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간 치료법_ 지방간 초기증상 및 간수치

지방간 치료법_ 지방간 초기증상 및 간수치 건강 2016. 12. 26. 21:13



지방간이란 

정상 간의 경우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5%정도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보다 많은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지방간이라고 하지요. 지방간은 크게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약물 등으로 인한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눌 수 있다는군요. 오늘은 지방간으로 인한 초기증상 및 간수치와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지방간 초기증상

지방간의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지방간이 있는 사람이라도 대부분 외관 상으로 건강해 보이며 특별하게 아프거나 눈에 띄게 확인되지 않는 것이 보통이지요. 


단지 지방간이 생겼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초기증상이라면 피로감과 전신권태감이 나타난다는 것이며 간혹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는 겁니다. 



지방간 간수치

지방간 검사를 통한 간수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지방간 간수치를 알기 위해서는 간기능 검사를 하게 되는데, 간을 비롯해 장기에 존재하는 아미노산합성효소를 분석해 수치로 나타내는 것으로 AST, ALT, GPT,GOT, GGT 등으로 나타내게 되지요. 


즉 지방간으로 인한 간수치가 높을 경우, 숙취가 오래가고 늘 피곤하며 의욕이 저하되고 황달 증상이 생기기도 하지요. 또한 이유없이 체중이 감소하고 어깨와 가슴에 통증이 생기며 손바닥이 빨갛게 변하고 소변이 황갈색이 되는 등 간수치 상승에 따른 여러 가지 변화를 알 수 있다는군요. 


지방간 치료법

그렇다면 지방간에 대한 치료법은 무엇일까? 지방간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방간 치료법에 있어 가장 우선되는 것으로는 지방간의 원인이 되는 비만, 음주,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요인을 교정하고 제거하는 것이 치료법이라는군요.


또한 지방간을 치료하기 위한 약물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하지 않고 있으며 간 기능 검사상 이상이 있을 경우에 시행한다는데, 약물 보조 요법으로 메타독신, 베타인 글루쿠론산, 메티오닌, 콜린, 리포트로픽 제제가 보조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사실 이런 제제의 효과가 의학적으로 확실히 증명된 것은 아니라는군요. 이상으로 지방간이란 무엇이며 지방간 초기증상 및 간수치와의 관계와 치료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긴장성 두통 증상_ 긴장성 두통의 원인과 치료

긴장성 두통 증상_ 긴장성 두통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6. 12. 16. 19:02



긴장성 두통

젊은이들을 괴롭히는 긴장성 두통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두통의 원인은 다양한데, 그 중에서 수험생들을 괴롭히는 두통의 원인은 목과 머리 주변 근육의 긴장이 과도하게 심해지면서 발생하는 긴장성 두통이 대부분이라는군요. 긴장성 두통으로 인한 증상과 함께 원인과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긴장성 두통 증상

긴장성 두통 증상을 알아봅니다. 긴장성 두통이란 어떠한 요인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게 될때 목과 머리 주변의 근육이 극도로 긴장하면서 두통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 긴장성 두통이라는 겁니다.


이렇게 긴장성 두통이 계속되면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지면서 소화불량, 울렁거림, 구역질, 구토 등의 소하기계 증상과 함께 눈이 빠질 것 같고 눈이 눌리고 쑤시며 눈이 흐려지는 등의 안구통 증상 및 턱관절 통증도 동반 증상으로 발생한다는군요. 



긴장성 두통의 원인

긴장성 두통의 원인은 무엇일까? 긴장성 두통 원인을 살펴보면, 일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긴장성 두통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10~20대가 약 3만 명이라고 할 정도로 입시나 취업 스트레스가 심한 젊은 층에서 많은 것으로 그 원인을 추측할 수 있지요.


즉 긴장성 두통의 원인이라면 어떠한 요인에 의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목과 머리 주변의 근육이 극도로 긴장하면서 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지요.  특히 잘못된 자세로 인한 목 구조의 변형과 더불어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긴장이 오면서 두통이 발생한다는 것이지요. 


