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증후군 증상이란_ 폐경기증후군 증상 이겨내는법

폐경기증후군 증상이란_ 폐경기증후군 증상 이겨내는법 건강 2016. 6. 30. 12:11



폐경기증후군

폐경기란 여자의 생리가 없어지는 시기를 말하는 것으로 대개 50세를 전후하여 폐경기가 시작되는데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을 폐경기증후군이라고 하지요. 오늘은 폐경기증후군 증상과 함께 폐경기증후군 이겨내는 법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폐경기증후군이란

폐경기증후군이란 여성이 폐경기를 맞으면서 갖게 되는 다양한 형태의 증상들을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 병적인 것이 아닌 생리적인 현상으로 대개 시간이 경과하면 없어지게 되지요.


폐경기증후군이 나타나기 전에 평균적으로 4년 정도의 폐경 이행기를 거쳐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불규칙적인 월경이 가장 특징적인 변화로 시작되면서 다양한 증상들이 발현되게 되지요. 



폐경기증후군 증상

폐경기증후군으로 인한 증상들을 알아봅니다. 일단 가장 대표적인 폐경기증후군의 증상이라면 열성홍조 증상으로 얼굴, 목, 가슴 등이 갑자기 달아오르며 후끈거리다가 땀이 나는 경우로 수분간 계속되며 하루에도 몇 번씩 나타나게 되지요.


전체 폐경 여성의 3/4이 이러한 증상을 겪게 되며 폐경 후 2~5년 뒤에는 자연스럽게 소멸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그밖의 폐경기증후군 증상으로는 피부 및 점막의 위축에 의한 증상으로 위축성 질염, 유발 크기 감소, 요실금 등이 발생하죠.


뿐만 아니라 폐경기증후군으로 인한 심리적인 증상으로는 무력감, 불안, 초조, 불면증, 두통 등이 나타나게 되지요. 외에도 여성호르몬 부족이 계속되면 관상동맥질환과 골다공증 등의 폐경기증후군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는군요. 


폐경기증후군 이겨내는 법

폐경기증후군을 이겨내려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음은 폐경기증후군 이겨내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폐경기 자체가 여성호르몬이 부족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식이요법을 통해서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이 좋겠고 무엇보다 하루에 20분 이상 햇빛을 쬐어 비타민D를 생성하도록 하고 규칙적으로 가벼운 강도의 운동부터 시작하여 운동을 하는 것이 폐경기증후군 이겨내는 법에 도움이 되지요.


하지만 폐경기증후군 이겨내는 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폐경기 자체가 여성 인생의 끝나는 것이 아니며 다시 새롭게 시작되는 것이라는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 폐경기증후군 이겨내는 법에 도움이 되지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요붕증이란_ 요붕증 증상의 감별 검사와 발생빈도

요붕증이란_ 요붕증 증상의 감별 검사와 발생빈도 건강 2016. 6. 27. 21:11



요붕증이란

요붕증이란 소변 양을 조절하는 항이뇨호르몬이 뇌하수체에서 제대로 생성되지 않거나 분비된 항이뇨호르몬이 소변을 만드는 신장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서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소변이 생성되고 과도한 갈증이 동반되는 질환을 말한답니다. 다소 생소한 질환인 요붕증 증상의 감별 검사 및 발생빈도에 대해 알아볼게요. 


요붕증 증상

요붕증으로 인한 증상이란 과도한 갈증, 특히 차가운 물이나 얼음물 등을 많이 마시는 다음 증상과 소변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다뇨 증상, 지나치게 소변을 자주 보고 싶다고 느끼는 빈뇨 증상 및 야간뇨 증상 등을 가리킵니다. 



요붕증 감별 검사

요붕증 진단을 위한 감별 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일단 24시간 동안의 소변양이 50ml/kg이상이면서 소변의 삼투압이 낮은 경우 요붕증을 의심하고 수분 제한 검사를 통해 감별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요붕증 감별을 위한 검사법으로는 문진과 혈액검사, 소변검사, MRI검사, 수분제한 검사 등을 통해서 요붕증 확진을 내릴 수 있다고 하는군요. 


