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체온증 증상_ 저체온증 응급처치 및 치료

저체온증 증상_ 저체온증 응급처치 및 치료 건강 2015. 12. 29. 23:02


저체온증 증상의 응급처치 및 치료


저체온증이란 중심 체온이 35도 보다 낮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낮은 기온의 환경에 노출되었을 경우 발생하지만 극한의 외부 환경에 노출되지 않은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는군요. 저체온증이 발생했을 경우 어떤 응급처치법이 있으며 치료을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저체온증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저체온증 증상을 알아봅니다. 일단 중심 체온이 32~35도인 경우를 경증 저체온증이라고 하는데 이 시기에는 반응활동성 시기라고 해서 심장 박동수 및 혈압이 증가하게 되면서 점차 체온이 떨어지면서 박동수와 혈압이 떨어지게 되며, 체온이 32도 이하인 비활동성 저체온증의 증상이라면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과 대사작용이 저하되는 시기이지요. 


이러한 저체온증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으로는 대표적으로 추운 환경에의 노출이지만 이밖에도 저혈당증, 갑상선 기능저하증, 패혈증 등의 내과적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종양이나 두부 손상, 뇌경색 등의 시상하부 및 중주신경계의 기능이상 및 에탄올이나 수면제 등의 약물에 의해서도 저체온증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군요.




그렇다면 저체온증이 발생했을 경우 어떤 응급처치가 필요할까? 저체온증 응급처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저체온증의 경우 특별한 약은 없고 환자의 중심 체온을 올리는 것이 목표이며 환자를 부드럽게 다루어야 하겠지요. 


저체온증 응급처치를 위해서는 우선 환자를 추위에 노출된 장소로부터 대피시키고 환자의 의복을 제거 후 따뜻한 옷으로 교체하고 바람이 부는 경우라면 바람을 차단하거나 불지 않는 곳으로 이동시켜야 겠지요. 또한 저체온증 환자가 의식이 있는 경증인 경우는 따뜻한 물과 고열량의 음식물을 섭취하게 하고 마른 담요나 이불로 몸을 감싸고 체온을 올리는 방법이 최우선이겠지요.


하지만 저체온증으로 환자의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즉시 119에 전화를 하고 보존적이고 1차적인 응급처치 방법을 동시에 진행해야 하지만 만약 환자가 숨을 쉬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즉각적인 심폐소생술을 시행해야 하는 것이 최종의 저체온증 응급처치법이 될 수 있겠지요.


저체온증 응급처치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이라면, 일단 환자를 마사지 하거나 손으로 문지르는 행동은 도움이 되지 안호 환자의 체온을 올리기 위해서 직접적으로 뜨거운 물을 사용하거나 램프를 사용하는 것은 불필요하답니다. 뿐만 아니라 체온 상승을 위해 알코올을 주는 행위도 위험하고 따뜻한 물 등 음식물을 섭취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한다네요.


다음은 저체온증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체온증 치료는 크게 일반적인 대증요법과 재가온 요법의 두 가지로 진행된다네요. 저체온증 치료의 시작은 응급처치와 함께 본격적 치료를 위한 산소와 수액은 반드시 차가운 기가 제거되도록 가온된 것으로 공급하며 심부 체온과 심전도, 산소 포도화를 감시하며, 심정지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저체온증에 동반된 심정지 치료 가이드라인에 따르는 것이 치료의 원칙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저체온증이란 어떤 상황이며 그 증상은 어떤가에 대해서 또 응급처치와 치료는 어떤지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세균성질염 치료_ 세균성질염 증상의 치료을 위한 약

세균성질염 치료_ 세균성질염 증상의 치료을 위한 약 건강 2015. 12. 22. 00:16


세균성질염 증상의 치료를 위한 약


세균성질염이란 정상적을 질 내에 살면서 질을 산상으로 유지하는 락토바실리라는 유산균이 없어지고 대신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질내 감염증으로 가장 흔한 질염이라는군요. 많은 질염 종류들 중에서 세균성질염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약과 치료법 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세균성질염으로 인한 증상들이란 질 분비물이 누런색이나 회색을 띠고 생선 냄새가 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특히 생리 전후 또는 성관계 후에 증상이 심해지게 된다고 하는데 간혹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도 많다네요. 


이러한 세균성질염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이라면 질 내에 락토바실리라는 유산균이 없어져서라는데 그 이유는 아직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하지요. 또한 질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유산균이 한 번 없어지고 나면 다시 유산균이 서식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일단 세균성질염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자주 재발하게 되는 이유이지요. 




세균성질염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과 치료약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일단 세균성질염의 치료는 항생제를 이용한 약물요법으로 이루어진다는군요. 즉 세균성질염 치료약인 항생제는 질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균인 락토바실리는 죽이지 않으면서 세균성질염의 원인균인 혐기성 세균에 대해서만 효과를 나타낸다는군요.