긴장성 두통의 치료

그렇다면 긴장성 두통 증상이 발생할 경우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긴장성 두통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먼저 긴장성 두통의 치료법으로 한의학에서는 목과 머리 주변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주는 침 치료, 약침 치료가 기본이며 필요한 경우 추나 치료를 통해서 경추의 변형을 교정하는 방법의 치료법을 주로 시행한다는군요. 


그밖에도 긴장성 두통이 심할 경우 풍지, 견정, 태양, 정명혈 등에 지압을 해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군요. 더불어 평소 스트레스 관리 및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따뜻한 목욕 등의 생활습관도 긴장성 두통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네요. 이상으로 긴장성 두통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56


Posted by 미노미노빠

마그네슘 효능_ 눈떨림을 비롯한 마그네슘 부족증상

마그네슘 효능_ 눈떨림을 비롯한 마그네슘 부족증상 건강 2016. 12. 11. 23:36



마그네슘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 중요한 미네랄이라 건 너무 잘 알고 있지요. 마그네슘은 칼슘과 반대되기도 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기도 한다네요.  마그네슘은 칼슘과 반대되기도 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기도 한다네요. 칼슘과 마그네슘의 비율은 2대 1정도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하는데, 사실 현대인에게 마그네슘 부족이 흔하다고 하는군요. 오늘은 마그네슘 효능과 함께 눈떨림을 비롯한 마그네슘의 부족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마그네슘 효능을 쉽게 보자면, 칼슘이 근수축에 필요하다면 마그네슘은 근이완에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마그네슘은 칼슘과 더불어 항스트레스 미네랄이라고 불릴 정도로 신경계통의 흥분을 진정시키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로 에너지를 생성하고 영양대사, 신경전도, 뼈와 치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효능을 한다는 겁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서 식약처에서 인정한 마그네슘 기능 및 효능은 에너지 이용에 필요하고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에 필요하고 월경통, 월경전증후군, 편두통에도 사용되고 관상동맥질호나에 의한 사망과 뇌졸중 위험도 낮춰준다는군요. 



마그네슘과 눈떨림

마그네슘의 부족과 눈떨림의 관계를 알아볼게요. 현대인의 생활습관은 마그네슘의 흡수에 불리하고 인체 요구량도 높게 만든다고 하네요. 마그네슘은 탄산음료와 정제당류, 카페인, 술 등의 섭취로 콩팥을 통해 몸 밖으로 잘 빠져나가고 스트레스는 마그네슘의 요구량을 증가시켜 결핍을 유도한다네요. 


그런 이유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가장 대표적이면 잘 알려진 증상은 눈떨림 증상이라고 알고 있지요. 즉 눈떨림이나 안면틱 같은 근육신경 증상이 나타난다면 마그네슘 부족 증상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마그네슘 부족증상

눈떨림 이외의 마그네슘 부족증상들을 알아볼게요. 일단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불안, 과민반응, 불면이 나타나고 깊은 잠을 자기도 어려워진다는군요. 


즉 마그네슘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증상들로는 근경련, 근육 마비나 저림, 눈떨림, 얼굴에 나타나는 경련과 같은 근육신경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네요. 이러한 마그네슘 부족증상은 고령자의 경우 가능성이 높다네요. 이상으로 마그네슘 효능과 함께 눈떨림을 비롯한 마그네슘 부족증상들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골반 장기 탈출증_ 골반 장기 탈출증 자각증상과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골반 장기 탈출증_ 골반 장기 탈출증 자각증상과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건강 2016. 12. 7. 17:05



골반 장기 탈출증

이른바 '밑 빠지는 병'이라고 불리는 골반 장기 탈출증은 방광, 자궁, 직장이 질입구 내부 3cm 지점보다 아래로 내려오거나 외부에 나와 있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골반 장기 탈출증으로 진단할 수 있는 자각증상과 그 치료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골반 장기 탈출증은 무엇인가요?

골반 장기 탈출증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장년 여성이면서 출산 경험이 있는 40대 이상 여성에게 흔해서 성인 여성 30%가 걸린다는 골반 장기 탈출증은 노년층 여성이나 과체중, 출산을 많이 한 여성에게 생기는 것으로 간혹 출산 시 난산으로 인해 제대로 회복이 되지 않았거나 골반이 약한 젊은 여성에게서도 발생한다는군요. 


