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섬유종증이란_ 신경섬유종증 1형 증상 및 유전과 치료

신경섬유종증이란_ 신경섬유종증 1형 증상 및 유전과 치료 건강 2016. 10. 22. 19:22



신경섬유종증

신경섬유종증이란 피부와 피부와 중추신경계의 특징적인 이상을 동반하는 신경피부 증후군 중의 하나로 뇌의 발생 초기에 신경능선이 분화 및 이주하는 과정에서 이상이 발생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모두 8가지 형이 있으며 가장 흔한 제1형은 레클린하우젠병이라고 하며 다발성 신경섬유종, 담갈색 피부반점 등이 있다는군요. 


신경섬유종증 1형 증상

신경섬유종증은 8가지 형이 있다고 하는데, 그 중 신경섬유종증 1형에 대한 증상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신경섬유종증 1형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경과할수록 증상이 더 많아지고 심해지는 진행성 질환으로서 레클린하우젠병 증후군이라고 하며 특징적인 증상이라면 피부의 밀크커피반점, 다발성 섬유종 그리고 눈의 홍채에 작고 색을 띤 결절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특히 신경섬유종증 1형의 밀크커피반점은 갈색의 점으로 전신의 피부 중 등과 흉부, 사지에 그 증상이 잘 나타난다는군요. 



신경섬유종증 1형 유전 

신경섬유종증 유전 여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신경섬유종증은 상염색체상 우성으로 유전하는 유전질환으로서 생존 출산아 3,000명당 한 명꼴로 발생하는 신경계 발달 단일 유전자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이라는군요. 


하지만 약 30%이상을 차지하는 신경섬유종증 1형은 가족력 없이 새로운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서 발생하며 원인 유전자는 17번 염색체에 존재하는 NF1유전자의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전자 변이의 종류는 100여 개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신경섬유종증 1형 치료

신경섬유종증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으며 완치가 가능한가에 대해 알아봅니다. 먼저, 신경섬유종증은 현재까지는 어떤 방법으로도 진행을 막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신경섬유종증 1형, 2형 모두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없으며 발현되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대증 치료법이 있을 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신경섬유종증의 피부섬유종이나 총상섬유종은 증상이 있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만 항상 재발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필요성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신경섬유종증 1형의 증상 및 유전성과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마카다미아 효능을 아세요? 마카다미아 효능과 칼로리

마카다미아 효능을 아세요? 마카다미아 효능과 칼로리 건강 2016. 10. 16. 14:03



마카다미아

견과류 중에서 비교적 비싼 편인 마카다미아는 오스트레일리아 북부지역이 원산지이지만 현재는 전세계 유통의 90%는 하와이에서 재배되는 것이라는군요. 부드러우면서 고영양, 고열량 식품이지요. 오늘은 마카다미아의 다양한 효능과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마카다미아 효능

'견과류의 황제'라고 일컫어지는 마카다미아는 어떤 음식일까? 최근 땅콩리턴 사건으로 이슈가 되었던 마카다미아는 프로테아과의 상록교목에서 열리는 열매로 단단한 껍질로 싸여 있으며 특유한 담백한 맛의 일품인 견과류이지요.


마카다미아는 그냥 먹거나 소금만 약간 쳐서 먹고 아이스크림이나 쿠키, 빵, 초콜릿 등에 넣어 그 풍미를 즐기게 되는데,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 오메가3, 칼슘 등 풍부한 영양 성분으로 다양한 효능들을 발휘하게 된다고 하지요. 



마카다미아의 효능

그렇다면 마카다미아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 가장 대표적인 마카다미아 효능은 뇌세포의 활동과 성장 촉진 및 기억력이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랍니다. 이는 마카다미아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가 풍부하기 때문이지요.


다음의 마카다미아 효능은 우리 체내에 불필요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배출하는데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효능이지요. 


또한 마카다미아는 항노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재생에 도움이 되어 윤기 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큰 도움이 되지요. 또 마카다미아의 각종 무기질과 칼슘은 골다공증 예방 뿐만 아니라 성장기의 뼈 성장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하지요. 


마카다미아 칼로리

다음은 마카다미아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마카다미아는 비타민과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 칼슘, 셀레늄,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견과류로 하루 15개 정도를 먹는 것이 좋다는군요.


마카다미아는 그 맛이 부드럽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지만 견과류 중에서도 상당한 열량 폭탄이라네요. 즉 마카다미아 칼로리는 100g당 695칼로리 정도로 고 칼로리이므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지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대장암 초기증상_ 대장암 증상의 자가진단

대장암 초기증상_ 대장암 증상의 자가진단 건강 2016. 10. 4. 22:05



대장암

대장은 소화기관의 마지막 부위로 주로 수분 및 전해질의 흡수가 일어나는 기관으로 이 대장에 발생하는 종양이 대장암이지요. 대장암은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암, 직장암이 있는데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이라고 한다는 것이지요. 오늘은 대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대장암의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대장암도 다른 장기의 암과 같이 암이 아주 작은 초기에는 자각증상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즉 대장암 초기증상은 거의 대부분 무증상이며 후에 나타나게 되는 임상증상의 경우는 암이 대장의 어느 부위에 발생하였는가에 따라서 다르게 된다는군요.



대장암 증상

대장암의 초기 무증상에 이어 암이 진행된 경우 나타나게 되는 증상들을 살펴보게 되면, 일단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눈에 띄지 않는 장 출혈로 혈액이 손실되어 빈혈이 생길 수 있으며 식욕부진과 체중감소가 나타나기도 하지요. 


즉 대장암의 증상들을 보면, 오른쪽 아랫배에 심하지 않은 통증, 식욕감퇴, 소화불량, 빈혈,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하지만 대장암의 약 10%정도에서는 오른쪽 아랫배에서 멍울인 종괴가 만져기는 증상이 생긴다는군요. 


대장암 자가진단

그렇다면 대장암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자가진단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대장암 자가진단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대장암에 대한 자가진단을 위해서는 배변습관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먼저라고 합니다. 즉 배변 후 개운치가 않고 찝찝하다든지 대변이 가늘어진다거나 검은변이 나온다 등의 배변습관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대장암 자가진단 다음은, 갑자기 식욕이 없어지거나 피로감이 증가하고 특별한 이유없이 체중이 감소하고 오심과 구토 증상이 생긴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검진을 받아보아야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대장암의 초기증상과 함께 자가진단 방법 등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네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