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열병 예방접종_ 황열병 증상의 예방접종 부작용

황열병 예방접종_ 황열병 증상의 예방접종 부작용 건강 2016. 7. 18. 15:03



황열이란 

황열은 아프리카와 남아프리카 지역에서 유행하는 바이러스에 의한 출혈열로 황열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아르보 바이러스로 모기에 의해 전파되며 피부가 누렇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황열이라고 부른다는군요. 황열병 증상과 함께 황열병의 예방접종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열병 증상

황열병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황열병 증상은 잠복기, 급성기, 독성기로 나눌 수 있으며 3~6일 정도의 잠복기가 지나면 급성기가 나타난다는군요.


즉 황열병 급성기의 증상으로는 발열과 근육통, 오한, 두통, 식욕상실, 구역,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서 이후 15%정도는 독성기로 접어드는데, 황열병 독성기의 경우는 열이 다시 발생하면서 급격히 황달, 복통, 구토 증상이 나타나고 입과 코, 눈, 위장관 등에서 출혈이 발생하게 된다는군요.  황열병으로 인한 독성기 환자의 절반 정도는 14일 이내에 사망에 이른다는군요. 



황열병 예방접종

황열병 예방접종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황열이 발생하기 쉬운 지역인 아프리카 사하라 이남이나 남아메리카 지역으로 여행을 가는 경우라면 반드시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황열병 예방접종을 한 경우의 95%는 1주일 정도 이내에 예방 효과가 나타나고 한 번의 예방접종으로 10년 정도 예방 효과가 지속된다고 하는군요. 


황열병 예방접종의 부작용

혹시 황열병에 대한 예방접종에 부작용은 없을까? 황열병 예방접종 부작용을 알아보면, 결론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은 거의 없으며 가벼운 부작용으로 두통이나 근육통 등의 황열병 예방접종 부작용 증상이 20%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황열 유행지역에 입국하려면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를 제시해야만 해당국가에서 입국을 허용한다는군요. 우리나라의 경우 국립의료원이나 인천공항 검역소를 비롯한 각 검역소에서 황열병 예방접종이 가능하다는군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