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슐린이란_ 인슐린 저항성 및 주사 종류

인슐린이란_ 인슐린 저항성 및 주사 종류 건강 2016. 11. 28. 22:43



인슐린이란

인슐린이란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을 말하는 것으로 혈액 속의 포도당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호르몬이지요. 당뇨병에 있어서 인슐린의 정확한 정보가 필요한 만큼 인슐린이란 어떤 역할을 하며 인슐린의 저항성이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슐린이란 어떤 역할을 하나

인슐린은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합성 분비되는 것으로 혈액 속의 포도당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지요. 혈당량이 높아지면 분비되어 혈액 내의 포도당을 세포로 유입시켜 글리코겐의 형태로 저장시키도록 하며 간세포의 글루코스를 억제시키지요. 


또한 인슐린은 지방조직에서 포도당의 산화 및 지방산으로의 전환을 돕는데, 근육에서는 단백질을 합성하기 위한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시킨다는군요.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 저항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인슐린의 이상으로 인한 질병인 당뇨병에 있어서, 제1형 당뇨는 췌장이 인슐린을 만들지 못해 발병하는 것으로 베타세포가 파괴되었기 때문에 인슐린을 투여해 식사로부터 얻은 당을 사용하도록 하지요.


반면에 제2형 당뇨는 인슐린을 만들수는 있으나 몸이 인슐린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때 발병하는 것으로 제2형 당뇨가 있으면 지방, 간, 근육세포가 인슐린에 제대로 반응하지 못하는데 이를 바로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한다는 것이지요. 


인슐린 저항성의 결과로 혈당이 세포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 속 당 수치가 높아져 고혈당이 되는데 당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위해 경구용 혈당강하제나 인슐린 투여를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이라네요. 


인슐린 주사 종류

인슐린 주사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인슐린 종류를 보게 되면,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레귤라인인슐린이라고 속효성과 엔피에이치인슐린이라고 부르는 중간형 그리고 혼합형 인슐린 주사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인슐린이란 어떤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며 인슐린 저항성 및 인슐린 주사 종류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_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증상 및 완치여부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_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증상 및 완치여부 건강 2016. 11. 24. 12:19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희귀난치성질환인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은 외상 후 특정 부위에 만성 신경병성 통증과 이와 동반된 자유린경계 기능 이상, 피부변화, 기능성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오늘은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이며 증상과 완치여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

복합부위 통증증후군(CRPS)이란 드물게 발생하는 교감신경계의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답니다. 


여기서 교감신경계는 자율신경계의 일부분으로서 심박증가, 혈관수축, 혈압상승과 같은 신체의 불수의 기능을 조절하는 것인데, 교감신경계 일부의 과도하거나 비정상적 반응이 이 질환과 관련된 통증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는군요.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증상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이란 무엇일까? 일단 가장 중요한 증상은 극심한 통증이며 그밖의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지요.


즉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증상은 주로 화끈거리는 극심한 통증과 함께 피부의 과민성, 피부체온과 색, 질감의 변화와 관절 경직의 증가, 부종, 근육의 경련 및 약화와 위축 그리고 통증 부위의 운동성 감소 등을 들 수 있지요.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완치

그렇다면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의 완치여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은 많은 연구가 시도되었음에도 아직 병태생리, 질환의 경과 과정, 치료법 등에 대해 확립된 것이 없어 사실상 난치병으로 완치가 어려운 것으로 보인답니다.


하지만 현재 치료를 통해 시행되는 치료법에는 통증 전달을 막기 위해 신경을 차단하거나 항경련제나 항우울제 등을 사용하는 치료와 단기간 스테로이드제제를 통해서 조기에 치료한다면 완치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져 있다고 하는군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옆구리 통증_ 오른쪽, 왼쪽 옆구리 통증이 생기는 이유들

옆구리 통증_ 오른쪽, 왼쪽 옆구리 통증이 생기는 이유들 건강 2016. 11. 17. 17:35



옆구리 통증

옆구리 통증이란 상복부나 등에 생긴 통증 또는 불편감을 말하는 것으로 갈비뼈 아래 골반 위의 몸 옆에 위치는 옆구리 통증은 보통 몸의 한쪽이 더 심하게 느껴지게 되지요. 오늘은 오른쪽과 왼쪽 각각의 옆구리 통증이 발생했을 경우 어떤 원인질환들을 의심해 볼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옆구리 통증

