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_ 봄이 무서운 알레르기비염의 치료방법

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_ 봄이 무서운 알레르기비염의 치료방법 카테고리 없음 2017. 3. 31. 18:00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비염은 우리나라 인구의 15~34%가 앓을 정도로 흔한 만성질환으로 사망을 일으키는 등의 위중한 질환은 아니지만 잦은 콧물과 재채기 등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이 문제이지요. 특히 봄이 되면 그 증상이 심해지는 알레르기비염의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비염 회피요법의 치료방법

알레르기비염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은 회피요법인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과 자극 물질에 대한 노출을 생활 속에서 최대한 줄이는 것을 바로 회피요법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비염 약물 및 수술 치료방법

알레르기비염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방법은 약물요법과 수술 치료이지요. 약물요법을 위해서는 콧물과 재채기, 코가려움에 효과적인 항히스타민제와 비강 점막의 약물 농도를 높이기 위한 비강용 스테로이드제 및 비강 내 혈관수축제 등의 약물을 통한 약물요법의 치료방법이 시행되지요. 


또한 알레르기비염의 수술 치료방법인데, 수술이 알레르기질환 자체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지만 코막힘이 심하거나 연골 혹은 뼈에 의한 상기도폐쇄 등이 유발되었을 때 수술 치료가 도움이 된다는군요. 


알레르기비염 면역요법의 치료방법

최근 많이 시행되는 알레르기비염 치료방법으로 면역요법을 들 수 있는데, 면역요법이란 환자에게 원인 알레르겐을 조금씩 투여해서 내성을 유발하여 질환의 경과를 변경시키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비염 환자에게 면역요법을 3년 이상 충분한 기간 치료하면 중단 후에도 치료 효과가 지속된다는 겁니다. 이 알레르기비염 면역요법은 투여 경로에 따라 주사로 알레르겐을 넣은 피하면역요법과 혀 밑에 알레르기 추출액을 머금고 있다가 삼키는 설하면역요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알레르기비염의 여러가지 치료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등통증_ 등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들

등통증_ 등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들 카테고리 없음 2017. 3. 28. 23:19



등통증

등통증은 무디고 지속적인 아픔에서 몸을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로 갑작스럽고 날까로운 통증까지 그 범위가 넓을 수 있지요. 오늘은 등통증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 질환들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췌장염이 원인인 등통증

등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 질환으로 췌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등 한 가운데가 쥐어짜듯 아프면서 발열과 복통이 동반되면서 6~24시간 지속되지요. 주로 음주로 인한 췌장세포 파괴와 담즙이 내려오는 담도를 담석이 막아서 발생하는 췌장염일 경우 등통증이 나타나는데 통증이 심해 바로 누울 수 없으며 외과적 시술이나 수술을 해야 한다는군요. 



요로결석이나 급성 신우염이 원인인 등통증

갈비뼈 아래에 있는 콩팥에 염증이 생기는 급성신우신염이 생길 경우 등통증과 함께 고열과 오한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등을 두드리거나 무언가에 부딪혔을 때 극심한 등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항생제를 투여해 치료한다네요.


또한 등통증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으로 요로결석을 들 수 있는데, 갈비뼈 아래가 쥐어짜듯 아픈 경우이지요. 


대동맥 박리증이 원인인 등통증

등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으로 대동맥 박리증을 듭니다. 대동맥은 인체에서 가장 큰 혈관으로 심장에서 뻗어나와 척추를 따라 다리까지 연결되는데, 대동맥 박리증은 대동맥 속 막이 혈압으로 인해 벌어지며 통증이 생기는 것이지요. 


