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증후군이란_ 라이증후군 증상의 진단 검사 및 치료방법

라이증후군이란_ 라이증후군 증상의 진단 검사 및 치료방법 건강 2016. 1. 27. 22:51




라이증후군이란

라이증후군이란 감기나 수두 등의 바이러스에 감염된 어린이나 사춘기 청소년들이 치료 말기에 뇌압 상승과 간기능 장애 때문에 갑자기 심한 구토와 혼수 상태에 빠져서 생명이 위험한 상태에까지 이르는 질환을 가리킨답니다. 라이증후군 증상의 진단 검사와 함께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라이증후군 증상

라이증후군 증상이란 무엇인가? 라이증후군 증상을 알아봅니다. 라이증후군은 인플루엔자 등 상기도 감염 환자나 수두 환자가 발병 5~7일 내에 갑자기 심한 구토를 보이면서 의식 상태가 나빠지고 경련, 혼수, 사망으로 급격히 진행되지요.


또한 뇌압 상승이 있는 뇌증과 함께 간 비대와 황달이 없는 급성 간부전 증상까지 보이는 것이 라이증후군 증상의 특징이라는군요.



라이증후군 진단 및 검사

라이증후군으로 진단하기 위한 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혈액 검사를 통해서 간 기능 검사를 시행하여 황달이 없는 간염 소견을 확인하고 뇌척수액 검사를 시행하여 뇌압 상승을 제외한 다른 뇌수막염 소견 여부를 진단한다네요.


즉 라이증후군의 전형적인 임상 증상을 보이는 어린이에 대해서 혈청 검사와 뇌척수액 검사를 시행하고 간 생검을 시행하면 특징적인 소견을 얻을 수 있다는군요.


라이증후군 치료방법

그렇다면 라이증후군의 치료방법은 무엇인가? 라이증후군 치료방법을 알아봅니다. 유감스럽게도 라이증후군은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다고 하는군요. 증상에 따라서 증상 완화를 위한 대증 치료를 할 뿐이라는군요. 


라이증후군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로는 수분 및 전해질 조절, 산과 염기 상태의 교정, 저혈당증과 고암모니아혈증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가 중요한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겠지요. 포도당 용액을 정맥 주사하고 혼수 중인 경우는 기관 내 삽관을 하여 산소를 공급한다네요. 또한 냉동 혈장이나 네오마이신과 락툴로오즈를 투여하는 등의 치료방법을 적용한다네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lgA신병증이란_ lgA신병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lgA신병증이란_ lgA신병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건강 2016. 1. 27. 01:11




lgA신병증이란

lgA신병증은 1968년 처음 보고된 질환으로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원발성 사구체 질환으로 전신 증상 없이 현미경적 혈뇨와 간헐적인 육안적 혈뇨가 있으면서 단백뇨를 동반하기도 하며 조직 면역 형과 검사상 사구체 간질에 lgA의 침착을 보이는 면역 복합체 매개성 사구체 신염이라는군요. 생소한 질환명인 lgA신병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lgA신병증 증상

lgA신병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lgA신병증의 가장 전형적인 임상적 증상은 상기도 감염과 동반되는 반복적인 육안적 혈뇨라는군요.


보통 급성 사구체 신염에서 상기도 감염 후 7~14일의 잠복기를 보이는 것과는 달리 lgA신병증의 육안적 혈뇨 증상은 상기도 감염을 앓기 시작한 후 2~3일 이내에 시작되고 수일 또는 수년 후에 재발된다는군요. 



lgA신병증 원인

lgA신병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lgA신병증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lgA신병증의 원인이나 발병 기전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는군요. 


신장에 lgA나 lgA 면역 복합체가 침착하면 신세포와 염증 세포로부터 성장 인자들의 생산이 촉진되어 사구체 간질 세포의 증시과 기질의 확장을 보이는 특징적인 조직학적 소견이 나타난다네요.


lgA신병증 치료

신장의 조직 검사를 통해 lgA신병증이 확진된다면 어떻게 치료할까? lgA신병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lgA신병증의 경과는 환자마다 차이가 심하여 장기간 양성 경과를 취하는 경우부터 급속히 신부전이 진행되는 경우까지 다양하다는군요.


lgA신병증의 치료에 있어 아직까지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으며, 고혈압 등의 위험 인자가 없고 단지 소변 검사 상 경도의 이상만 보이는 환자의 경우는 특별한 치료 없이 장기간 정기적으로 추적 관찰하여 약 20%의 환자에서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 관해가 나타난다고 하네요.


