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로증 원인_ 소아조로증의 증상의 치료

조로증 원인_ 소아조로증의 증상의 치료 건강 2015. 11. 25. 21:25


소아조로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어제 오늘 아침 텔레비젼에서 소아조로증을 앓고 있는 아들을 키우는 한 가정의 이야기를 보게 되었답니다. 내 일이 아님에도 안타깝고 가슴이 찡한 걸 느꼈답니다. 과연 소아조로증이란 어떤 원인으로 발병하며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이란게 무엇일까 궁금한 맘에 소아조로증에 대해서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소아조로증이란 허친슨 길포오드 조로증 증후군이라 하여 어린 아이들에게 조기 노화현상이 나타나는 치명적이고 희귀한 유전질환이라는군요. 조로증을 가진 소아의 경우 초기 유아기에는 정상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약 9~24개월이 되면서 심각한 성장 지연을 보이기 시작해 결국 키가 작고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 양상을 보이게 되지요.


대표적인 소아조로증의 증상을 보게 되면, 10세 아동의 키가 정상아 3세 평균키와 같은 정도로 작은 신장과 몸무게를 갖게 되는 것으로 성장 지연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요. 즉 소아조로증의 증상을 부위별로 보면, 얼굴에 나타나는 증상은 얼굴뼈가 자라지 않고 아래 턱 뼈가 성장하지 않고 얼굴은 머리에 비해 작고 두개골의 앞과 옆은 비정상적으로 튀어나오게 되지요. 코는 작고 얇으며 뽀족하고 눈은 튀어나와 있고 귀는 귓볼이 없으며 약 2세가 되면 머리카락이 빠지게 되지요.


그밖의 소아조로증 증상들로는 노화현상이 비정상적으로 나타나 얇고 건조하며 주름이 생기고 광택이 나는 피부를 갖게 되고 얼굴 가운데 부분의 피부와 점막이 푸른색으로 변하는 등의 외모상의 특징 이외에도 골격계의 이상과 순환기의 장애, 높은 음색 및 청력의 손실 등 정말 다양한 일이 발생된다는군요.




왜 이런 소아조로증이 생기는 것일까? 조로증, 소아조로증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조로증 원인을 볼때, 조로증 환자의 부모가 보인자도 아니고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기 바로 전에 새로운 돌연변이가 생겨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즉 가족 중 조로증을 가진 소아가 있다하여도 그들 부모가 이 질환을 가진 다른 아이를 낳을 확률은 다른 정상 성인과 같다는 얘기이지요. 


하지만 조로증 원인과 함께 조로증이 왜 노화를 촉진시키는지에 대한 이유는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고 있으며 현재까지 연구 중에 있다고 하는군요.


소아조로증 치료란 어떤 개념일까? 일단 조로증의 노화현상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으나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과 생명 연장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고 하는군요. 생소하기만 한 희귀질환 소아조로증에 대해서 이것저것 공부했습니다. 




012





Posted by 미노미노빠

난독증에 대해 아시나요_ 난독증 증상의 테스트 및 치료법

난독증에 대해 아시나요_ 난독증 증상의 테스트 및 치료법 건강 2015. 11. 23. 13:55


난독증에 대해 아시나요?

난독증 증상 테스트 및 치료법


난독증이란 듣고 말하는 데는 문제를 느끼지 못하는 소아 또는 성인이 단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거나 철자를 인지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학습 장애의 일종이라고 하는군요. 난독증 증상은 크게 시각적 난독증과 청각적 난독증, 운동 난독증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네요. 




난독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난독증 증상 첫번째는 말이 늦게 트이거나 말을 더듬는 경우와 말을 어눌하게 하는 경우 그리고 발음이 명확하지 않거나 틀리게 되는 경우 난독증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예를 들어 '스파게티'를 '파스게티'로 말한든가 '헬리콥터'를 '헤콜립터'라고 말하는 등 단어를 기억해 내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문장을 읽어도 뜻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철자를 자주 틀리고 글쓰기에 어려움이 있다면 난독증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난독증 검사를 위한 테스트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난독증 테스트를 위한 검사법에는 신경학적 검진부터 이루어져야 하고 학습능력 검사와 언어능력 검사 그리고 자기공명영상과 양전자방출 단층촬영 등의 검사를 통해서 난독증 테스트가 이루어진다고 하는군요.


그렇다면 난독증 증상은 치료가 가능할까? 난독증 치료법의 목적은 난독증 자체를 없애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단 난독증 증상을 가진 아이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새로운 학습 방법에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난독증 치료 목표로 삼는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언어치료나 특수 교사의 전문화된 도움과 아이에 대한 이해 및 지지가 중요하다는 뜻이겠지요. 즉 난독증 치료법를 통한 완치는 어려우나 학습 장애는 극복이 가능하다는 것이라는군요. 이상으로 얼마전 텔레비전에서 나온 난독증이란 생소한 질병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네요. 