대동맥 박리증이 원인으로 등통증을 일으킨다면 어깨뼈 사이부터 심하면 척추를 따라 꼬리뼈 부분까지 통증이 느껴지게 된다는군요. 만약 방치하면 하반신 마비가 생길 수 있으니 맥박과 혈압을 떨어뜨리기 위한 약물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간혹 무심히 넘길 수 있는 등통증의 여러가지 원인 질환들을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왼쪽 아랫배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들

왼쪽 아랫배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들 건강 2017. 3. 22. 17:36



왼쪽 아랫배 통증

우리 몸의 모든 통증은 몸의 이상을 알리는 첫 신호라고 합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맹장염일 가능성이 높은 것처럼 통증을 느끼는 위치에 따라서 의심해 보아야 하는 원인 질환이 다르답니다. 오늘은 왼쪽 아랫배 통증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자궁질환

왼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한다면 우선은 왼쪽 아랫배 쪽에 있는 장기의 이상을 의심할 수 있겠지요.  


특히 여성들이 느끼는 왼쪽 아랫배 통증의 경우 여성 생식기 중 가장 중요한 자궁의 건강이 좋지 않다는 적신호라고 합니다. 통증의 시기나 정도에 따라 여러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여성들이 발생하는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질환을 보면, 난소나 나팔관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골반염이나 생리통과 배란통 및 자궁에 생기는 혹이 원인이 될 경우 왼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할 수 있지요.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요로결석

왼쪽 아랫배 통증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 질환으로 요로결석증을 드는데, 요로결석은 돌의 위치에 따라 통증 위치도 달라지지만 대개 왼쪽 아랫배나 왼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궤양성 대장염

왼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 중 궤양성 대장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대장점막에 궤양이 생겨서 발생하는 궤양성 대장염은 왼쪽 아랫배 통증과 함께 설사와 혈변이 생기는 특징이 있다는군요. 


그밖의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들을 보게 되면, 설사나 혈변 및 변비가 동반되는 왼쪽 아랫배 통증이라면 과민성 대장염이나 급성 게실염, 허혈성 장염이 원인일 수 있으며 잦은 소변이 동반된다면 방광염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네요. 이상으로 왼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질환들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로타 바이러스 감염증_ 로타 바이러스 검출 및 예방접종

로타 바이러스 감염증_ 로타 바이러스 검출 및 예방접종 건강 2017. 3. 15. 20:51



로타 바이러스란 

로타 바이러스는 전 세계 영유아에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가장 흔한 원인 바이러스로 영유아 급성 설사병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주로 2~3세의 영유아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토하거나 열이 있어 감기처럼 보이지만 곧 심한 설사를 한다. 어린이는 설사로 인한 탈수로 혈압이 떨어져 사망할 수도 있는데, 반면 성인의 경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는군요. 최근 로타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는 감염 영유아로 인해 많은 우려가 있다고 하네요. 


로타 바이러스 감염증

로타 바이러스 감염증란 로타 바이러스에 의한 현성 감염으로 대변-입으로 감염되는 것이 주요 전파 경로이며 약 24~72시간의 잠복기를 거쳐서 구토와 발열, 피가 섞이지 않은 물설사를 초래하여 탈수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을 말한답니다. 


로타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증상을 보면, 구토와 발열 증상이 나타나면서 물설사를 초래하여 탈수증을 일으키게 되지요. 이런 로타 바이러스 감염 증상은 4~6일간 지속되는데 영유아의 탈수가 매우 심해지면 사망까지 이를수 있다는군요. 



로타 바이러스 검출

로타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어제 군산의 한 산부인과에서 로타 바이러스가 검출된 것에 이어서 오늘은 서울의 유명 산부인과에서 신생아 7명이 로타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충격적인 뉴스가 발표되었다고 하는군요.


로타 바이러스의 검출법을 보면, 항원검출 EIA법, 로타 바이러스 특이 유전자 검출법 및 전자현미경 관찰 등이 사용된다는군요. 


로타 바이러스 예방접종

로타 바이러스 예방접종이란 로타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장염을 예방하는 예방접종을 가리키는 것으로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는 꼭 접종하기를 권고하는 백신이라고 명시했다고 하네요. 


