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형 간염 보균자_ B형 간염 증상의 전염 및 예방접종

B형 간염 보균자_ B형 간염 증상의 전염 및 예방접종 건강 2015. 7. 22. 23:33


B형 간염 보균자 증상의 전염 및 예방접종에 대하여  


B형 간염..B형 간염이란 B형 간염 바이러스가 혈액에 감염되는 것으로 우리 몸의 면역반응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하지요. 오늘은 B형 간염 증상의 전염 및 예방접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형 간염 증상..B형 간염으로 인한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B형 간염 보균자의 증상을 보면, 일단 쉽게 피로해질 수 있으며 입맛이 없어지고 구역, 구토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랍니다. 또한 B형 간염 증상으로 근육통이나 미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소변의 색깔이 진해지거나 심할 경우 피부나 눈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네요. 만약 B형 간염 증상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는군요. 


B형 간염 보균자..B형 간염 보균자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B형 간염 바이러스의 표면항원을 검출하는 간단한 혈액검사를 통해 B형 간염 보균자를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이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보균자인 경우 증상이 수주일간 지속되다가 95%이상에서 저절로 호전되는데 이 경우에는 B형 간염 바이러스를 막아낼 수 있는 표면항체가 체내에 생성되어 B형 간염에 대한 면역력이 생기므로 이후 다시 감염되지 않는다는군요.




B형 간염 전염..B형 간염 전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B형 간염의 전염의 경우는 우선 아이가 태어날 때 B형 간염이 있는 어머니로부터 전염될 수 있는 수직감염과 성적인 접촉이나 수혈, 오염된 주사기의 재사용 등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B형 간염 바이러스를 갖고 있는 경우이므로 혈액을 통한 전염이 가능하므로 칫솔이나 면도기 등을 함께 쓰게 되면 전염가능성이 있지만 식사를 같이 하거나 수건을 같이 쓰는 것은 혈액이 오가지 않아 전염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B형 간염 예방접종..B형 간염 예방접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 방식을 보면, 일반적으로 B형 간염 예방접종 시리즈는 6개월에 걸쳐 2~3번 주사투여하는 것으로 모든 신생아의 경우 반드시 접종해야 하고 18세 이하의 모든 아동들은 예방접종을 받도록 되어 있다는군요. B형 간염 예방접종의 경우는  인간이 만든 가장 안전한 예방접종 중 하나로 여겨질 정도로 안전하다는군요. 하지만 B형 간염 예방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을 들자면 가장 흔한 것으로 주사 맞은 팔의 발적과 동통 정도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B형 간염 보균자의 증상과 전염 및 예방접종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_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및 치료방법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_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및 치료방법 건강 2015. 7. 13. 21:14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의 원인 및 치료방법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대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항진될 경우 에너지를 필요 이상으로 만들어내어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고 체중이 줄고 자율신경기능이 흥분되어 심장의 박출량이 많아지는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이랍니다. 즉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증가함으로써 갑상선 기능의 생리적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임상증후군이지요. 오늘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의 다양한 증상들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을 알아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이란 갑상선호르몬의 분비 과다로 인하여 교감신경계 항진으로 신경과민, 심계항진, 호흡곤란, 더위를 못 견디고 과도한 발한, 미세한 손 떨림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즉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들의 증상을 보면, 대개 불안해지고 잠을 못 이루고 안절부절 못하며 과잉활동으로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게 되면서 피부는 따뜻하고 촉촉하며 매끄럽고 가려우면서 두드러기가 나타나게 되기도 하지요. 뿐만 아니라 모발이 가늘고 매끄러우며 음식물이 위장관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아 대변을 자주 보고 종종 설사를 하게 되고 특히 여성은 월경감소나 무월경을 경험하게 되고 남성은 성기능 장애와 드물게 여성형 유방이 나타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은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누어 그 원인을 살펴볼 수 있는데, 일차성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은 그레이브스병, 중독성 다발 결절성 갑상선종, 중독성 선종, 기능성 갑상선암종의 전이, TSH 수용체의 활성화 변이, 난소 갑상선종, 요오드 약물의 과다 등이 있으며 TSH 분비성 뇌하수체 선종이나 갑상선 호르몬 저항성 증후군, 융모막성 성선자극호르몬 분비 종양, 임신성 갑상선 항진증 등의 이차성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을 들 수 있다고 하네요.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방법..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방법으로는 크게 약물치료, 방사성요오드 치료, 수술치료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약물치료방법이란 항갑상선제 투여법으로 30세 미만의 가임 여성이나 갑상선종이 없거나 크기가 작은 경우 그리고 수술 후 재발한 경우, 심장이나 신장, 간의 질환이 합병되어 수술을 시행할 수 없는 경우 등에 시행되는 약물치료방법은 약제 투여 후 2주 정도가 경과하면 증상의 완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는군요.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방법들..항갑상선제의 약물치료방법 이외에 방사성요오드 치료방법의 경우는 방사성요오드 치료는 방사선을 내는 요오드가 녹아 있는 물을 마심으로써 치료하는 방법으로 위장관에서 흡수된 갑상선에 선택적으로 섭취되어 갑상선 내에서 방사선으로 갑상선을 파괴하여 호르몬을 만들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네요. 즉 섭취되지 않은 방사성요도드는 대부분 대소변으로 배설되므로 다른 장기에는 방사선 피폭에 따른 해를 주지 않고 갑상선만 파괴하여 수술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한다네요. 이밖에 갑상선기능항진증 수술 치료방법은 가장 신속히 치료할 수 있는 우수한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수술을 하기 전에는 충분한 기간 동안 항갑상선제로 치료하여 갑상선 기능을 정상적으로 만들어 놓은 뒤에 수술을 하여야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전립선암 증상_ 전립선암의 전이 및 말기 치료

