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이도염_ 급성외이도염 통증 증상의 치료와 연고

외이도염_ 급성외이도염 통증 증상의 치료와 연고 건강 2016. 7. 4. 23:46



외이도염이란

외이도염은 외이도의 세균성 감염에 의한 염증성 질환이며 병에 걸린 기간 및 심한 정도에 따라 급성외이도염, 만성외이도염 및 악성외이도염 등으로 구분한다는군요. 오늘은 급성외이도염의 통증 증상과 연고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할게요.


급성외이도염 증상

급성외이도염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급성외이도염 증상들로는 동통, 가려움증, 청력감소인데 그 중에서 가려움증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외이도 피부는 특징적으로 두꺼워지면서 심한 통증 증상과 분비물이 있으며 더 심해지면서 안면신경 마비 및 다른 뇌신경의 마비 증세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급성외이도염 통증 증상

급성외이도염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통증이며 외이도 협착, 피부의 발적과 부종 등도 통증과 함께 나타나게 되지요. 그 외에 가렵거나 이충만감이 있을 수 있고, 귀가 잘 안 들릴 수도 있는 것이 급성외이도염의 증상들이라고 합니다. 


급성외이도염 치료와 연고

다음은 급성외이도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성외이도염 치료의 원칙은 외이도를 자주 관찰하고 청결히 하고 통증의 조절, 증상의 정도에 따른 적절한 약제의 사용 및 외이도의 산도 유지와 원인 인자의 제거이지요.


급성외이도염 증상의 치료를 위한 연고에 대해 알아보면, 대표적으로 타리비드라는 성분이 포함된 연고로 원인균인 포도구균, 녹농균를 비롯한 광범위한 항균효과를 보이는 연고들로 급성외이도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요. 






01234


Posted by 미노미노빠
하단 사이드바 열기

BLOG main image