세균성질염 치료를 위한 약으로 대부분 메트로니다졸이라는 항생제를 사용한다는데 1일 500mg을 7일간 복용한다네요. 세균성질염 치료 약인 메트로니다졸 외에 클린다마이신이라는 항생제 역시 세균성질염 치료에 좋은 약 효과가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세균성질염 증상의 치료를 위한 약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골연화증 증상_ 골연화증 원인 및 진단과 치료

골연화증 증상_ 골연화증 원인 및 진단과 치료 건강 2015. 12. 16. 22:13


골연화증 증상의 원인 및 진단과 치료


골연화증이란 새로 생성되는 골기질의 석회화 이상으로 골밀도의 감소를 보이는 질환으로 주로 비타민D가 부족하여 생긴다고 하며 어린이의 골연화증은 구루병이라고 하지요. 골연화증으로 인한 증상과 진단 그리고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골연화증으로 인한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골연화증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골연화증은 특별한 이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나 특징적으로 전반적 근육의 약화와 골 통증이 있을 수 있다는군요. 즉 골연화증의 근육 약화 증상은 대개 근위를 침범하며 보행 시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장애 증상이 있게 된다네요. 


다음으로 골연화증으로 인한 골 통증은 척추, 골반, 하지에서 주로 나타나며 이 부위에 골절도 잘 발생하게 되지요. 또한 골의 변형은 성인에게서는 드물지만 장기간 동안 이환된 경우에는 척추만곡의 변형이나 흉곽이나 골반의 변형을 나타내게 된다는 것이지요. 




골연화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골연화증 원인을 알아봅니다. 골연화증 의 주요 원인으로는 일단 비타민D의 부족이 가장 대표적이지요. 또한 인산이 부족하거나 비스포스포네이트나 항경련제, 알루미늄이나 납 등의 약물도 골연화증 발생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골연화증으로 진단 방법은 무엇일까? 골연화증 진단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골연화증은 임상적 양상으로 골연화증을 의심할 수도 있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혈청학적 검사를 함으로써 혈청 칼슘과 인산의 감소, 소변 내 칼슘 수치의 감소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그밖에도 골연화증의 특이적인 진단을 위해서 방사선 소견을 위한 뼈스캔 검사법도 있다는군요.


과연 골연화증은 치료가 가능할까? 골연화증의 치료란 기저 원인 질환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비타민D의 단순 결핍 또는 일광 부족으로 발생한 골연화증은 일광 노출을 증가 시키며 비타민D와 칼슘, 인산을 보충하는 치료법을 시행하며 특히 저인산염성 구루병의 경우는 인산염 용액을 일생동안 복용하는 치료가 시행된다는군요. 이상으로 골연화증의 증상과 원인, 진단과 치료 등에 대해서 간단히 공부해 보았답니다. 




012





Posted by 미노미노빠

명태 효능_ 피로회복제, 명태의 효능과 칼로리

명태 효능_ 피로회복제, 명태의 효능과 칼로리 건강 2015. 12. 8. 23:03


간을 보호하고 체력을 북돋운다는 명태

명태의 효능과 칼로리


생태, 동태, 북어, 황태. 이름은 제각각이지만 모두 명태를 가리키지요. 생태는 생물 명태를, 동태는 얼린 명태, 북어는 말린 명태, 황태는 한 겨울철에 명태를 일교차가 큰 덕장에 걸어 차가운 바람을 맞으며 얼고 녹기를 20번 이상 반복해 노랗게 변한 것을 말한답니다. 또 내장과 아가미를 빼고 반건조 시킨 노가리도 있구요. 다양한 이름의 명태 효능과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12월에서 다음해 2월까지가 제철인 명태는 대구과의 바닷물고기로 대구와 모습이 비슷하지만 더 홀쭉하지요. 명태는 100g을 기준으로 단백직이 19.7g, 당질0.10g, 지질 1.50g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A가 30mg, 칼륨도 308mg가 들어 있어서 다양한 효능을 발휘하게 되지요. 


이러한 영양성분으로 명태는 숙취해소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명태를 넣고 끓인 해장국을 먹으면 술독이 소변을 통해 빠져나간다네요. 또한 필수아미노산인 메티오닌 성분이 풍부하여 명태는 간을 보호해주는 효능도 뛰어나지요. 




명태의 효능들을 보면, 우선 명태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먹으면 감기나 몸살로 인한 체력저하를 개선하는 데 아주 좋은 효능을 줄 뿐만 아니라 소화기능 향상에도 아주 효과적이라네요. 특히 감기나 몸살로 열이 나고 오한이 날 때 명태를 먹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땀이 나고 열이 내려가게 하지요. 


