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판 확인법_ 성장판 닫히는 시기와 닫히면 키가 전혀 안 크는건가?

성장판 확인법_ 성장판 닫히는 시기와 닫히면 키가 전혀 안 크는건가? 건강 2016. 2. 26. 00:08




성장판이란

성장판이란 팔다리뼈에서 길이 성장이 일어나는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대개 뼈의 양쪽 끝에 있으며 뼈와 뼈 사이에 연골판이 끼어 있는 형태라는군요. 흔히 성장판이 닫힌다는 표현을 하는데 이는 사춘기쯤 되면 성장판도 모두 뼈로 바뀌게 되면서 길이 성장이 끝나게 된다는 것이지요. 성장판 닫히는 시기는 언제며 성장판 확인법은 무엇인지, 성장판 닫히면 키가 전혀 안 크는건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성장판 닫히는 시기

성장판 닫히는 시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성장판은 태생기부터 작동하며 성장이 멈추는 시기는 부위마다 닫히는 시기가 다르다고 하네요. 


즉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여자는 약 15세, 남자는 약 17세가 되면서 모든 닫힘녀서 더 이상 키가 자라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성장판 닫히는 시기에 반해서 개인적인 차이가 약간 있을 수 있고 특정한 병적인 상태에서는 보다 빨리 또는 늦게 성장판이 닫히는 경우도 있다는군요.



성장판 확인법

성장판 확인법은 무엇일까? 성장판 확인법을 위한 관련 검사를 보게 되면, 일단 골연령을 측정하는 방법이 잔여성장 확인법으로 성장판 확인법이 되겠지요.


인체의 뼈는 대부분 태생기에는 연골조직으로 구성되었다가 점차 골 조직으로 치환되는데 골 조직으로 치환되는 부위와 그 범위는 개체의 연령에 비교적 비례하여 일정한 양상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평균적인 골 치환 양상을 정리하여 어느 연령에 해당하는가를 보는 것이 바로 성장판 확인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장판 닫히면 키가 전혀 안 크는건가

성장판에 있어서 가장 궁금한 것 중에 하나는 성장판이 닫히면 키가 전혀 안 크는건가랍니다. 일반적으로 성장판은 다리에 있는 성장판을 뜻하지만 척추에서의 성장은 다리의 성장판이 닫힌 뒤에도 더 자라기 때문에 성장판 닫히게 되어도 키가 전혀 안 크는 것은 아니며 조금 더 자랄 수 있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다리와 척추의 성장판이 모두 닫힌 뒤에는 키가 더 이상 클 수는 없겠지요. 이상으로 성장판 닫히는 시기 및 확인법 그리고 성장판이 닫히면 키가 전혀 안 크는건가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체했을때 치료법_ 체했을때 증상과 좋은 음식

체했을때 치료법_ 체했을때 증상과 좋은 음식 건강 2016. 2. 23. 22:31




체했을때 어떻게 해야 할까

체했다는 표현에 정확히 상응되는 의학용어는 없으며 소화불량이라는 단어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지요. 체했을때 나타나는 증상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특별한 치료 없어지기도 하고 때로는 장기간 반복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요. 체했을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며 그 치료법 및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체했을때 증상

체증이란 과식하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 갑작스럽게 소화가 잘 안되고 음식이 목에 걸린 듯하거나 배가 가득 찬 듯한 느낌으로 체했을때 나타나는 증상들이라면 명치 부위가 결리고 답답하거나 타는 듯이 아플 수 있지요.


때로는 체했을때 트림이나 메슥거림, 상복부의 타는 듯한 통증, 구역질, 설사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면서 이마에 식은 땀이 흐르거나 손발이 차가워지고 기운이 없어지면서 두통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체했을때 치료법

체했을때 어떤 치료법이 좋을까요? 일단 다른 질병이 동반되지 않고 단순히 체증만 있을 경우에는 물기가 적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고 설사나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에는 보리차나 미음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면서 경과를 관찰하면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네요.


하지만 심하게 체했을때에는 탈수증상이나 전해질 불균형 등이 나타나게 되므로 반드시 치료법이 필요하다는군요. 또한 단순히 체한 느낌이라도 오랜 기간 지속되거나 복통의 횟수나 그 정도가 심해지는 경우에는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법과 함께 수액요법 등이 꼭 필요하다는군요.


