렙토스피라증이란_ 렙토스피라증 감염 동물에 물렸을 때 증상과 치료

렙토스피라증이란_ 렙토스피라증 감염 동물에 물렸을 때 증상과 치료 건강 2016. 5. 31. 12:45



렙토스피라증

렙토스피라증은 렙토스피라 균에 감염되어 급성 열성 질환으로 사람과 동물이 감염되는 가장 흔한 인수공통전염병의 하나라는군요. 오늘은 렙토스피라증 감염 동물에 물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렙토스피라증이란

렙토스피라증이란 렙토스피라균의 전염으로 생기는 법정 전염병의 하나로 평상시에 렙토스피라균을 가지고 있는 동물은 주로 쥐이며, 세뇨관에 있던 것이 소변으로 배설되어 주변의 물속으로 들어갔다가 수영을 하거나 몸을 물 속에 담근 사람의 눈, 코, 입의 점막을 거쳐 인체에 들어가게 되는 것으로 가축이나 기타 육식동물이 병원소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라네요. 



렙토스피라증 감염으로 인한 증상

그렇다면 렙토스피라증 감염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흉통, 기침, 각혈,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며 특히 중증의 감염 증상인 경우는 발병 초기에 폐출혈, 신부전증, 호흡곤란 등으로 사망에 이를수도 있다는군요. 


렙토스피라증 감염 동물에 물렸을 때 치료

다음은 렙토스피라증 감염에 대한 치료 및 감염 동물에 물렸을 때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렙토스피라증은 항생제 치료로 사망률을 감소시킨다는 체계적인 연구 결과는 없지만, 발병 5일 내에 항생제를 투여할 경우 발열 기간과 입원 기간을 단축시킨다고 하지요. 


또한 중증의 렙토스피라증 치료의 경우에는 페니실린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제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페니실린에 대한 과민반응이 있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를 5~7일간 투여하는 치료법을 시행한다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렙토스피라증이라는 생소한 질병에 대한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았네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마카 효능_ 안데스마카 효능과 먹는법

마카 효능_ 안데스마카 효능과 먹는법 건강 2016. 5. 24. 14:05



마카

마카는 페루 등 해발 3000미터 이상 안데스 산맥 고지대에서 자라는 뿌리채소로 강인한 생명력과 번식력이 특징이라고 하는데, 최근 남성 갱년기 증상에 좋다고 알려져 주목받고 있는 건강식품이라는군요. 안데스마카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지요. 


마카 효능

마카의 효능을 알아볼게요. 일단 마카에는 아스파라긴, 아르기닌, 리신, 비타민E, 아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발휘한다는군요. 


우선 마카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은 마카가 피로회복과 체력 증강에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고 하며, 필수아미노산인 리신은 간 기능을 높여 피로를 풀어주며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호르몬의 분비를 돕는 효능을 나타내지요. 


또한 마카 속 아르기닌은 남성 정액의 주요 구성 성분일 뿐만 아니라 마카에 함유된 비타민E는 호르몬 균형을 맞춰 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을 발휘한다네요. 



안데스마카의 효능

안데스마카는 페루에서는 전통적으로 임신이 되지 않는 부부에게 꾸준히 먹도록 권장한다는데 이는 생식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는군요. 즉 마카는 페루 등의 안데스 지역에서는 오래 전부터 건강 식재료와 약용으로 먹었으며 남성의 정력 증진 목적으로 그 효능을 이용해 왔다는군요. 


안데스마카 먹는법

안데스 마카 먹는법을 알아볼게요. 고대 페루에서는 마카를 짚을 엮어 만든 점초 냄비에 넣어 굴리거나 으깨 먹었다고 하며 단맛을 지닌 마카는 향이 진하지 않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 왔다네요. 


안데스 마카 먹는법으로는 우선 페루 사람들은 마카를 밥 대용으로 먹거나 잼이나 국물, 푸딩을 만들어 먹는법 등 여러 방법으로 먹는다는군요. 가루내어 차로 먹기도 하고 주스나 요구르트와 섞어서 샐러드, 시리얼, 드레싱 등으로 먹는법이 있다네요. 


