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기침 원인과 치료

마른기침 원인과 치료 건강 2018. 4. 16. 14:52

기침은 폐나 기도가 뭔가로 인해 오염되었을 때나 사레가 들렸을 때 기도 확보를 위해 발생하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로 정상적인 행위이지만 계속될 경우가 문제이겠지요. 그 중에서도 가래가 없는 기침을 가리켜 마른기침이라고 합니다. 대개 기관지가 건조해서 나오는 것이라고 알고 있는 마른기침의 다양한 원인과 함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마른기침 증상


마른기침 증상이란 열이나 가래, 콧물 및 근육통과 같은 감기 증상도 없이 계속 기침만 나는 것을 가리켜 마른기침이라고 하는데, 몇 주 이상 계속된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마른기침 원인


마른기침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질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마른기침이 나오게 되는 대표적인 원인 질환들로는 역류성식도염이나 후두염, 천식 등이 있다고 합니다. 


먼저 마른기침 원인 중 하나인 역류성식도염의 경우는 마른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될 경우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위 속의 내용물이 위산과 함께 역류하는 질환으로 식도에서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서 쉰 목소리, 가슴쓰림, 기침 등이 동반된다는군요.


다음은 후두염과 천식을 듭니다. 후다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좁아지는 질환이 후두염이며, 기관지의 문제로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기침을 하고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것이 천식입니다. 대개 마른기침과 함께 쌕쌕거리는 숨소리를 내는 후두염과 숨이 차고 카랑카랑하는 숨소리가 들리며 마른기침을 할 경우 천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겁니다. 

 


마른기침 치료


마른기침를 멈추게 하는 치료방법을 찾아볼게요. 일단 마른기침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 질환을 정확히 파악하여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그밖에도 마른기침 치료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살펴보게 되면, 사실 마른기침은 목이 건조해서 나오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따뜻한 음료를 마셔주어 목에 수분을 충분히 주는 겁니다. 이때 찬 음료의 경우는 오히려 자극이 되어 기관지를 수축시키기 때문에 도움이 안 된다는군요.  


또한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여 주는 겁니다. 실내 공기가 너무 건조하거나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을 때에도  기침이 나올 수 있으므로 실내 습도를 60%정도로, 실내 온도를 20도 안팎으로 조절하고 유지해 주는 것이 마른기침을 멈추게 해주는데 도움이 된다는군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