로타 바이러스 예방접종은 5가 백인 로타텍과 1가 백신인 로타릭스 두 종류가 있으며 두 백신 모두 면역을 일으키는 항원은 사람형 항원이라고 하며 3회 접종을 하는 로타텍과 2회 접종하는 로타릭스는 접종비용이 다른데 1회 접종 비용은 로타릭스가 높고 총 접종비용은 로타텍이 높다네요. 이상으로 로타 바이러스란 무엇이며 검출로 진단되는 감염증은 어떤 증상이며 로타 바이러스 예방접종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단백뇨란_ 단백뇨 원인과 치료 및 검사법

단백뇨란_ 단백뇨 원인과 치료 및 검사법 건강 2017. 3. 14. 14:50



단백뇨란

단백뇨란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오는 경우를 말하는데, 성인의 경우 정상적으로 하루에 150mg 미만의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배출된다고 합니다. 단백뇨가 있다고 항상 병적인 것은 아니지만 단백뇨가 지속될 경우에는 사구체신염과 같은 신장질환 혹은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전신 질환에 의한 신장병증의 발생을 의심해 볼 수 있다는군요. 단백뇨가 생기는 원인과 함께 치료 및 검사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단백뇨 원인

단백뇨가 생기는 원인을 알아봅니다. 일단 단백뇨는 그 기전에 따라서 기능성 단백뇨, 범람성 단백뇨, 사구체성 단백뇨로 나뉘는데 기능성 단백뇨가 생기는 원인은 신장 질환이 없이 심한 운동이나 고열, 장시간의 기립 자세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범람성 단백뇨가 생기는 원인은 사구체 기저막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단백뇨로 사구체신염, 신증후군, 당뇨병성 신증 등에서 나타나며 혈뇨와 동반된다는군요. 


그밖의 단백뇨 원인으로는 신우신염, 신장 종양, 고혈압, 울혈성 심주전, 소염 진통제에 의한 간질성 신염 등에 의해서도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다는군요. 



단백뇨 검사법

단백뇨 검사법을 알아보면, 사실 정상적인 소변에서도 엄밀한 의미로는 극소량의 단백질은 있기 마련이며 보통 임상검사법으로는 증명할 수가 없지요.


단백뇨 검사법으로는 일반적으로 헬러 윤환시험법, 약물시험법 등이 있으며 최근에선 간편한 방법으로 시험지법이 널리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단백뇨 치료

단백뇨에 대한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단백뇨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단백뇨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일반적인 치료법은 저단백 식이요법으로 하루 단백량 섭취를 0.6g/kg까지 감소시키고 신장 내의 사구체의 압력을 낮추는 약을 먹게 하고 혈압을 철저하게 조절하면서 고지혈증이 동반될 경우 이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이라네요. 


단백뇨 원인이 일차성 사구체 질환에서는 스테로이드 등의 면역 억제제가 도움을 줄 수 있고 이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보다 강력한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고 이차성 사구체 질환의 경우에는 그 원인이 되는 각각의 병을 치료함으로써 이차적으로 유발되는 단백뇨를 치료해야 한다네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왼쪽 옆구리 통증_ 왼쪽 옆구리가 통증의 다양한 원인

왼쪽 옆구리 통증_ 왼쪽 옆구리가 통증의 다양한 원인 건강 2017. 3. 7. 19:40



왼쪽 옆구리 통증

한번쯤 왼쪽 옆구리가 쑤시는 통증을 경험해 보았을 겁니다. 대개의 경우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생기게 되면 당황스럽고 겁이 나게 되지요. 여러가지의 원인으로 왼쪽 옆구리가 아플 수 있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왼쪽 옆구리에 콕콕 쑤시는 통증이 느껴지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_ 근골격계 이상이 원인

갈비뼈나 갈비벼 사이의 근육이나 주변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근골격계 이상이 원인이 되는 경우 대표적으로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_ 요로결석이 원인

흔히 왼쪽 옆구리가 바늘로 콕콕 쑤시듯이 아픈 통증이 생긴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변이 모이는 신우에서 요관으로 연결되는 부위에 결석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왼쪽 옆구리 통증_ 만성 신부전증 원인

