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 치료_ 자궁내막증 증상의 진단 및 치료

자궁내막증 치료_ 자궁내막증 증상의 진단 및 치료 건강 2017. 3. 6. 11:55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증이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존재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성의 약 10~15%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환으로 월경을 하는 여성, 즉 초경에서부터 폐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생길 수 있고 심한 월경통과 하복부 통증, 불임 등이 주 증상이라는군요. 


자궁내막증 증상

자궁내막증의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궁내막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동통으로 월경과 함께 하는 월경 직전에 수반되는 골반통이라고 봅니다. 성인 여성에게서 통증이 없는 월경이 수년간 지속되다가 갑자기 월경통이 발생하게 되면 자궁내막증의 가능성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자궁내막증 증상 중 가장 논란의 되는 부분은 임신율의 저하인데, 일반적으로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은 임신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하지만 확실한 근거는 아직 없는 상태라네요. 


그밖의 자궁내막증 증상은 요관의 폐쇄, 요통, 질 출혈 등의 증상이 자궁내막증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특히 골반 외 자궁내막증의 경우는 주기적 통증과 종괴가 만져지기도 한다는군요. 



자궁내막증 진단

자궁내막증의 진단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자궁내막증의 진단은 증상들을 잘 관찰후 의심되는 것으로 출발하며, 진찰 시 자궁천골인대와 더글러스와 위치에서 압통을 동반한 결절이 만져지는 경우 진단과 함께 정확한 검사를 시행한다고 하네요. 


즉 자궁내막증 진단을 위한 검사법으로는 혈청 표지 물질 검사와 영상 진단법, 골반경 검사 등을 통해서 확진하게 된다고 하는군요. 


자궁내막증 치료

자궁내막증은 월경 주기에 따른 생체 내의 여성 호르몬의 변화에 반응하여 증식이 일어나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월경을 멈추게 하는 약물요법과 병적인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요법이 주로 쓰인다는군요.


자궁내막증의 치료 목적은 병적인 변화가 나타난 부위를 제거함과 동시에 자궁내막증과 연관되는 후유증인 동통 및 불임을 치료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먼저 자궁내막증의 약물치료법은 호르몬 치료법으로 자궁내막증 조직의 성장을 촉진하는 에스트로겐의 합성을 억제하게 하여 조직의 위축을 유도하고 자극에 뒤따른 출혈의 발생을 막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자궁내막증 치료법 중 수술요법은 골반경 수술이 일차적으로 시도되고 개복수술은 질병이 심할 경우 복강적 수술이 힘들거나 임신을 더 이상 원치 않는 경우에만 사용된다고 합니다. 즉 자궁내막증 수술로 병적 부위를 제거하거나 파괴하여 없애고 골반 내 장기와 조직들이 유착된 것을 제거하여 정상 해부학적 구조로 복귀시키는 과정을 가리킨다는군요. 이상으로 자궁내막증이란 어떤 질병이며 그 증상과 진단, 치료법은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