체했을때 좋은 음식

체했을때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다른 질병이 동반되지 않고 단순히 체증만 나타나는 경우에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식을 피하고 구토나 설사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탈수되지 않도록 보리타마 미음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며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좋다는군요.


체했을때에는 무조건 굶는 것보다는 미음이나 죽 같이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 좋은 음식으로 소량씩 섭취하는 것이 영양과 전해질을 유지할 수 있다네요. 하지만 심한 구토나 탈수 증상이나 전해질 불균형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수액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는군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만성 신부전증 치료_ 만성 신부전증 증상의 투석요법 및 신장이식

만성 신부전증 치료_ 만성 신부전증 증상의 투석요법 및 신장이식 건강 2016. 2. 22. 20:08




만성 신부전증이란

만성 신부전증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지요. 만성 신부전증 증상의 치료법 중에서 투석요법과 신장이식 등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만성 신부전증 증상

만성 신부전증 증상을 보게 되면, 우선 만성 신부전증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피곤함과 가려움증, 식욕부진 등의 요독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말기의 만성 신부전증 증상에 이르면 식욕부진 및 구토 등의 증상이 심해져 투석요법이나 신장이식 등의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네요.



만성 신부전증 투석요법 치료

만성 신부전증 치료에 있어 우선되는 것은 신장 기능이 더 나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의 철저한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만성 신부전증 치료법 중 투석요법이란 dialyser라고 하는 반투막으로 차단된 투석기 속에 혈액과 투석액을 유입시켜 확산현상에 의해 반투막을 통해서 물질교환을 함으로써 노폐물을 제거하고 전해질 균형을 개선하는 전형적인 만성 신부전증 치료법이지요. 


만성 신부전증 신장이식 치료

만성 신부전증의 가장 적극적인 치료법인 신장이식은, 치료 비용면에서 보면 투석요법보다 훨씬 효율이 좋아 앞으로 계속 추진되어야 할 치료법이라네요. 


만성 신부전증의 신장이식 치료에 있어서 거부반응이 비약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나 면역억제제의 사용은 감염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만성 신부전증 신장이식에 있어 감염증에 대한 세심한 주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만성 신부전증이란 어떤 질환이며 투석요법이나 신장이식 치료법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마카 효능_ 마카 분말로 효능 즐기기

마카 효능_ 마카 분말로 효능 즐기기 건강 2016. 2. 18. 11:38




마카

마카는 페루 등 해발 3000미터 이상 안데스 산맥 고지대에서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과 번식력이 특징인 다소 생소한 뿌리채소이지요. 오늘은 남성 갱년기 증상에 특히 좋다는 마카, 마카분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카 효능

마카의 대표적인 효능은 남성 건강에 좋다는 것이라는군요. 이유는 마카에 함유된 알카로이드와 덱스트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알카로이드는 발기와 성감 등에 관여하는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물질이라네요. 


또한 마카의 효능으로 발휘되는 성분은 덱스트린인데 음경에 혈액이 잘 전달되도록 하여 발기부전 치료를 돕는 효능을 나타내지요. 



마카의 효능

남성의 성기능을 높이며 갱년기 증상의 완화에 좋은 마카의 효능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즉 마카에는 아스파라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좋고 체력을 증강시키는 효능을 발휘하기도 하지요.


그밖에도 마카에 풍부한 리신 성분은 항체와 호르몬의 재료가 되는 성분으로 면역력을 강화하고 호르몬의 정상 분비에 좋은 역할을 하며 필수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이 노화를 예방하며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을 발휘하기도 한다는군요.


마카 분말로 먹는법

마카를 먹는법은 다양한데, 최근에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마카 분말이나 농축액을 가장 많이 먹는다고 하지요. 마카 분말은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 하루 2000~10,000mg을 두세 번에 나눠 매일 꾸준히 먹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마카, 마카 분말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폐암초기증상_ 폐암 증상의 항암치료 및 수술치료

폐암초기증상_ 폐암 증상의 항암치료 및 수술치료 건강 2016. 2. 15. 19:15




폐암

폐암이란 말 그대로 폐에 발생하는 암인데, 종양이란 비정상적인 세포가 증식을 시작한 후 기하급수적인 과증식을 하고 있는 상태의 덩어리 즉 종괴가 악성일 경우 폐암이라고 하지요. 오늘은 폐암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과 함께 폐암의 수술 및 항암 치료 등에 대해서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폐암초기증상

폐암을 의심할 수 있는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폐암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폐암의 증상은 다른 악성 종양과 마찬가지로 입맛이 감소하고 전신 위약감이 생기거나 체중이 감소하는 등의 비특이적인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폐암 증상은 종양이 생긴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일단 폐암초기증상으로 가장 흔한 것은 기침이라고 합니다. 기침은 폐암의 가장 흔한 초기증상이지만 다른 호흡기계 감염 및 천식이나 흡연과 관련된 만성 폐질환에서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무시하기 쉬운 증상이지요.  