lgA신병증 치료에 있어 소아의 경우는 부신 피질 호르몬제를 다른 약제와 병용 투여하며, lgA신병증으로 인한 말기 신부전으로 신이식을 받은 경우에는 이식 후 5년 이상 경과하였을 때 20~50%에서 이식 신에 lgA 침착이 나타나며 15%에서는 신기능이 감소되어 잉식 신을 상실하게 된다는군요. 다소 생소한 lgA신병증의 증상의 원인과 치료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네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자율신경실조증이란_ 가족성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자율신경실조증이란_ 가족성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건강 2016. 1. 25. 18:46




자율신경실조증이란

자율신경계는 내분비계와 더불어 심혈관, 호흡, 소화, 비뇨기 및 생식기관, 체온조절계, 동공 조절 등의 기능을 조절해 신체의 항상성을 유지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인데. 이러한 자율신경계의 조절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를 자율신경실조증이라고 한다는군요. 오늘은 가족성 자율신경실조증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 등에 대해서 알아두려고 합니다. 


가족성 자율신경실조증 증상

자율신경실조증으로 인한 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자율신경실조증의 증상이란 일단 내분비계와 더불어 자율신경계의 역할인 심혈관, 호흡, 소화, 비뇨기 및 생식기관의 기능이 모두 영향을 받을 수 있지요.


즉 대표적인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으로 땀이 나오지 않는 무한증, 누웠다 일어날 때 혈압이 과도하게 떨어지면서 어지러운 증상을 동반하는 기립성 저혈압, 발기부전, 배변 기능의 이상, 모발 운동과 혈관 운동 반응의 소실, 실신, 동공 이상 등의 증상들이 바로 그것이랍니다. 



가족성 자율신경실조증 원인

자율신경실조증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자율신경계 이상을 보일 수 있는 원인 질환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하는군요. 


즉 자율신경실조증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질환들로는 이상 자율신경성 다발신경병증, 보톨리누스중독이 원인이 되어 자율신경계 이상을 나타낼 수 있으며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으로 원발성 기립성 저혈압과 길랑바레증후군, 만성 염증성 탈수초다발신경근병증, 당뇨 등 매우 다양한 질환들이 자율신경실조증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군요.


가족성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

자율신경실조증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일단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이란 자율신경계 이상을 유발하는 해당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부 말초신경병증의 경우 면역글로불린, 스테로이드 등의 면역 억제제 등을 사용하는 치료법이지요.


자율신경실조증 치료법 중에서 파킨슨병에 의한 자율신경계 이상이나 원발성 기립성 저혈압 등 근본적인 완치가 어려운 경우 대증적 치료법으로 혈장을 늘리는 미도드린, 플루로코티손이란 약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피리도스티그민 등을 사용하는 치료법이 적용된다는군요. 이상으로 가족성 자율신경실조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조현병 치료_ 조현병 증상의 원인 및 완치와 재발

조현병 치료_ 조현병 증상의 원인 및 완치와 재발 건강 2016. 1. 19. 23:22




조현병이란

조현병이란 용어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 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바뀐 것으로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개명된 것이라네요. 조현이란 사전적인 의미로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같다는 데서 비롯되었다네요. 오늘은 조현병의 증상과 치료 그리고 조현병의 완치와 재발여부에 대해서 알아두겠습니다. 


조현병 증상

조현병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조현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망상과 환각이라고 합니다. 망상의 내용은 피해 망상, 과대 망상부터 신체적 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환각의 가장 흔한 것은 환청인데 2명 이상의 사람이 환자의 삶이나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식의 내용을 가진다는군요.


그밖의 조현병 증상으로는 와해된 언어와 행동을 보이고 움직임과 의사 소통이 심하게 둔화되는 긴장증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충동 조절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서 치료하지 않는다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게 되지요. 이런 경우 자살 시도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죠.



조현병 치료

조현병 치료는 어떻게 해야하는 것일까? 조현병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항 정신병 약물을 중심으로 한 약물 치료가 치료의 중심이지만 정신 치료를 포함한 정신사회적 치료 접근이 통합될 때 더 나은 치료 성과를 준다고 보고되고 있다네요.


조현병 치료 중 입원치료는 진단적 목적, 약물 관련 이슈, 타인이나 본인에게 위험한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있을때 실제적인 생활이 어려울 때 고려해 보아야 하는 치료 방법이라는군요. 


그밖에도 조현병 치료에 있어서는 가족을 포함한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랍니다. 