012





Posted by 미노미노빠

노로바이러스 전염 증상_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전염 증상_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 건강 2015. 11. 20. 10:38


노로바이러스 전염 증상과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 


겨울철 식중독의 주범인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거나 또는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건을 접촉함으로써 바이러스가 입을 통해 몸 속으로 들어오면 쉽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전염성도 높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성은 증상이 발현되는 시기에 가장 강하고 회복 후 3일에서 2주까지 전염성이 유지된다는군요. 오늘은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식중독의 증상과 함께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식중독 발생의 주요 원인균으로서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며 강한 감염력과 전염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이 필요하다는데, 겨울철 식중독 발생의 주 원인이 되는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전염으로 인한 식중독이 발생하게 되면 하루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복통과 구토, 설사, 열,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들과 같은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군요. 즉 겨울철 식중독 환자의 절반이상이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인 것은 사람 간 전염이 매우 쉽기 때문이라네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식중독이 발생하게 되는데, 평균 24~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 뒤 갑자기 오심과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네요. 즉 노로바이러스가 전염된 식중독 증상의 경우 소아는 구토가 흔한 증상이고 성인의 경우는 설사가 흔한 증상이라고 하는군요. 그밖에도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으로 인한 증상으로는 두통과 발열, 오한 및 근육통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되기도 하지요. 바이러스이니만큼 항생제 치료가 안되기 때문에 유일한 것은 예방법이 중요하겠지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을 알아봅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식중독을 막을 수 있는 예방법의 첫번째는 손씻기를 생활화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즉 조리를 시작하기 전, 화장실에 다녀온 후, 식사나 휴식 이후에는 반드시 비누를 사용하여 깨끗이 손을 씻으므로서 노로바이러스 전염을 막는다는 것이지요. 


노로바이러스로 식중독 예방법 다음은,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식재료인 바지락, 홍합 등의 어패류의 경우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해야 하고 조리시에도 오염된 지하수 사용은 금해야 하며 조리된 식품도 맨손으로 다루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으로 빠질 수 없는 것은 야채나 어패류 등의 조리 시 사용되는 칼이나 도마 및 주방도구는 뜨거운 물과 세제 등을 이용하여 철저히 소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방법이라고 하는군요. 노로바이러스란 예방을 위한 백신도 없고 바이러스니만큼 항생제 치료도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철저한 위생관리과 익혀 먹는 습관만이 예방법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하겠지요. 




0123

슬라이드




Posted by 미노미노빠

장어 효능_ 장어의 효능 및 종류와 칼로리

장어 효능_ 장어의 효능 및 종류와 칼로리 건강 2015. 11. 15. 01:29


장어의 효능 아시죠?

장어 종류 과 칼로리  


최고의 스테미너 정력 강장 식품으로 알려진 장어, 맛도 영양도 효능도 따라올 식품이 없을 듯하지요? 가을이면 수만리 바다를 아무것도 먹지 않고 몇달 동안 헤엄친다는 장어의 다양한 효능들과 장어의 종류 그리고 칼로리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장어..장어는 뱀장어목 뱀장어아목 뱀장어과에 속하며 민물장어라 부르기도 하는데 보통 장어라고 하면 떠오르는 물고기이지요. 또한 바다장어라 불리는 것은 뱀장어와 비슷한 갯장어나 특히 붕장어를 가리킨다네요. 장어의 형태는 몸이 둥글고 길어서 다른 어류들과 쉽게 구별되고 아주 잔 비늘이 피부에 묻혀 있지요. 


장어 효능..'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장어는 오장이 허한 것을 보하고 폐병을 치료하며 기력을 회복시킨다고 하듯이 장어에는 단백질과 지방, 특히 비타민A가 풍부하여 허약한 몸을 회복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지요. 특히 장어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수치를 높여 주어 혈관계질환에 도움이 된다는군요. 






장어의 효능들..기력회복의 탁월한 효능 이외에도 장어의 수없는 효능들은 장어를 최고의 식품으로 여기는 이유이겠지요. 우선 장어의 풍부한 영양소별 효능들을 보면, 장어의 뮤신은 소화를 촉진하고 위장을 보호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주지요. 또 장어에 함유된 콘드로이친 성분은 연골의 구성물질로 관절의 기능 개선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역할을 한다는군요. 또한 장어에 풍부한 비타민A는 시력보호와 면역력 강화, 항산화 작용 및 체내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등 너무도 다양한 효능들을 발휘하게 하지요. 


장어 종류..장어는 종류에 따라 맛도 효능도 조금은 다르다고 하는데, 장어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장어 종류에는 크게 뱀장어와 먹장어, 붕장어, 갯장어로 나눈다네요. 장어 종류 중 특히 귀하다는 뱀장어는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지역에서 잡히는 힘이 세고 육질이 단단한 장어로 밀물 때 바닷바람을 함께 몰고 온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 풍천장어라는군요. 


장어 칼로리..장어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 장어 칼로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장어 칼로리의 경우 100g당 110kcal정도로 칼로리는 높지 않고 보통 장어를 구이로 먹을 경우 1인분에 약 224kcal 정도라고 하는군요. 고단백의 영양식으로서는 장어 칼로리 자체는 다이어트에 방해가 안되겠네요. 이상으로 장어의 다양한 효능과 장어 종류 및 칼로리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