그밖의 폐암 증상들로는 혈담, 흉통, 호흡곤란, 쉰 목소리 등과 함께 두통과 구역, 구토 및 발열을 동반한 폐렴 등의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들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폐암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한다는군요.



폐암 항암치료

폐암 항암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폐암의 2기에서는 수술과 더불어 보조적으로 항암치료가 필요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암이 림프절을 통해 폐밖의 기관지 등으로 퍼졌다면 3기에 해당되는데 이런 경우 적응증을 아주 잘 골라 수술을 성공해도 30%가량의 재발 가능성이 있다네요.


또한 폐암에 있어 반대쪽 림프절까지 전이되었거나 간이나 뼈 등의 다른 부위까지 전이가 된 경우라면 4기로 볼 수 있는데, 이는 수술 성공률 자체가 낮아서 항암치료를 하게 되는데 완치가 어렵다고 본다는군요. 


폐암 수술 치료

폐암 수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폐암 역시 치료에 있어 첫 번째로 고려되는 것이 수술이라고 하네요. 병기가 1,2기일 때는 수술이 가능하지만 3기에는 수술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는군요. 1기는 단지 폐에만 암세포가 자라며 림프절에는 암세포가 퍼지지 않은 상황으로 이런 경우에는 대부분 수술 치료로 완치에 도전할 수 있다고 하네요.


폐암 수술 치료의 성공적 관건은 절제를 얼마나 완벽하게 했느냐 하는 것인데, 1기의 수술성공률은 80%, 2기나 3기의 경우는 1기에 비해 수술 성공률이 낮지만 보조적으로 항암치료를 통해 생존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어떤 경우 폐암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는지 그리고 폐암에 대한 수술치료 및 항암치료 성공률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콜레스테롤 높은이유와 검사로 알아보는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 높은이유와 검사로 알아보는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건강 2016. 2. 12. 19:50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이란 무엇인가? 콜레스테롤은 동물세포의 세포막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본 물질로 식물에서는 합성되지 않고 동물에서만 합성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생물학적 스테로이드 물질의 전구체 역할을 하며 특히 성호르몬, 부신피질호르몬 등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지요. 하지만 비만 등으로 인해 혈관에 지질단백질들이 많이 쌓이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므로 건강이상을 판단하는데 많이 측정되지요. 오늘은 콜레스테롤 높은이유는 무엇이며 정상수치는 얼마인지 알아봅니다. 


콜레스테롤 높은이유

콜레스테롤이 정상수치보다 높은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고지혈증 환자들이 채식위주의 식사를 하는데도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주로 포화지방산의 과잉 섭취로 인하여 콜레스테롤의 합성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콜레스테롤 높은이유를 보게 되면, 혈장 콜레스테롤 농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 간에서 생성되는 콜레스테롤과 간으로 제거되는 콜레스테롤의 양인데 콜레스테롤 섭취보다는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합성이 증가되는 것이 가장 큰 콜레스테롤 높은이유라는 것이지요. 



콜레스테롤 검사

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 여부를 위해서는 어떤 검사를 하는지 알아보면, 일단 콜레스테롤 검사는 혈액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콜레스테롤 검사를 통해서 200mg/ld미만일 경우 안전수준의 정상수치이고 200~240mg/dl일 경우 위험가능 수준, 240mg/dl이상일 경우 위험수준이라는군요.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란 얼마인가? 콜레스테롤 정상수치를 알아보겠습니다. 혈액 중에서 고급지방산과 에스터를 합성하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혈액 중에 120~200mg/dl, 체중 kg당 1,000~2,000mg이면 정상수치로 볼 수 있으나 200~239mg/dl이면 경계선, 240mg/dl이상이면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을 유발시키게 된다는 것이라는군요. 이상으로 콜레스테롤 검사와 정상수치 그리고 콜레스테롤 높은이유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네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