일반적으로 옆구리 통증을 겪을 경우 보통 짤게 지속되지만, 거듭 되거나 심한 옆구리 통증이 발생한다면 요로나 신장 감염 또는 탈수증과 같은 심각한 의학적 병태가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옆구리 통증은 흔히 신장 문제의 징후로 볼 수 있으나 다른 증상과 함께 발생하는 경우라면 다른 의학적 병태을 의심해 볼 수 있겠지요. 



오른쪽 옆구리 통증

먼저 오른쪽 옆구리 통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우선 오른쪽 옆구리 통증 부분에는 간과 폐 등 중요한 내장기관들이 있어서, 뚜렷한 이유없이 오른쪽 옆구리 부위가 콕콕 쑤시거나 무겁고 뻐근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지방간의 가능성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하는군요. 


또한 폐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도 폐가 있는 갈비뼈 안쪽 부분이 아닌 오른쪽 옆구리 부분에 통증이 발생한다고 하니 정확한 검사를 통한 진단이 필요하겠지요. 


왼쪽 옆구리 통증

이번에는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경우 어떤 질환을 의심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왼쪽 옆구리가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생긴다면 대부분 피로누적이나 좋지 않은 자세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뚜렷하게 왼쪽 부위의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위궤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하는군요. 위장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왼쪽의 등근육이나 허리와 옆구리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위궤양으로 요통을 호소하기도 한다는 것이지요. 


또한 일반적으로 왼쪽에 위치한 위장, 간장, 췌장, 담낭 등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도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특히 췌장에 염증이 생긴다면 심한 왼쪽 옆구리 통증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오른쪽, 왼쪽 옆구리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는 원인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경추성 두통 원인_ 경추성 두통의 원인과 치료

경추성 두통 원인_ 경추성 두통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6. 11. 16. 14:02



경추성 두통이란

경추성 두통이란 말 그대로 경추인 목뼈에서 유래하는 두통을 말하는 것으로 목뼈나 목뼈관저르, 목디스크, 인대, 근육 등의 문제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이 두통으로 연결되는 것이지요. 전체 두통 환자의 10%가 경추성 두통이고 목의 통증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80%정도에서 바로 경추성 두통을 동반한다네요. 


경추성 두통 증상

경추성 두통으로 볼 수 있는 증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경추성 두통 환자들이 느끼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라면 두통이 한쪽 머리 특히 뒷머리에 심한 두통이 나타난다는 것이지요. 


즉 경추성 두통 증상은 두통과 함께 한쪽 눈이 심하게 아프고 잘 보이지 않고 어지럼증과 함께 귀울림이 생기고 두통과 함께 속이 울렁거리기도 하고 기억력이 떨어지고 목이나 어깨 통증이 생기면서 팔과 손이 저리는 증상들이 발생하게 되는데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되지요.



경추성 두통 원인

그렇다면 경추성 두통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경추성 두통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경추성 두통의 원인은 목뼈 및 그 주변의 구조에 손상을 입으면 목의 신경을 통해 뇌로 통증 신호를 전단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신경섬유의 이상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두통의 증상이 생기게 되는 것으로 보통 제2~3번 경추신경에 의한 통증이 가장 흔하다네요.


경추성 두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원인 질환을 보게 되면, 일단 교통사고나 낙상 등의 외상과 목뼈 관절의 퇴행성 변화 및 나쁜 자세와 드물긴해도 선천적 기형이 있는 경우에도 경추성 두통의 원인으로 작용한다는군요. 


이러한 여러 가지의 원인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으로는 바쁜 현대 생활에 의한 체력저하, 운동 부족 및 근력저하와 목관절의 과증한 부담이 경추성 두통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는군요. 