조현병 완치 및 재발

다음은 조현병의 완치 및 재발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감스럽게도 조현병은 완치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 아직까지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증상의 완화 후에도 재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상으로 흔히 정신분열증으로 알고 있는 조현병 증상에 대하여 치료와 완치 및 재발 여부 등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네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착상혈 증상이란_ 착상혈 나오는 시기 및 생리 차이

착상혈 증상이란_ 착상혈 나오는 시기 및 생리 차이 건강 2016. 1. 15. 00:27




착상혈이란

착상이란 수정된 배아가 자궁내벽에 붙어 태아가 모체로부터 산소 및 영양성분을 받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인데, 착상이 되는 것은 매우 미세한 규모로 일어나는 일이라 어떤 증상을 느끼기 어렵지만 착상 후 약 1주일이 지나면 모체에서 임신과 관련된 증상 중 하나가 착상혈이랍니다. 착상혈 증상이란 무엇이며 나오는 시기 및 착상혈과 생리와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착상혈 증상

착상혈 증상이란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소량의 핑크색 또는 갈색의 출혈이 속옷에 묻거나 소변 볼 때 보이는 증상을 말한답니다.



착상혈 나오는 시기

착상혈이 나오는 시기는 언제쯤인지 알아봅니다. 착상혈이 나오는 시기를 보면, 보통 배아의 착상은 배란 후 6일에서 12일 사이에 일어나서 생리예정일과 겹치기도 하며 1~3일 정도 지속되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착상혈 나오는 시기를 경험하는 임산부는 10~30%정도로 알려져 있네요.


착상혈과 생리 차이

착상혈과 생리의 차이는 무엇일까? 착상혈 나오는 시기가 보통 배란 후 6~12일 사이라서 생리 예벙일과 겹쳐지기 때문에 착상혈과 생리를 혼동하기 쉽지만, 가장 큰 차이라면 착상혈은 정상적인 생리에 비해서 그 출혈량이 적고 기간이 짧다는 것이랍니다. 


착상혈에 대한 걱정이 있지만 사실 착상혈은 산모와 태아에 전혀 영향이 없다는군요. 이상으로 착상혈 증상이란 무엇이며 착상혈 나오는 시기는 언제이고 생리와의 차이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자궁근종증상_ 자궁근종 검사 및 치료법

자궁근종증상_ 자궁근종 검사 및 치료법 건강 2016. 1. 13. 14:09




자궁근종

자궁근종이란 자궁의 근육층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서 생긴 암과는 상관없는 양성 종양을 말하는 것으로 35세 이상의 여성 20%는 크고 작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여성 혹 중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지요. 자궁근종은 암은 아니지만 크기에 따라 갯수에 따라 근종의 위치에 따라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지요. 자궁근종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궁근종증상

자궁근종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근종을 가진 경우 반드시 특별한 증상을 동반하지는 않지만 자궁암 검진 때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지요.


자궁근종의 주요 증상이라면, 일단 이물감과 이상출혈, 월경과다증, 월경기간의 연장 등이 있게 되지요. 그 중에서 자궁근종과 관련된 가장 흔한 증상은 월경 이상이며 거대근종인 경우는 주위조직 압박으로 인한 압박감 증상이 생기게 된다네요.


그밖의 자궁근종으로 인한 전신 증상으로는 빈혈증이나 두통 등도 발생할 수 있으며 명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자궁근종 증상과 불임이나 초기 유산과도 연관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군요.



자궁근종 검사

자궁근종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자궁근종 검사로는 대부분 산부인과를 통한 자궁암 검사 등을 시행할 때 초음파 검사로 진단할 수 있답니다. 


자궁근종 치료법

자궁근종의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자궁근종에 대한 치료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법은 수술로 병변을 제거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자궁근종 치료법의 종류를 살펴보게 되면, 우선 특별한 증상이 없고 작은 근종의 경우는 정기적 검사를 통해 근종의 상태를 파악하면서 지켜보는 기대요법과 수술을 준비하기 위한 내과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호르몬 요법이 있지요.


