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_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증상 및 완치여부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_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증상 및 완치여부 건강 2016. 11. 24. 12:19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희귀난치성질환인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은 외상 후 특정 부위에 만성 신경병성 통증과 이와 동반된 자유린경계 기능 이상, 피부변화, 기능성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오늘은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이며 증상과 완치여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

복합부위 통증증후군(CRPS)이란 드물게 발생하는 교감신경계의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이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답니다. 


여기서 교감신경계는 자율신경계의 일부분으로서 심박증가, 혈관수축, 혈압상승과 같은 신체의 불수의 기능을 조절하는 것인데, 교감신경계 일부의 과도하거나 비정상적 반응이 이 질환과 관련된 통증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는군요.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증상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이란 무엇일까? 일단 가장 중요한 증상은 극심한 통증이며 그밖의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지요.


즉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증상은 주로 화끈거리는 극심한 통증과 함께 피부의 과민성, 피부체온과 색, 질감의 변화와 관절 경직의 증가, 부종, 근육의 경련 및 약화와 위축 그리고 통증 부위의 운동성 감소 등을 들 수 있지요.


복합부위 통증증후군 완치

그렇다면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의 완치여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은 많은 연구가 시도되었음에도 아직 병태생리, 질환의 경과 과정, 치료법 등에 대해 확립된 것이 없어 사실상 난치병으로 완치가 어려운 것으로 보인답니다.


하지만 현재 치료를 통해 시행되는 치료법에는 통증 전달을 막기 위해 신경을 차단하거나 항경련제나 항우울제 등을 사용하는 치료와 단기간 스테로이드제제를 통해서 조기에 치료한다면 완치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져 있다고 하는군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