경추성 두통 치료

다음은 경추성 두통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경추성 두통의 치료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및 여러가지 통증 시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선 경추성 두통의 약물치료는 소염 진통제나 근이완제와 함께 항경련제와 항우울제 등을 적정량 사용한다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치료이며, 선택적 신경차단치료와 경추 관절 주사치료 등의 시행 및 근육내 주사 또는 자극요법, 인대 강화 주사치료 등을 통해서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을 선택적으로 차단하는 시술을 시행함으로써 경추성 두통을 치료하기도 한다는군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남성호르몬이란_ 남성호르몬 정상수치 유지 및 변화

남성호르몬이란_ 남성호르몬 정상수치 유지 및 변화 건강 2016. 11. 10. 12:18



남성호르몬

남성호르몬이란 남성의 고환에서 생성되는 남성을 남성답게 하는 호르몬의 총칭으로 주성분은 테스토스테론, 스테로이드 계열 지방 성분의 호르몬을 가리키지요. 남성호르몬 정상수치는 어느 정도이고 남성호르몬의 생리작용 및 변화에 따른 증상들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남성호르몬 생리 작용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일반적인 생리작용 및 역할을 알아볼게요. 우선 남성호르몬은 지방 분포를 조절하며 근육의 크기와 힘을 증진시켜 준답니다. 


또한 건강한 성욕, 정자 수, 골밀도, 적혈구 수를 유지시켜 주며 관절염과 알츠하이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군요. 이러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정상수치가 낮아지게 되면 심장병이나 비만, 당뇨, 우울증 등의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수 있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남성호르몬 정상수치 

남성호르몬 정상수치를 알아봅니다. 일단 남성호르몬의 종류를 보면, 테스토스테론과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안드로스텐디온, DHEA, DHEAS 등이 있지요. 


남성호르몬 정상수치 진단을 위한 혈액검사의 경우 유리 테스토스테론은 50~210pg/ml이 정상수치이고 총테스토스테론은 350~1000ng/dl이 정상수치로 여겨진다는군요. 


남성호르몬 정상수치 변화에 따른 증상

남성호르몬의 정상수치 감소에 함께 맞게 되는 남성갱년기 증상을 살펴봅니다. 우선 가장 흔한 증상은 성욕저하 및 발기부전이며 지적활동이나 인지기능의 감소, 피로와 우울, 성급함을 수반하는 기분의 변화와 수면장애 등이 그것이지요. 


그밖에도 근육양 및 근력의 감소, 내장지방의 증가와 체모의 감소와 피부의 변화 그리고 골밀도의 감소 증상까지 다양한 형태로 남성갱년기 변화를 느끼게 되는데 이는 바로 남성호르몬의 정상수치 감소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마키베리효능_ 젊음의 열매 마키베리의 효능에 대하여

마키베리효능_ 젊음의 열매 마키베리의 효능에 대하여 건강 2016. 11. 1. 00:12



마키베리라고 들어보셨나요?

마키베리는 칠레가 원산지로 파타고니아 청정지역에서 재배되는 나무 열매로 우리나라에는 동결 상태로 들어오게 된다는군요. 최근 슈퍼 퍼프푸드로서 각광받고 있는 마키베리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마키베리 효능1

마키베리의 항산화 효능입니다. 마키베리의 핵심 성분인 피토케미컬은 식물이 자기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만드는 자기 방어 물질인데, 우리 몸의 항산화 작용과 세포손상 억제 작용을 해준다는군요.


우리 몸에는 활성산소라는 노화를 촉진하는 물질이 있는데, 노화를 억제시키는 성분이 있는 마키베리는 젊음을 유지하는 항산화력이 탁월하다는 것이라는 것이지요.



마키베리 효능2

다음은 마키베리의 노화방지 효능이랍니다. 마키베리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보라빛의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을뿐 아니라 우리 몸의 염증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는 겁니다. 


마키베리 효능3

그밖의 다양한 마키베리 효능들을 보게 되면, 마키베리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들이 혈중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주고 혈당을 낮춰주어 심혈관질환 및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여 준다는 것이랍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향상시켜주고 시력을 보호하고 다이어트 및 체력증강 등 여러가지의 효능들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마키베리의 효능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