다양한 효능의 마카 먹는법에서 중요한 것은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 하루 2000~1만mg을 두세 번에 나눠 매일 꾸준히 먹는법이 좋다는군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신생아 황달 증상_ 신생아 황달과 모유 관계 및 광선치료

신생아 황달 증상_ 신생아 황달과 모유 관계 및 광선치료 건강 2016. 5. 22. 16:01



신생아 황달

신생아 황달이란 신생아기에 혈중 빌리루빈의 증가로 황달을 나타내는 질환을 총칭하는 것으로 생후 첫 주 내 만삭아의 약60%, 미숙아의 약 80%에서 관찰되지만 대부분의 겨우는 큰 문제는 없지만 심한 황달을 치료하지 않은 경우는 신경계의 손상을 줄 수 있다는군요. 신생아 황달 증상과 모유 관계 및 광선치료에 대해 알아볼게요. 


신생아 황달 증상

신생아 황달 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신생아 황달은 혈중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함에 따라서 황달이 얼굴에서 시작하여 복부, 발까지 진행되는 증상으로 보통 신생아 황달 증상의 진단에 있어 육안으로 관찰된 소견이 혈중치를 대신할 정도로 수치의 신뢰도가 높지 않다는 것이랍니다. 


신생아 황달 증상은 원인에 따라 출생 시부터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으며 생리적 황달 증상의 경우는 생후 2~3일부터 보이다가 5~7일경 좋아진다는군요. 



신생아 황달과 모유 관계

신생아 황달 원인 중 모유 황달이라고 하는 경우를 보게 되면, 일부 산모에서 젖에 특정한 물질이 분비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이 물질이 황달을 일으키는 담적소가 배설될 수 있는 형태로 바뀌는 작용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산모의 모유의 경우 우유나 많은 사람의 젖과 달리 신생아 장에서 담적소의 흡수를 막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모유로 인한 신생아 황달의 경우는 보통 생후 4일째부터 황달 수치가 올라가서 15일경에 가장 높고 10~24일 더 계속되다가 몇 주에 걸쳐 저절로 떨어진다고 하는군요. 


신생아 황달 광선치료

신생아 황달의 경우 치료는 주로 형광등과 비슷한 치료기 밑에서 눈을 가리고 광선요법을 하게 되는 광선치료를 하는데, 빌리루빈 검사 수치가 높은 중증의 경우는 교환수혈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신생아 황달에 대한 광선치료는 매우 안전하지만 드물게 설사, 피부발진, 체온을 올려 수분손실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이런 경우 치료를 중지하면 정상으로 회복된다는군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이하선염 증상의 치료_ 이하선염과 볼거리는 어떻게 다른가요?

이하선염 증상의 치료_ 이하선염과 볼거리는 어떻게 다른가요? 건강 2016. 5. 17. 12:32



이하선염 

이하선이란 입 안에 있는 세 개의 침샘 가운데 가장 큰 침샘을 말하는 것으로 귀밑샘이라고도 한다는군요. 이러한 이하선에 바이러스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이하선염이라고 하는 것이랍니다. 오늘은 이하선염 증상의 치료와 함께 이하선염과 볼거는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하선염 증상

이하선염의 증상을 알아봅니다. 일단 이하선염은 14~18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일부에서는 증상이 없기도 하지요. 


이하선염 증상이라면 발열, 두통, 근육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발병 초기에는 한쪽 이하선에서 시작하여 며칠 후 양측을 다 침범하며 단단하게 부어오르고 동통과 압통을 느끼게 되는 것이 대표적인 이하선염 증상이지요. 



이하선염 치료

이하선염 의 치료는 어떻게 할까? 결론부터 보면, 아직까지 특이적인 이하선염 의 치료법은 없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 진통제 투여 등의 대증치료를 시행하게 되지요. 


이하선염 증상에 대한 진통제 투여와 수분 및 전해질 공급 등의  대증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해야 하는 이유는 뇌수막염 또는 췌장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이고 무엇보다 소아기에 홍역-볼거리-풍진 바이러스의 혼합 백신 접종으로 예방하는 것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는 것이랍니다. 


이하선염과 볼거리는 어떻게 다른가요?

이하선염과 볼거는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볼거리의 특징적인 증상 중의 하나가 이하선염, 귀밑샘의 종창이며 약 30~40%에서 동반된다는군요. 


