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_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

과민성대장증후군_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치료방법 건강 2017. 11. 29. 13:55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말 그대로 장이 과민하고 예민해진 질환입니다. 위나 장관에 특별한 질환이 없고 구조적인 문제가 없는데도 만성적으로 복통과 복부불편감이 반복되고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습관 변화가 동반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완치가 잘 되지 않는다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우리나라 성인의 6.6%가 앓고 있다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란 장에 특별한 질환은 없지만 과민하고 예민해서 만성적으로 복통과 복부불편감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복통과 함께 설사가 주된 증상인 설사형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있고, 변비가 주된 증상인 변비형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있으며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있는 혼합형의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있다네요.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주요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원래 소화관의 기능은 건강한 사람에서도 심리적 스트레스를 비롯한 다양한 자극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가진 사람의 소화관은 더 민감하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방법

완치가 어렵다고 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암이나 다른 심각한 장질환을 일으키진 않지만 완치 없이 평생을 잘 조절하고 관리한다면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방법들을 보면, 일단 일반적인 치료방법과 전문치료방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치료방법이란 심리적인 안정과 정신적인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노력하면서 규칙적인 식사와 배변습관과 수면을 취하며 적절한 휴식과 운동을 하는 것이지요. 


또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음식 섭취 조절만으로도 쉽고 효과적으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어서,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이 도움이 되고 양배추나 브로콜리처럼 가스를 많이 생성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다음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전문적인 치료방법인데, 병원처방에 따른 약물치료로 진정제와 항우울제, 생균제 및 비흡수성 경구용 항생제를 복용하면서 치료하는 방법이라고 하는군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