다음은 비임신 상태의 자궁근종을 가진 환자의 경우 시행되는 자궁내막소파술과 생식능력을 유지해야 할 젊은 여성에게 시술하는 근종절제술의 수술 치료법 및 다발성인 경우에 시행되는 자궁절제술의 치료법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자궁근종 증상과 검사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네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_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전염 및 치료법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_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전염 및 치료법 건강 2016. 1. 11. 22:58




노로바이러스 장염이란

노로바이러스 장염이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으로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세계적으로 산발적으로 감염 전염 발생하고 있다네요.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의 전염성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지요.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

노로바이러스의 감염으로 인한 증상을 알아봅니다. 보통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갑자기 오심, 구토, 설사의 증상이 발생한 후 48~72시간 동안 지속되다 빠르게 회복된다는군요.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의 경우 소아에서는 구토가 흔학 성인에서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난다네요. 두통과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는군요. 특히 발열은 대부분의 환자에게 발생한다네요.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의 경우는 물처럼 묽은 설사가 하루에 4~8회 정도 발생한다네요. 또한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은 소장에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형태의 감염이기 때문에 피가 섞이거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닌게 특징이랍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 전염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전염 경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노로바이러스는 60도에서 30분 동안 가열하여도 감염성이 유지되고 일반 수돗물의 염소 농도에서도 불활성화되지 않을 정도로 저항성이 강해 전염성도 높지요.


노로바이러스 장염 전염 경로를 보면, 감염자의 대변 또는 구토물에 의해서 음식이나 물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고,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의 표면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될 수 있지요. 노로바이러스는 소량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될 정도로 전염성이 높고 전염성은 증상이 발현되는 시기에 가장 강하고 회복 후 3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 전염성이 유지된다는군요.


노로바이러스 장염 치료법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의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보통의 경우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특별한 치료법 없이도 저절로 회복된다는군요. 노로바이러스에 특수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 항생제 치료를 하지 않는다네요.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에 대한 치료법이라면 우선 수분을 공급하여 탈수를 교정해주는 보존적 치료가 필요한데 심한 탈수의 경우는 정맥주사를 통한 수액공급이 필요하겠지요. 또한 구토나 설사가 심한 경우의 치료법이라면 추가적인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특히 노로바이러스 장염 증상으로 인한 합병증 위험이 높은 노인이나 임산부, 당뇨환자의 경우는 입원치료를 통해서 로페라마이드 등의 주사투여의 치료법을 시행하는 것이 좋다는군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모과 효능_ 모과차의 효능과 먹는법

모과 효능_ 모과차의 효능과 먹는법 건강 2016. 1. 9. 17:41




모과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키고 과일 망신은 모과가 시킨다'라고는 하지만 그 쓰임새와 효능이 좋은 모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모과 효능과 함께 모과차 이외의 먹는법 및 효능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과 효능

모과 효능들을 알아봅니다. 일단 모과는 과육의 대부분이 퍼석퍼석해서 그냥 먹지는 못하지만 잘 익은 모과를 두게 되면 향긋한 냄새가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를 주지요.


모과에는 사포닌,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타닌 등 영양이 가득한 이유로 한방에서는 모과를 약용으로 사용했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들이 있다네요.


모과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을 보면, 일단 소화기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는 것으로 설사를 하거나 배가 더부룩한 증상이나 트림이 날 경우, 가슴이 답답한 증상에 좋은 효능이 있고 구역질이 나거나 자주 체하는 사람에게 좋다는군요. 


또한 모과의 가장 주목할 효능이라면 모과씨에 함유된 아미그달린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는것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는 것이라네요.



모과차의 효능

모과를 가장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모과차의 효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모과는 신맛과 떫은맛이 많아서 한꺼번에 많이 먹을 수 없어서 얇게 썰어 설탕이나 꿀에 넣어 모과차를 만들어 먹는답니다. 


모과차의 효능들을 보면, 감기나 몸살의 예방에 좋은 효능을 주며 근육통 완화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는군요. 뿐만 아니라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위궤양으로 인한 통증에도 좋고 변비 예방 및 치료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한답니다. 


모과 먹는법

모과를 건강하게 먹는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쉬운 모과 먹는법이라면 모과차를 만들어 먹는법이랍니다. 또한 모과를 약용으로 먹는법으로는 모과를 달여 마시거나 가루약의 형태로 먹는법이 있고 모과를 술로 먹는법도 근육이나 관절통에 효과적이라네요. 


한가지 모과를 모과술로 먹는법의 경우에는 반드시 3개월 정도 지난 후 모과를 건져내는 것이 좋은데 이유는 모과씨 속에 있는 시안화수소가 두통이나 현기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는군요. 이상으로 모과 효능 및 모과차 효능과 먹는법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고지혈증 증상_ 고지혈증 증상의 치료법 및 치료제

고지혈증 증상_ 고지혈증 증상의 치료법 및 치료제 건강 2016. 1. 6. 23:26




고지혈증

고지혈증이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는군요. 오늘은 고지혈증으로 인한 증상은 있는지, 고지혈증의 치료법과 치료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이 있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다른 질병과는 달리 고지혈증은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으며 오직 혈액검사로만 알 수 있다는군요. 만일 고지혈증이 원인이 되어 어떤 증상이 나타났다면 그때는 이미 고지혈증에 의한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과 같은 합병증이 진행된 상태이겠죠.