요붕증 발생빈도

다음은 요붕증의 발생빈도를 알아보는데, 요붕증의 발생빈도는 25,000명당 1명 꼴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여성과 남성 비슷한 수로 나타나며 대개 10대에서 20대 사이에 발생빈도가 높다고 합니다. 


요붕증 발생빈도에 있어 유전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하며, 치료는 합성 항이뇨호르몬 작용 약제를 통해 이루어진다는군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혓바늘 없애는법_ 혓바늘 증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혓바늘 없애는법_ 혓바늘 증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건강 2016. 6. 26. 17:40



혓바늘

혓바늘이란 혀 표면에 궤양이 생기거나 맛을 느끼는 설유두가 염증으로 붉게 솟아오르는 증상으로 혀를 찌르는 듯한 통증이란 뜻이지요. 보통 피곤하거나 뾰족하게 튀어 나온 치아의 지속적인 자극으로 생기는 혓바늘 증상의 원인들과 혓바늘 없애는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혓바늘 없애는법

혓바늘 없애는법은 무엇일까? 치료를 위한 혓바늘 없애는법은 우선 원인을 발견하여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사실 대부분 특별한 혓바늘 없애는법 없이도 1주일 정도 만에 자연스럽게 좋아지곤 하지요.


하지만 혓바늘 통증이 심할 경우는 국소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거나 알보칠이라는 약을 면봉에 찍어 바르는 화학적 소작술을 하여 통증을 경감시키게 되고 혓바늘을 빨리 없애는 방법이랍니다. 



혓바늘 증상

입안에 돋은 혓바늘 증상이라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유발하고 따갑우면서 열이 나는 느낌이 드는 것이 주증상으로 입냄새까지 악화시키게 되지요. 이러한 혓바늘 통증 증상은 악화되었다가 완화되고 반복적으로 지속되지요.


즉 혓바늘 통증 증상은 음식섭취를 곤란하게 하고 체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통증으로 인해서 예민해지게 되어 불면증 등의 장애도 일으키게 되지요. 


혓바늘 원인

혓바늘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영양 부족이 생기면 손상 받은 혀나 구강 점막은 재생이 늦어지게 되고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기회가 높아지게 되지요.


즉 혀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손상을 받는 부위로 보통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침샘에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침이 마르거나 줄어들며 침 성분도 변해 면역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해서 혓바늘이 돋는 원인이 된다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혓바늘 없애는법을 알아보았어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_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원인과 증상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_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원인과 증상 건강 2016. 6. 23. 18:59



만성폐쇄성폐질환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유해한 가스나 미세입자가 폐에 들어와 폐와 비정상적인 염증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점차 기류 제한이 진행되어 폐 기능이 저하되고 호흡곤란을 유발하게 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폐기종과 만성기관지염 등이 이에 속한다는군요.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 나이가 들면서 기도가 점차 좁아져서 숨쉬기가 힘들어지는 병으로 주로 오랜 기간 담배를 피운 사람한테 생기는 질환으로 완전히 회복되지 않는 기도폐쇄로 인한 기류제한을 특징으로 한답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증상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가장 대표적인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증상은 만성 기침이지요. 만성 기침은 처음에 간헐적으로 시작하지만 나중에는 매일 나타나고 온종일 지속되기도 하지요. 이런 기침 발작 이후에는 끈끈한 가래가 나오게 되지요.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처음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아 평상 시 별다른 호흡곤란을 느끼지 못하지만 점차 호흡곤란이 심해지게 되면서 폐질환과 관련된 장애 및 불안증의 주된 원인이 되지요. 그밖의 만성폐쇄성폐질환 증상으로는 천명음이라 하여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게 되고 흉부 압박감 등의 증상도 나타나게 된답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

이러한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만성폐쇄성폐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흡연이라고 하지요. 


