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맥류란_ 뇌동맥류 증상 및 코일색전술과 혈관내수술 치료

뇌동맥류란_ 뇌동맥류 증상 및 코일색전술과 혈관내수술 치료 건강 2017. 4. 18. 01:00



뇌동맥류란

뇌동맥류란 뇌혈관의 내측을 이루고 있는 내탄력층과 중막이 손상되고 결손되면서 혈관벽이 부풀어올라 새로운 혈관 내 공간을 형성하는 경우를 말한다고 합니다. 뇌동맥류의 대부분의 크기는 10mm이하이지만 간혹 25mm이상인 경우를 거대동맥류라고 지칭한다는군요. 뇌동맥류 증상에 대한 코일색전술과 혈관내수술 등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뇌동맥류 증상

뇌동맥류로 인한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뇌동맥류가 터져 출혈로 인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와 뇌동맥류가 주변 신견조직을 압박하여 비정상적인 신경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표적이라는군요..


즉 뇌동맥류 증상으로 혈액이 뇌실질을 뚫고 들어가 뇌 내 출혈을 일으킬 경우 망치로 머리를 세게 맞은 듯하거나 평생 처음 경험하는 극심한 통증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네요. 


또한 뇌동맥류 증상이라면, 뇌 내 출혈로 인한 반신 마비는 물론 지주막하 공간에 뇌척수액이 쌓이게 되는 수두증 및 의식저하와 보행장애, 기억력 장애 그리고 빈뇨 등의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는군요.



뇌동맥류 코일색전술 및 혈관내수술

뇌동맥류 치료법 중 코일색전술 및 혈관내수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최근 주목하고 있는 뇌동맥류 코일색전술은 보통 다리 쪽의 대퇴동맥을 통해서 금속으로 된 작은 관을 집어 넣어 뇌동맥에 접근한 뒤 뇌동맥류에 코일을 넣어 막는 방법의 치료법이 바로 뇌동맥류 코일색전술이지요. 


또한 뇌동맥류 혈관내수술이란 뇌동맥류를 뇌혈관 순환에서 차단해 재출혈을 방지하는 것으로, 가장 효과적인 수술적 치료방법은 미세수술인 동맥류 경부를 결찰하는 방법으로 혈관내 수술방법은 혈관조영술에 사용되는 도관을 통해서 동맥류 내에 백금 코일을 채워 치료하는 방법이라는군요. 


뇌동맥류 치료

뇌동맥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비파열성 뇌동맥류의 경우는 환자의 나이와 건강상태, 동맥류의 위치, 모양과 크기 등을 고려하여 치료하게 되는데, 크기가 약2mm이하로 작거나 고령일 경우에는 관찰하면서 보존적 치료를 하는데 반해서 파열성 뇌동맥류의 경우는 재출혈 가능성을 낮추고 이후 나타나는 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