고지혈증 증상에 있어서 문제는 장기간 고지혈증이 지속되면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죽상반이란 물질이 쌓이게 되면서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랍니다. 즉 고지혈증은 아무런 자각증상이 없으므로 정기적인 혈액검사가 필요할 뿐 아니라 오로지 혈액검사로만 진단되는 질환이라는 것이랍니다.



고지혈증 치료법

그렇다면 고지혈증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일단 고지혈증 치료법의 목표는 심장질환이 생길 위험도를 낮추는 것이지요.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을 각 개인의 조절목표에 맞게 충분히 낮추어야 하지요. 


즉 고지혈증 치료법인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방법은 생활습관의 개선과 약물치료로 생활습관 개선은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 식사요법과 운동, 체중관리를 통해서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이고 약물치료법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약물을 복용하는 치료법이지요.


고지혈증 치료제

고지혈증 치료법 중 약물치료를 위한 고지혈증 치료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약물치료는 생활습관 개선으로도 조절목표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사용하게 되는 것으로 심혈관질환 보호효과가 부가적으로 도움이 된다는군요.


다음은 고지혈증 치료제를 보면, 약물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광범위하게 처방되는 치료제는 스타틴이라고 합니다. 그외에도 니코틴산, 파이브레이트,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제가 잘 알려진 고지혈증 치료제라는군요. 이상으로 고지혈증 증상과 함께 치료제와 치료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틱장애 증상_ 틱장애 증상의 종류 및 원인,치료

틱장애 증상_ 틱장애 증상의 종류 및 원인,치료 건강 2016. 1. 4. 17:13




틱장애란

틱장애란 아이들이 특별한 이유없이 자신도 모르게 얼굴이나 어깨, 몸통 등의 신체 일부분을 아주 빠르게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몸을 움직이는 운동틱과 소리를 내는 음성틱이 있는데 이 두 가지의 틱 증상이 모두 나타나면서 전체 유병기간이 1년을 넘는 경우 뚜렛증후군이라고 하지요. 틱장애 증상의 원인과 치료 그리고 틱장애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틱장애 증상

틱장애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일단 틱은 소아에서는 매우 흔한 질병으로 전체 아동의 10~20%가 일시적인 틱을 나타낼 수 있는데 증상은 7~11세에 가장 많이 나타나게 되지요.


틱장애 증상들을 보면, 단순하게 눈 깜박거리기나 얼굴 찡그리기, 머리 흔들기, 입 내밀기나 킁킁거리기, 가래뱉는 소리 낼기, 기침소리, 빠는 소리 내기 등과 함께 복합적인 증상들로서 자신을 때린다거나 다른 사람이나 물건을 만지기, 물건 던지기, 남의 행동 따라하기, 욕설 뱉기, 남의 말을 따라하는 등의 복합적 틱장애 증상을 보이기도 한답니다. 



틱장애 종류

틱장애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가장 크게 틱장애 종류를 나누어 보면 운동성 틱장애와 음성적 틱장애로 나눌 수 있으며 일과성 틱장애와 뚜렛 장애 등으로 그 종류를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단순 틱장애 종류란 운동성과 음성 틱장애 그리고 하루에 여러 번 매일 최소 4주 이상 지속되는 일과성 틱장애와 다양한 운동틱과  하나 이상의 음성틱이 1년 이상 지속되는 뚜렛 장애가 틱장애 종류에 속한다고 합니다. 


틱장애 원인과 치료

틱장애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은 무엇일까? 먼저 틱장애 증상의 원인을 보면, 현재로서는 중추신경계의 발달과정 중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가 상호작용하여 뇌의 특정 부위에 변화를 일으켜 발생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다양한 형태의 양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발달 신경정신질환으로 알려져 있지요. 


그렇다면 틱장애 증상의 치료법은 무엇인지 살펴보면, 가장 대표적인 틱장애 치료법은 약물치료라고 합니다. 틱장애에 동반되는 이차적으로 발생되는 정서적인 문제에 대하여 정신치료 및 가족치료가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이러한 치료를 시행하더라도 틱장애 자체에 대한 약물치료는 반드시 병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 틱장애 증상의 치료라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틱장애 증상에 대한 종류와 원인 및 치료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