그 외에 고령, 작업장과 주위환경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대기오염, 어린 시절 호흡기 감염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만성폐쇄성폐질환이 70세 이상 고령자에 있어 네 번째 흔한 사망 원인이라는군요. 이상으로 만성폐쇄성폐질환이란 어떤 질환이며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수족구 초기증상_ 수족구 증상의 전염기간 및 치료

수족구 초기증상_ 수족구 증상의 전염기간 및 치료 건강 2016. 6. 20. 11:57



수족구

수족구병이란 피코르나바이러스 계열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발하는 인간 전염병으로 주로 콕사키A 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71에 의해서 발병하는 질병이지요. 유아나 아동이 흔히 감염되는 전염병으로 손, 발, 입에 발생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최근 유아들의 수족구병이 유행한다고 하는데 수족구 초기증사은 무엇이며 전염기간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족구 초기증상

수족구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수족구병이 발병하면 감염 후 3~5일 동안의 잠복기가 지나면서 가벼운 감기 같은 초기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손과 입, 발 주위에 빨간 반점이 생기면서 물집이 생기게 되지요. 


즉 수족구병을 의심해만한 초기증상이라면, 38도 이상의 발열이나 잘 먹지 않는 증상, 인후통 등의 증상은 비특이적이라 진단에 큰 도움이 되지 않고 대부분 혀나 구강 내에 수포성 발진이 발생하고 손이나 발에 수포성 발진을 동반하게 되는 것이라고 하는군요. 



수족구 증상의 전염기간

수족구 증상에 대한 전염기간은 언제일까? 일단 수족구병은 3~5일 정도의 잠복기를 걸쳐서 발생하게 되며 전염경로는 공기 또는 직접 접촉에 의해 전염되며, 수족구의 전염기간은 물집이 나기 하루 전부터 물집이 생긴 다음 3일 후까지가 바로 전염력이 있는 전염기간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수족구 전염기간은 물집이 생기는 전후 3~4일정도로, 물집이 생기면 2~3일접촉을 피하게 해주고 물집이 사라지고 있는 중이라면 약간 흔적이 남아 있다하더라도  더 이상 격리시킬 필요는 없다고 하는군요. 


수족구 증상의 치료

그렇다면 수족구 증상에 대한 치료법은 무엇일까? 결론부터 보면, 일단 수족구병의 근본적인 치료는 없고 증상을 줄이는 치료만 있다고 합니다. 


즉 수족구병으로 인한 입 안의 궤양이 생기면 통증이 있기 때문에 먹는 양이 급격히 줄어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차가운 물이나 음료를 통해 적절한 수분공급을 해주고 만약 심한 탈수가 있다면 병원에서 수액공급을 받도록 해야 한다는군요.  또 열이 나면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주거나 해열제 먹이며 타이레놀이나 부루펜 등의 진통제 및 피부의 물집이 가려워할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먹는 등의 치료법을 시행하는 정도라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수족구의 초기증상 및 전염기간과 치료법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지카바이러스 증상_ 지카바이러스 모기 전염으로 소두증 발병

지카바이러스 증상_ 지카바이러스 모기 전염으로 소두증 발병 건강 2016. 6. 16. 15:24



지카바이러스

최근 브라질에서 급증해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는 지카바이러스는 1947년 아프리카 우간다의 붉은털원숭이에서 처음 발견된 전염병으로 그 후 우간다와 탄자니아에서 인체감염 사례가 보고되었다네요. 현재 30개국에서 감염이 보고되면서 그 위협에 비상이 걸렸답니다. 


지카바이러스 증상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일까? 지카바이러스 증상들을 보게 되면, 일단 수일의 잠복기 후 발열, 발진, 눈 충혈, 관절통 등의 증상을 보이나 대개 경미하며 환자의 대부분은 일주일 이내에 증세가 회복된다는군요. 감염자의 대부분은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넘어가기도 한다는군요. 