다음은 명태의 칼로리와 대표적 효능을 알아봅니다. 즉 명태 칼로리는 100g당 98kcal정도로 풍부한 영양에 비해 저칼로리의 음식으로서 대표적 명태 효능을 보면, 과로하여 몸이 허약할 때 체력을 보강해주고 소변배설을 촉진한다는 것이랍니다. 이러한 명태는 특히 몸이 찬 소음인 체질에게 더욱 좋은 음식이라는군요. 이상으로 추운 이 겨울에 제철인 명태의 다양한 효능과 칼로리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네요.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말단거대증이란_ 말단거대증 및 뇌하수체 거인증

말단거대증이란_ 말단거대증 및 뇌하수체 거인증 건강 2015. 12. 7. 20:25


말단거대증 및 뇌하수체 거인증에 대하여


말단거대증이란 성장이 끝난 후에 뇌하수체에서 성장호르몬을 분비하여 종양이 생겨서 얼굴과 손발이 커지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뇌하수체는 뇌 중심부에 있으며 성장호르몬을 비롯한 6가지 중요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매우 중요한 장기이지요. 이름도 생소한 말단거대증 및 뇌하수체와 관련한 거인증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말단거대증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성장판이 닫힌 후 성장호르몬의 지속적인 과분비로 발생하게 되는 말단거대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얼굴 모양과 손발의 변화이며 그 외에도 대사 이상과 종괴로 인한 압박증상이라고 합니다. 이마와 턱이 튀어나오고 코와 입술이 커지며 치아 간격이 벌이지고 손과 발이 굵어지고 저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대사 이상으로 당뇨병과 고혈압 등이 동반되고 두통과시야 결손 등은 압박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이러한 말단거대증 증상은 매우 서서히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인지하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이며 약 13%에서만 말단 부위의 과성장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실정이라는군요. 


말단거대증의 진단법들을 보면, 우선 특징적인 얼굴 모습이나 손과 발 모양 등이 진단에 도움을 주며 혈액검사나 MRI 촬영으로 종양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 말단거대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는군요.




말단거대증 및 뇌하수체 거인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말단거대증이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분비되면서 발생하는 거인증이라 설명할 수 있다는데, 그 치료법을 보면 어떨까?


말단거대증 및 뇌하수체 거인증의 치료의 목표는 우선 성장호르몬과 IGF-I의 과분비를 조절하고 이로 인한 이환율과 사망율을 감소시키며 종양의 크기를 감소시켜 주변 조직을 압박하여 생기는 합병증을 감소시키는 것이라 하는데 주된 치료는 수술적 치료이며  그외에 방사선 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한다는군요.


수술적 치료란 말단거대증 및 뇌하수체 거인증을 위한 최상의 방법으로 최근에는 코를 통하여 수술 현미경과 내시경 장비를 이용하여 뇌하수체 선종을 제거하는 수술로 수술 후유증과 부작용이 많이 줄었다고 하는군요. 그밖의 도파민 유도체나 소마토스타틴 유도체 등의 약물치료가 있다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말단거대증 및 뇌하수체 거인증에 대해서 간단히 공부해 보았네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감기에 좋은 차 마시기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감기에 좋은 차 마시기 건강 2015. 12. 2. 22:51


감기에 좋은 차로 돌배모과 고뿔차를 소개할게요


이 겨울 차 한잔으로 감기를 예방하고 일상을 향기롭게 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요. 오늘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는 돌배모과 고뿔차라는 감기에 좋은 차를 알려드릴게요.




예로부터 감기에 좋은 차로써 조선왕실의 약차로 알려진 돌배모과 고뿔차는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없으며 맛과 향이 뛰어난 감기에 쓰인 한차라네요.


감기에 좋은 차인 돌배모과 고뿔차는 모과와 생강, 돌배에 발효차와 수국잎을 넣어 만드는 것인데,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을 함유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과 비타민과 구연산이 풍부한 모과, 기침을 가라앉혀 주는 약배라 불리는 돌배가 들어가 있어서 감기나 몸살이 있을 때 마시면 큰 도움이 된다는군요. 




돌배모과 고뿔차는 감기에 좋은 차로써의 효능도 좋지만 돌배의 신맛과 단맛과 향긋한 모과, 매운맛의 생강, 발효차의 상쾌하고 부드러운 맛이 어울려 맛과 향도 아주 좋은 약차라는군요.  


이 귀한 약차인 돌배모과 고뿔차 이외에도 감기에 좋은 차는 많지요. 오미자차나 대추차, 생강차, 도라지차, 감차, 유자차, 꿀물차 등 여러 종류의 감기에 좋은 차들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니 추운 겨울 몸과 마음을 함께 따뜻하게 해 줄 차 한 잔의 여유를 즐겨봅시다. 




0123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