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암 증상_ 난소암의 4기, 말기증상 및 수술

난소암 증상_ 난소암의 4기, 말기증상 및 수술 건강 2016. 7. 25. 23:33



난소암

여성을 위협하는 무서운 질병인 난소암은 조기 발견이 어려워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군요. 여성 생식기 암 중에 가장 치사율이 높은 것이 난소암이라고 합니다. 난소암의 4기나 말기 증상 및 수술에 대해 알아볼게요.


난소암 증상

난소암 증상을 보게 되면, 우선 난소암의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별로 없기 때문에 상당히 진행된 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게 되지요.


즉 난소암의 초기에 나타나는 비특이적인 증상이라면 소화불량이 오래가고 입맛이 없고 복부 팽만감과 복통, 압박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그 후 말기에 가까워야만 하복통이나 자궁출혈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난소암 4기 및 말기증상

난소암 3,4기 및 말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난소암은 조기에 발견하게 되면 80~90%의 완치를 기대할 수 있으나 상당히 진행된 후인 3,4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2/3이상으로, 이 경우 치료에 대한 완치율이 20~30%정도 안 되는 치명적일 수 있는 암이라네요.


즉 난소암이 발병 후 4기나 말기 증상을 보게 되면, 우선 배가 더부룩해진다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의 경우 난소암 3,4기 진단을 받게 되며 특히 말기증상으로는 장폐색에 의해 지속적인 구토와 전신쇠약과 영양결핍 증상을 초래하지요.


난소암 수술

다음은 난소암 수술에 대해 알아볼게요. 난소암의 기본적인 치료법은 수술로 가능한 모든 종양을 제거하고 항암제를 투여하는 것이라 합니다. 


즉 난소암은 수술을 통해서 확실히 진단할 수 있으며 암세포의 유형과 확산 정도를 알 수 있는데 수술은 난소암의 일차적인 치료로서 큰 암종괴를 줄이고 남아 있는 암세포의 경우는 항암화학요법을 이용하여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지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뇌수막염 초기증상_ 감기로 오해하기 쉬운 뇌수막염 증상의 치료

뇌수막염 초기증상_ 감기로 오해하기 쉬운 뇌수막염 증상의 치료 건강 2016. 7. 24. 15:08



뇌수막염

흔히 38도 이상의 고열과 두통, 오한 증상이 나타나면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뇌수막염의 초기증상도 이와 같기 때문에 감기로 속단하지 말고 뇌수막염 증상 여부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지요. 뇌수막염 초기증상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두려고 합니다. 


뇌수막염 초기증상

뇌수막염 초기증상을 알아볼게요. 뇌수막염은 폐렴구균이나 수막구균 등의 세균에 의한 세균성 뇌수막염과 엔테로바이러스 등의 무균성인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으로 나뉘어지며 초기증상이 감기와 비슷해서 단순한 감기 증상으로 생각하기 쉽다고 합니다. 



뇌수막염 증상

뇌수막염 증상들을 자세히 보게 되면, 우선 세균성 뇌수막염의 초기증상은 발열과 두통, 경부강직으로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뇌에 영구적으로 손상을 주어 청력과 시력손상, 학습장애, 행동장애, 성격의 변화 및 신체의 마비 등의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다는군요.


또한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의 초기증상도 역시 고열과 두통, 경부강식 및 설사와 구역질 등 동일한 증상들을 나타내게 되지만 보통의 경우 7~10일이면 대부분 완전히 회복한다네요.


뇌수막염 치료

그렇다면 뇌수막염 증상이 생겼을 경우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뇌수막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세균성 뇌수막염 치료법은 원인균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를 투여하여 원인균의 성장을 막거나 죽게 하지만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의 경우는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없애는 치료가 아닌 해열제, 수액 보충 등의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가 실시되게 되는군요. 이상으로 감기와 구분이 어려운 뇌수막염 초기증상과 함께 뇌수막염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황열병 예방접종_ 황열병 증상의 예방접종 부작용

황열병 예방접종_ 황열병 증상의 예방접종 부작용 건강 2016. 7. 18. 15:03



황열이란 

황열은 아프리카와 남아프리카 지역에서 유행하는 바이러스에 의한 출혈열로 황열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아르보 바이러스로 모기에 의해 전파되며 피부가 누렇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황열이라고 부른다는군요. 황열병 증상과 함께 황열병의 예방접종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열병 증상

황열병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황열병 증상은 잠복기, 급성기, 독성기로 나눌 수 있으며 3~6일 정도의 잠복기가 지나면 급성기가 나타난다는군요.


즉 황열병 급성기의 증상으로는 발열과 근육통, 오한, 두통, 식욕상실,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서 이후 15%정도는 독성기로 접어드는데, 황열병 독성기의 경우는 열이 다시 발생하면서 급격히 황달, 복통, 구토 증상이 나타나고 입과 코, 눈, 위장관 등에서 출혈이 발생하게 된다는군요.  황열병으로 인한 독성기 환자의 절반 정도는 14일 이내에 사망에 이른다는군요. 