하지만 문제는 골반 장기 탈출증을 앓고 있는 대다수 여성이 수치심 때문에 병원을 찾지 않아 뒤늦게 치료받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지요. 



골반 장기 탈출증 자각증상은 무엇인가요?

어떤 경우 골반 장기 탈출증 증상을 의심할 수 있을까? 골반 장기 탈출증 자각증상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골반 장기 탈출증의 자각증상으로는 밑이 묵직하고 빠질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배뇨, 배변이 곤란하고 개운치 않으며 웃거나 재채기할 때 소변이 새는 경우가 있을 경우, 아래 골반이나 허리에 통증이 있을 경우, 출산 이후 부부관계 시 통증이 느껴진다면 골반 장기 탈출증의 증상이라고 보아야 한다는군요. 


골반 장기 탈출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골반 장기 탈출증은 어떻게 치료하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치료 방법은 크게 비수술과 수술요법으로 나뉘는데, 장기가 탈출하지 않은 초기 때는 여성호르몬 치료와 케겔운동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수술요법인 페서리는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링 형태의 기구를 질 쪽으로 삽입하는 시술를 시행하고 골반 장기 탈출증에 대한 수술 치료는 탈출된 장기에 따라 복부 족으로 접근하는 방법과 질 쪽으로 접근하는 방법으로 자궁을 적출하지 않아도 수술이 가능한 방법을 시행한다는군요. 이상으로 골반 장기 탈출증이란 무엇인지, 골반 장기 탈출증의 자각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스텐트 시술이란_ 심근경색, 협심증 스텐트 시술방법

스텐트 시술이란_ 심근경색, 협심증 스텐트 시술방법 건강 2016. 12. 5. 21:25



스텐트 시술

스텐트란 혈관, 위장관, 담도 등 혈액이나 체액의 흐름이 악성 혹은 양성질환의 발생으로 순조롭지 못할 때 외과적 수술을 시행하지 않고 X선 투시하에서 좁아지거나 막힌 부위에 삽입하여 그 흐름을 정상화 시키는데 사용되는 원통형의 의료용 재료를 말한답니다. 


스텐트 시술이란

스텐트 시술이란 혈관이 좁아진 부분을 즉시 뚫어주기 위해서 혈관을 넓히는 시술로 혈관 자체의 수축을 억제하여 혈관 내 피떡이라고 하는 혈전의 형성을 막는 역할을 하지요. 


스텐트 시술은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지만 금속이 오랫동안 혈액 내 노출되는 문제가 있어 혈전 형성을 막는 약제를 적어도 1년간 복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보통 아스피린과 항혈소판제가 쓰이며 아스피린은 혈소판의 활성과 응집을 억제해 심근경색과 뇌졸중 사망률을 낮춰주고 있지요. 



심근경색 스텐트 시술방법

심근경색 증상에 대한 스텐트 시술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급성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 중 하나라도 막혀 산소와 혈액이 심장에 끊이면서 심장 근육의 조직이나 세포가 괴사하는 것으로 치료법으로 스텐트 시술방법이 시행되지요.


심근경색의 스텐트 시술방법은 좁아졌거나 막혀있는 관상동맥을 찾아낸 뒤 허벅지 대퇴부의 혈관 안으로 가늘고 긴 도관을 집어넣어 심장까지 도달하면 풍선으로 혈관을 넓히고 스텐트라는 금속 그물망으로 고정시켜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협심증 스텐트 시술방법

이번에 협심증에 대한 스텐트 시술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동맥경화로 인해 심장을 둘러싸고 있고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협심증의 치료법에도 스텐트를 넣어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는 시술방법을 가리키지요. 


최근 스텐트 시술을 위한 기구의 발전과 심장수술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스텐트 시술을 선호하는 환자들이 많지만 연구 결과보고에 따르면 심장혈관이 여러 군데 동시에 좁아져 무분별한 시술보다는 적절한 치료방법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는군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