침샘 중 턱밑샘이 바이러스에 침범되어 귀밑샘의 염증 소견과 강한 전염성으로 볼거리는 일명 유행성 이하선염으로 불리는 것으로, 볼거리는 이하선염을 일으키는 질환의 한 종류이고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서 이하선염의 염증이 발생되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지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두리안 효능_ 두리안의 효능 및 먹는법과 칼로리

두리안 효능_ 두리안의 효능 및 먹는법과 칼로리 건강 2016. 5. 14. 18:12



두리안

'과일의 왕'이라 불리는 두리안은 말레이시아가 원산인 키 큰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로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에서도 재배되는 열대 과일이지요. 두리안의 다양한 효능과 함께 두리안 먹는법과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두리안 효능

두리안 효능을 알아봅니다. 우선 두리안이라는 이름의 유래를 보면, '가시'라는 뜻의 말레이어에서 볼 수 있듯이 과일 표면이 온통 뾰족한 가시로 덮여 있고 커다란 가시투성이 껍질을 벗기면 크리미한 속살이 드러나지요.



두리안의 효능

대표적 열대 과일인 두리안의 효능들을 살펴볼게요. 가장 대표적인 두리안 효능이라면,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비개선에 좋다는 것과 콜라겐도 많아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이지요. 


또한 두리안에는 비타민C와 칼륨과 망간 등의 각종 미네랄과 리보플라빈 등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좋고 혈당조절, 편두통 치료, 우울증 해소 등에 도움이 되지요.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 근육형성, 성기능 강화, 신진대사 등 다양한 효능들에 주목하고 있다는군요. 


두리안 먹는법과 칼로리

두리안 먹는법을 보게 되면, 우선 두리안은 종종 고기 썩는 냄새에 비견되는 고약하고도 당황스러운 악취로 공공 교통 수단 내에서 먹는것이 금지되어 있다는군요. 


하지만 두리안의 과육은 그 독특한 향미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달콤하거나 짭짤한 요리에 모두 쓰이며 특히 서양에서의 두리안 먹는법은 급속 냉동시킨 두리안을 수입하여 다양한 요리에 활용한다네요.


그렇다면 두리안의 칼로리는 어느 정도일까? 두리안 칼로리를 보면, 두리안 100g을 기준할 때 133칼로리로 비교적 열량이 높은 과일로 다양한 효능만큼이나 칼로리도 높군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섬유근육통 증상_ 섬유근육통 원인과 치료법

섬유근육통 증상_ 섬유근육통 원인과 치료법 건강 2016. 5. 3. 13:05



섬유근육통

섬유근육통이란 만성적으로 전신의 근골격계 통증, 감각이상, 수면 장애, 피로감을 일으키고 신체 곳곳에 압통점이 나타나는 힘줄 및 인대 근막과 근육, 지방조직 등 연부조직의 통증 증후군을 말하는 것인데, 그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섬유근육통 증상

섬유근육통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섬유근육통의 가장 대표적 증상은 통증인데, 인체의 한 부위에서 시작하여 결국은 전신으로 퍼지게 되지요. 주로 하부 요통이나 목, 어깨의 통증이 많고 얼얼하거나 몸이 뻣뻣한 것처럼 느껴지는 등 다양한 양상을 보이게 된다는군요. 


섬유근육통으로 인한 두번째 특징적 증상은 피로감이라고 하네요. 자주 피로를 느끼고 자고 일어나도 계속 피곤하며 기억력 장애와 인지 장애, 두통, 불안, 우울감 등을 느끼게 되지요. 



섬유근육통 원인

이러한 섬유근육통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섬유근육통 원인을 보게 되면, 일단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통증에 대한 지각 이상 때문인 것으로 추정한다는군요. 


섬유근육통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환자들의 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의 대사가 감소하고 체내의 성장호르몬의 분비도 감소되어 있고 부신피질호르몬의 분비 반응 감소, 뇌척수액의 특정 물질의 증가, 자율신경계의 기능 부전 등의 이상이 있는것으로 깊은 관련을 설명한다는군요. 


섬유근육통 치료법

그렇다면 섬유근육통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섬유근육통 치료법을 살펴봅니다. 일단 섬유근육통 치료법으로는 질환에 대한 교육 및 운동, 수면 및 통증에 대한 약물치료가 진행되는데, 주로 항우울제를 복용하며 소염진통제도 조금은 도움이 되고 진통이 심한 경우 트라마돌 등의 약제가 효과적이라는 임상이 나와 있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고통이 매우 심하다는 섬유근육통에 대해서 증상과 원인, 치료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