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노병이란_ 레이노병 현상에 대하여

레이노병이란_ 레이노병 현상에 대하여 건강 2017. 12. 4. 19:43



레이노병이란 

1862년 프랑스 의사 모리스레이노가 처음 발견했다는 레이노병은 추운 곳에 나가거나 찬물에 손, 발 등을 담글때 또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 발작적으로 손가락과 발가락, 코나 귀 등의 끝부분이 혈관수축을 유발하여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레이노병 현상

레이노병으로 인한 현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가장 대표적인 레이노병 현상으로는 차거나 서늘한 곳, 찬물, 감정 자극에 의하여 손가락과 발가락, 코, 귓볼 등에 색깔이 변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레이노병 현상의 과정을 보게 되면, 일단 차거나 서늘한 곳, 찬물의 자극에 의해서 손가락과 발가락, 코, 귓볼 등의 혈관이 발작적으로 과도한 수축을 일으켜 조직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져 일시적으로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하얗게 창백해지면서 감각이 무뎌지게 되지요. 


레이노병 현상의 다음 단계는 혈액 순환이 안 되어 조직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피부색깔이 파란색으로 변하게 되는데, 다시 따뜻해지면 다시 원상 복귀되어 피부 색깔이 붉은 빛으로 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는 겁니다. 이러한 레이노병 현상이 계속 반복되는 특징을 보인다는 겁니다. 



레이노병 원인

레이노병 현상은 왜 생기는 것일까? 레이노병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레이노병은 추위나 스트레스에 대해 혈관이 과도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혈관은 주위 환경에 따라 수축하고 이완되는데 이 혈관을 수축시키는 것을 담당하는 교감신경계가 과도하게 반응하면서 말초혈관을 비정상적으로 수축시켜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결국 조직에 산소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현상이지요.


레이노병 치료

과연 레이노병 현상에 대한 치료법은 무엇일까? 사실 손이나 발의 감각이상은 흔한 건강상의 문제로 이 중 상당수가 레이노병 현상이라고 합니다. 


레이노병도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우선 혈관이 과도한 반응으로 수축하는 질환이만큼 혈관을 이완시키는 약제를 사용하는 약물요법을 시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약제에 대한 반응이 없는 중증인 경우에는 신경차단치료요법이나 경흉부 교감신경 차단술 등의 수술요법을 시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생체되먹임이라는 심리적 안정을 찾는 훈련을 하는 방법으로 명상법을 통하여 스스로 혈액순환이 잘된다는 자신감을 불러 넣는 것이라는 치료법도 도움이 된다는군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