황열병 예방접종

황열병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황열이 발생하기 쉬운 지역인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이나 남아메리카 지역으로 여행을 가는 경우라면 반드시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황열병 예방접종을 한 경우의 95%는 1주일 정도 이내에 예방 효과가 나타나고 한 번의 예방접종으로 10년 정도 예방 효과가 지속된다고 하는군요. 


황열병 예방접종의 부작용

혹시 황열병에 대한 예방접종에 부작용은 없을까? 황열병 예방접종 부작용을 알아보면, 결론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은 거의 없으며 가벼운 부작용으로 두통이나 근육통 등의 황열병 예방접종 부작용 증상이 20%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황열 유행지역에 입국하려면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시해야만 해당국가에서 입국을 허용한다는군요. 우리나라의 경우 국립의료원이나 인천공항 검역소를 비롯한 각 검역소에서 황열병 예방접종이 가능하다는군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편두통 원인_ 왼쪽, 오른쪽 편두통 전조증상 및 원인

편두통 원인_ 왼쪽, 오른쪽 편두통 전조증상 및 원인 건강 2016. 7. 7. 01:55



편두통

편두통이란 일반적으로 머리의 왼쪽이나 오른쪽의 한쪽에서 나타나는 두통을 가리키는 것으로 의학적으로 편두통은 일측성과 박동성 통증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고 구역이나 구토 및 빛이나 소리 공포증이 나타나는 특징적인 두통이지요. 오늘은 편두통의 전조증상과 원인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편두통 전조증상

편두통의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대부분의 경우는 전조증상이 없으나 일부 사람들은 다양한 전조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네요.


편두통의 전조증상들을 보게 되면, 우선 눈 앞에서 불빛이나 점이 깜빡이는 등 시야에 이상이 생기고 얼굴과 손에 한쪽이 따갑거나 저리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비교적 드물기는 해도 언어상실증처럼 일상적인 언어장애 현상이 생길 수도 있다는군요. 



왼쪽 편두통 원인

왼쪽 편두통 원인을 알아볼게요. 일반적으로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유전적 또는 환경적 인자 등 여러 가지 가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먼저 왼쪽 편두통의 원인을 보게 되면, 일반적으로 신경이 손상되었을 때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어지럼증과 동반되는 왼쪽 편두통의 경우 신경에 문제가 나타났기 때문에 발생하게 되다고 합니다.  즉 왼쪽 편두통 환자의 약 1% 미만에서는 뇌종양, 수두증, 혈관의 터짐, 혈종 발생 등이 원인으로 밝혀져 있다는군요. 


오른쪽 편두통 원인

다음은 오른쪽 편두통의 원인을 살펴볼게요. 다양한 편두통의 원인 중에서 특히 오른쪽 편두통의 원인으로는 기가 허하거나 소화기 등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오른쪽 편두통 원인에서 알 수 있듯이 컨디션이 회복되거나 휴식 후에는 호전되며 특히 예방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즉 오른쪽 편두통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며 전신욕을 통해 인체 내 혈행 개선을 도와 몸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좋은 방법이라는군요. 이상으로 왼쪽, 오른쪽 편두통의 전조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네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외이도염_ 급성외이도염 통증 증상의 치료와 연고

외이도염_ 급성외이도염 통증 증상의 치료와 연고 건강 2016. 7. 4. 23:46



외이도염이란

외이도염은 외이도의 세균성 감염에 의한 염증성 질환이며 병에 걸린 기간 및 심한 정도에 따라 급성외이도염, 만성외이도염 및 악성외이도염 등으로 구분한다는군요. 오늘은 급성외이도염의 통증 증상과 연고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할게요.


급성외이도염 증상

급성외이도염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급성외이도염 증상들로는 동통, 가려움증, 청력감소인데 그 중에서 가려움증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외이도 피부는 특징적으로 두꺼워지면서 심한 통증 증상과 분비물이 있으며 더 심해지면서 안면신경 마비 및 다른 뇌신경의 마비 증세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급성외이도염 통증 증상

급성외이도염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통증이며 외이도 협착, 피부의 발적과 부종 등도 통증과 함께 나타나게 되지요. 그 외에 가렵거나 이충만감이 있을 수 있고, 귀가 잘 안 들릴 수도 있는 것이 급성외이도염의 증상들이라고 합니다. 


급성외이도염 치료와 연고

다음은 급성외이도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성외이도염 치료의 원칙은 외이도를 자주 관찰하고 청결히 하고 통증의 조절, 증상의 정도에 따른 적절한 약제의 사용 및 외이도의 산도 유지와 원인 인자의 제거이지요.


급성외이도염 증상의 치료를 위한 연고에 대해 알아보면, 대표적으로 타리비드라는 성분이 포함된 연고로 원인균인 포도구균, 녹농균를 비롯한 광범위한 항균효과를 보이는 연고들로 급성외이도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