지카바이러스 모기

지카바이러스를 전파시키는 모기는 어떤 것일까? 일단 지카바이러스의 주된 전파경로는 열대지역에서 서식하는 이집트숲모기와 흰줄모기로 이들은 서식범위가 매우 광범위하다는 점에서 전파가능성이 매우 높고 감염된 사람의 혈액을 수혈 받을 경우에도 전파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랍니다. 




지카바이러스 전염

지카바이러스 전염에 대해서 알아보니, 일단 지카바이러스는 뎅기열 등 열성 질환을 유발하는 이집트숲모기가 전염원으로 2016년에는 우리나라에서도 흰줄숲모기가 전염원이 될 수 있다는 보고가 발표되었지요.


우리나라에서는 현재까지 지카바이러스가 모기를 통해 직접적인 전염된 사례는 발표되지 않았으나 관광객이 이 모기를 통해 전염될 여지가 있고 미국에서는 성관계를 통해서 전염된 사례가 보고된 것과 함께 소변이나 타액에서도 지카바이러스가 발견되었으므로 전염성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군요. 


지카바이러스 소두증

지카바이러스으로 인한 소두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소두증이란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 머리가 정상인에 비해 지나치게 작은 경우를 이르는 것으로 소두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최근 알려진 소두증의 원인으로 지카바이러스가 지목되고 있지요. 


즉 임신한 상태의 모체가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태아가 소두증에 걸린 채 태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브라질에서 소두증이 15배가 증가한 원인을 지카바이러스로 추정하여 역학조사하고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헌팅턴병이란_ 헌팅턴병 증상의 원인과 치료

헌팅턴병이란_ 헌팅턴병 증상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6. 6. 15. 14:35



헌팅턴병

헌팅턴병이란 근육간의 조정능력 상실과 인지능력 저하 및 정신적인 문제가 동반되는 진행성의 신경계 퇴행성 질환으로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며 약 10~25년 또는 그 이상의 결과를 밟게 된다네요. 폐렴이나 기타 감염, 낙상으로 인한 손상 등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이 동반되기도 한다는군요. 희귀난치병인 헌팅턴병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헌팅턴병 증상

헌팅턴병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헌팅턴병 증상이란 무도증, 정신증상 및 치매가 3대 증상이라는데 주로 30~40대에 발병하며 병의 초기 단계에서는 무도증이 비교적 신체의 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질환이 진행됨에 따라 전신으로 퍼지게 된다고 하네요. 


헌팅턴병이 오래 진행되면서 결국에는 과다근육긴장증과 심한 경직 상태가 되고 진단에서 사망까지는 15~20년에 정도 걸린다고 하고 주로 흡입성 폐렴으로 사망하게 된다는군요. 


헌팅턴병으로 인한 증상 중 정신 증상은 발병 전부터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우울증 및 강박증, 자기조절력결핍 등의 증상도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헌팅턴병 원인

헌팅턴병의 발병 원인은 무엇일까? 헌팅턴병은 염색체 4p16.3에 위치하는 헌팅턴 유전자에는 CAG세 개의 염기가 반복되어 나타나는 서열이 존재하는데 이 반복서열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어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헌팅턴병 치료

과연 헌팅턴병의 치료는 가능할까? 헌팅턴병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헌팅턴병 치료란 항불안제나 비정형 신경이완제 등의 약물을 투여하여 운동장애가 유발될 가능성을 최소화하면서 정신증상과 무도증을 완화시키도록 하는 것이 헌팅턴병의 치료법이라는군요. 이상으로 생소한 헌팅턴병이란 어떤 질환이며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 등에 대하여 간단히 공부해 보았네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파킨슨병 증상과 원인_ 뇌경색후유증과 파킨슨병 증상과 관계

