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호르몬이란_ 남성호르몬 정상수치 유지 및 변화

남성호르몬이란_ 남성호르몬 정상수치 유지 및 변화 건강 2016. 11. 10. 12:18



남성호르몬

남성호르몬이란 남성의 고환에서 생성되는 남성을 남성답게 하는 호르몬의 총칭으로 주성분은 테스토스테론, 스테로이드 계열 지방 성분의 호르몬을 가리키지요. 남성호르몬 정상수치는 어느 정도이고 남성호르몬의 생리작용 및 변화에 따른 증상들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남성호르몬 생리 작용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일반적인 생리작용 및 역할을 알아볼게요. 우선 남성호르몬은 지방 분포를 조절하며 근육의 크기와 힘을 증진시켜 준답니다. 


또한 건강한 성욕, 정자 수, 골밀도, 적혈구 수를 유지시켜 주며 관절염과 알츠하이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군요. 이러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정상수치가 낮아지게 되면 심장병이나 비만, 당뇨, 우울증 등의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수 있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남성호르몬 정상수치 

남성호르몬 정상수치를 알아봅니다. 일단 남성호르몬의 종류를 보면, 테스토스테론과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안드로스텐디온, DHEA, DHEAS 등이 있지요. 


남성호르몬 정상수치 진단을 위한 혈액검사의 경우 유리 테스토스테론은 50~210pg/ml이 정상수치이고 총테스토스테론은 350~1000ng/dl이 정상수치로 여겨진다는군요. 


남성호르몬 정상수치 변화에 따른 증상

남성호르몬의 정상수치 감소에 함께 맞게 되는 남성갱년기 증상을 살펴봅니다. 우선 가장 흔한 증상은 성욕저하 및 발기부전이며 지적활동이나 인지기능의 감소, 피로와 우울, 성급함을 수반하는 기분의 변화와 수면장애 등이 그것이지요. 


그밖에도 근육양 및 근력의 감소, 내장지방의 증가와 체모의 감소와 피부의 변화 그리고 골밀도의 감소 증상까지 다양한 형태로 남성갱년기 변화를 느끼게 되는데 이는 바로 남성호르몬의 정상수치 감소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012345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