대개 고령자들에게 발생하는 만성신부전증은 콩팥이 제기능을 못해 급격히 이상이 생기면서 몸이 붓고 쉽게 피로하면서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원인이 만성신부전증이라고 합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_ 장기이상 원인

우리 몸에 있는 심장과 위, 췌장과 같은 장기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왼쪽 등과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는군요. 두통이나 구토 증상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왼쪽 옆구리 통증_ 협심증 원인

심장질환 중 협심증이 왼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 되는 경우라면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안, 두통과 구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며 왼쪽 어깨와 팔, 손가락까지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_ 피로와 나쁜자세가 원인

다른 질환이 없어도 피로가 쌓이거나 근육통에 의해서도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일상 생활 중 나쁜 자세로 인해서도 왼쪽 옆구리에 통증이 지속될 수 있겠지요. 즉 골격의 틀어짐이 원인이 되어 견갑골부터 허리근육에 부담이 되어 왼쪽 옆구리가 아플 수 있다는 겁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자궁내막증 치료_ 자궁내막증 증상의 진단 및 치료

자궁내막증 치료_ 자궁내막증 증상의 진단 및 치료 건강 2017. 3. 6. 11:55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으로 월경을 하는 여성, 즉 초경에서부터 폐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생길 수 있고 심한 월경통과 하복부 통증, 불임 등이 주 증상이라는군요.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의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궁내막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동통으로 월경과 함께 하는 월경 직전에 수반되는 골반통이라고 봅니다. 성인 여성에게서 통증이 없는 월경이 수년간 지속되다가 갑자기 월경통이 발생하게 되면 자궁내막증의 가능성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자궁내막증 증상 중 가장 논란의 되는 부분은 임신율의 저하인데, 일반적으로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은 임신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하지만 확실한 근거는 아직 없는 상태라네요. 


그밖의 자궁내막증 증상은 요관의 폐쇄, 요통, 질 출혈 등의 증상이 자궁내막증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특히 골반 외 자궁내막증의 경우는 주기적 통증과 종괴가 만져지기도 한다는군요. 



자궁내막증 진단

자궁내막증의 진단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자궁내막증의 진단은 증상들을 잘 관찰후 의심되는 것으로 출발하며, 진찰 시 자궁천골인대와 더글러스와 위치에서 압통을 동반한 결절이 만져지는 경우 진단과 함께 정확한 검사를 시행한다고 하네요. 


즉 자궁내막증 진단을 위한 검사법으로는 혈청 표지 물질 검사와 영상 진단법, 골반경 검사 등을 통해서 확진하게 된다고 하는군요. 


자궁내막증 치료

자궁내막증은 월경 주기에 따른 생체 내의 여성 호르몬의 변화에 반응하여 증식이 일어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월경을 멈추게 하는 약물요법과 병적인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요법이 주로 쓰인다는군요.


자궁내막증의 치료 목적은 병적인 변화가 나타난 부위를 제거함과 동시에 자궁내막증과 연관되는 후유증인 동통 및 불임을 치료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먼저 자궁내막증의 약물치료법은 호르몬 치료법으로 자궁내막증 조직의 성장을 촉진하는 에스트로겐의 합성을 억제하게 하여 조직의 위축을 유도하고 자극에 뒤따른 출혈의 발생을 막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치료법 중 수술요법은 골반경 수술이 일차적으로 시도되고 개복수술은 질병이 심할 경우 복강적 수술이 힘들거나 임신을 더 이상 원치 않는 경우에만 사용된다고 합니다. 즉 자궁내막증 수술로 병적 부위를 제거하거나 파괴하여 없애고 골반 내 장기와 조직들이 유착된 것을 제거하여 정상 해부학적 구조로 복귀시키는 과정을 가리킨다는군요. 이상으로 자궁내막증이란 어떤 질병이며 그 증상과 진단, 치료법은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