파킨슨병 증상과 원인_ 뇌경색후유증과 파킨슨병 증상과 관계 건강 2016. 6. 10. 12:25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이란 질환에 대해 처음 기술한 제임스 파킨슨의 이름을 따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즉 파킨슨병은 1817년 처음으로 제임스 파킨슨이라는 영국 의사가 손떨림, 근육경직, 자세 불안정 등의 특징적 양상을 보이는 환자들에게 '떨림 마비'라는 이름을 붙이면서 처음 알려졌다는군요. 오늘은 파킨슨병 증상과 원인 그리고 뇌경색후유증과 파킨슨병 증상과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파킨슨병 증상

먼저 파킨슨병 증상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파킨슨병하면 떠오르는 것이 손이나 다리를 떨고 몸이 꾸부정하게 되어 잘 못 걷는 경우을 떠올리게 되듯이, 이것이 파킨슨병의 일반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답니다.


즉 파킨슨병의 4대 증상은 가만히 있을 때 주로 발생하는 떨림, 강직, 운동완서 및 자세 불안정인데 이런 증상들은 모두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초기 증상에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흔하다고 합니다. 


다시말해서 파킨슨병의 일반적 증상으로 특히 손에서 약간의 미묘한 떨림부터 시작하며 파킨슨병의 떨림 증상의 주된 특징은 움직이거나 자세를 취할 때보다 가만히 안정된 상태에서 나타난다는 것이랍니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자세 및 운동 이상의 증상 이외에도 우울증과 수면이상, 자율신경계의 이상, 감각 신경 증상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파킨슨병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파킨슨병의 원인은 무엇일까? 파킨슨병 원인을 보게 되면, 일단 파킨슨병은 도파민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도파민은 뇌의 신경세포에서 만들어지는 물질로 세포와 세포 간에 신호를 전달하는 신경전달 물질 중 하나인데, 만일 신경전달 물질이 비정상적으로 억제되거나 과도하게 전달되는 경우 신경계 기능 전체에 이상을 초래하게 된다는거죠.


그외에도 다양한 원인들이 제시되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발병 인자로 고령의 나이를 들 수 있다고 합니다. 


뇌경색후유증과 파킨슨병 증상과 관계

뇌경색후유증과 파킨슨병 증상과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뇌혈관 질환과 관련되어 파킨슨병이 나타나는 경우는 두 가지 상황이 있다고 합니다. 


즉 갑자기 뇌경색이나 뇌출혈이 발생하여 한쪽 팔다리가 마비되고 언어장애가 있으면서 파킨슨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이며, 다른 하나는 환자도 모르는 사이에 가벼운 뇌경색이나 뇌출혈이 여러번 발생하여 파킨슨병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라는 겁니다. 


다시말해서 뇌경색후유증과 파킨슨병 증상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랍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왼쪽 아랫배 통증_ 왼쪽 아랫배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왼쪽 아랫배 통증_ 왼쪽 아랫배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건강 2016. 6. 9. 00:27



아랫배 통증

아랫배가 아픈 통증은 매우 광범위한 증상으로 통증이 생기는 위치에 따라 의심되는 원인질환이 다양하지요. 오늘은 아랫배 통증 중에서 왼쪽 아랫배 통증이 생기는 경우 어떤 원인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1

배가 아픈 복통의 경우는 언제부터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주로 어떨 때 통증이 나타나는지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이 생기는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이상을 보게 되면, 좌측 신장 및 요관에 이상이 있거나 여성이라면 좌측 난소에 이상이 있을 경우 왼쪽 아랫배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고 하지요.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2 

왼쪽 아랫배 통증을 일으키는 두번째 원인을 보게 되면, 배변 시 직장이 과도하게 수축하게 될 경우도 왼쪽 아랫배에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즉 장의 과도한 수축으로 인하여 염증성 병변이나 소화불량, 장내세균층의 변화나 가스가 많이 차게 될 경우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랍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3

사실 왼쪽 아랫배 통증은 다른 부위에 비하때 드문 경우인데, 통증이 심할 경우라면 신장 결석을 의심할 수 있으며 급성췌장염, 과민성 대장염이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왼쪽 아랫배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