전립선암 증상_ 전립선암의 전이 및 말기 치료 건강 2015. 7. 5. 23:52


전립선암 말기 증상과 전이 및 치료 


전립선암이란..전립선암은 전립선에 발생한 암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립선암의 99%는 샘 세포에서 발생하는 샘암종과 육종, 소세포 암종 그리고 이행세포 암종 등이 있는데 종류에 따라서 성장 속도가 다르지만 대부분의 전립선암은 서서히 성장하는 특징이 있다는군요. 오늘은 전립선암의 일반적 증상과 말기 증상 그리고 전립선암의 전이와 치료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암 증상..전립선암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전립선암의 경우 초기에는 보통 증상이 없으며 대부분 전립선특이항원검사나 직장수지검사를 통해서 발견되게 되지요. 전립선암 증상에 있어 요도를 압박할 때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소변량을 저하시키거나 약화시킬 수 있어 소변을 자주 보게 하는 빈뇨 증상이 있으며 소변 줄기가 가늘고 힘이 없어지며 중간에 소변줄기가 끊어지기도 하지요. 또한 소변을 볼 때 소변이 나오기 시작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거나 힘을 주어야 소변이 나오고 소변을 참기 어렵게 되며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을 보아야 하는 등의 소변과 관련된 증상들이 바로 전립선암이 요도를 압박하여 발생하는 증상들이라고 합니다. 


전립선암 말기 증상..전립선암 말기 증상이란 전립선암이 많이 진행되면서 혈뇨나 발기부전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증상들로 진행된 전립선암은 종종 뼈로 전이를 하여 골반, 척추, 늑골 그리고 다른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을 말기 증상으로 볼 수 있지요. 특히 전립선암 말기 증상으로 척추로 전이된 암은 척수 신경을 압박하여 다리, 발의 약화 및 마비 그리고 심지어 방광 및 장운동의 조절도 마비시킬 수 있을뿐 아니라 다른 여러 질환들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게 된다는군요. 




전립선암 전이..전립선암의 전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립선암의 경우 암의 발병을 모르고 있다가 전이로 인한 증상을 통해 암을 발견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즉 전립선암으로 인한 전이 증상들을 보면, 우선 전립선암의 전이로 뼈의 통증 유발로 말기 환자에게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가 허리나 엉덩이 부위의 간헐적이고 매우 심한 통증으로 전립선암은 척추뼈, 늑골, 골반뼈, 대퇴골, 어깨뼈 등에 잘 전이된답니다. 또한 전립선암은 주변 림프절로 잘 전이되지만 전이 암이 정맥 혈관이나 림프액 압박할 정도로 커지는 경우는 드물고 말초 부위나 음낭의 부종 등의 전이 증상이 발생하게 되지요. 이밖에도 전립선암이 말기로 진행된 경우 척수 압박으로 인한 하지 운동신경 장애 등 신경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내장 기관으로의 전이는 비특이적인 증상을 보이고 폐 전이에서는 기침과 호흡곤란, 간 전이에서는 황달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전립선암 치료..전립선암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립선암 치료는 크게 기대요법, 수술적 요법, 방사선 치료, 냉동요법으로 구분할 수 있지요. 우선 기대요법이란 전립선암은 매우 서서히 성장하기 때문에 정기적 검사를 진행하면서 적극적인 치료없이 주의 관찰을 하는 치료법이고 수술의 경우는 근치적 치료법으로 전립선적출술을 통해 전립선암을 완치시키는 치료법이고, 냉동요법은 국소 전립선암의 치료에 종종 시행되는 방법으로 전립선적출술보다 출혈이 적고 재원 기간이나 회복기간이 짧고 통증도 덜한 장점이 있다는군요. 이밖에도 남성호르몬의 차단 요법 등도 적절히 활용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전립선암의 증상과 말기, 전이 증상 그리고 전립선암 치료 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1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