폐에 국한되어 발견되기도 하지만 임파선이나 혈액을 통하여 뼈나 간, 신장, 뇌, 척수 등 온몸으로 전이될 수 있답니다. 흔히 흡연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폐암 증상과 함께 특히 폐암 3기의 증상 및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폐암 증상

폐암 증상을 알아봅니다. 사실 폐암을 진단받은 약 75%의 환자들의 경우 한 개 이상의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종양의 부위에 따라서 또한 전이된 곳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을 보이게 된다는 겁니다. 


일단 가장 흔한 폐암 증상은 기침으로 대부분의 폐암 환자가 호소하게 되는 주 증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폐암 환자의 25~50%에서 확인 되는 증상은 객혈 증상인데 기관지염 등의 다른 질환과 감별해야 한다네요.


그밖의 폐암으로 인한 증상들로는 호흡곤란, 쉰목소리가 관찰된다는 겁니다. 흉통은 날카롭거나 찌르는 듯한 듯하거나 압박하는 느낌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얼굴이나 목, 팔의 부종도 나타날 수 있다는군요. 



폐암 3기 증상

폐암 3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폐암 3기 또는 4기란 어떤 상태인가를 알아보면, 폐암 3기는 암이 림프절을 통해서 폐 밖의 기관지 등으로 퍼진 상태를 말하는 것이며 4기의 경우는 반대쪽 림프절까지 전이됐거나 간 또는 뼈 등에 전이된 상태를 가리킨다고 합니다. 


폐암 3기 증상으로는 가슴통증, 기침, 전이로 인한 뼈 통증, 식욕감퇴, 호흡곤란, 가래에 피, 두통, 구토, 현기증, 전신피로감, 체중감소 및 복부통증 등의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폐암 3기 생존율

폐암 3기 생존율을 살펴보겠습니다. 암은 최초 발견된 후 5년 이상 생존할 경우 치료가 되었다고 보기 때문에 폐암 역시 5년 생존율로 표시한다는군요.  사실 폐암은 암 중에서도 예후가 매우 나빠서 생존율이 매우 낮은 편이라는군요. 


즉 폐암 생존율은, 폐암 1기는 70%이고 폐암 2기는 40%, 폐암 3기는 18%, 폐암 말기인 4기는 4%정도라고 합니다. 폐암 3기 생존율이란 생존기간이 1~2년이고 4기인 말기는 6개월 이내로 진단 후 짧은 기간에 사망할 확률이 높다는 겁니다. 


이상으로 폐암 증상 및 폐암 3기 생존율 등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